오늘부터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다 - 나를 아끼고 상처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크리스토퍼 거머 지음, 서광 스님 외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나는 나 자신을 얼마나 사랑할까? 

남이 힘들어하고 고통 속에 있을 때는 그 사람에게 기꺼이 친절을 베풀고 마음을 다독여 주면서,

정작 나 자신이 지치고 아플 때, 나는 나 자신에게 친절을 베풀면서 마음을 챙기고 있는가?

생각해보면, 난 참 나를 많이도 학대하면서 살았다. 나는 왜이럴까.. 나는 왜이렇게 못할까ㅠㅠ

이 책을 보면서 나 자신을 좀 더 사랑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기연민'? 이란 단어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접한 단어이다.

'연민'이라는 것은 불쌍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함께 아파하며 공감하고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 책에 따르면 이러한 연민을 남들에게 하는 것이 아닌, 나 자신에게도 똑같이 베풀며 자신을 돌보는 것이 자기연민이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보살피듯 '자기연민'하며 마음을 챙기는 삶의 태도가 나 자신을 위한 삶의 첫걸음이자

삶을 파괴시키는 생각과 감정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라고 저자는 알려준다.


나는 스스로 내가 자존감이 낮다고 여기고, 자존감과 관련된 여러 서적들을 읽어왔다.

조금이라도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여겼기 때문에. 

하지만 책만 읽는다 하여 자존감이 쉽게 높아지지는않는다. 끊임없이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고,

남과 비교하는 습관을 없애고, 그냥 '있는 그대로의 나'로 바라보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어차피 삶이라는 것은 고통의 연속이기때문에, 인간관계의 늪에서 헤어나올 수 없기때문에..


이에 비해 '자기연민'은 어떠한 삶의 고통에 대해 낙관적이지도 비관적이지도 않은 균형적인 마음챙김을 갖게 하는 연습이다.

어떤 힘든 상황에 쳐 했을 때, 삶이 엉망진창일 때마다 자기판단과 자기비난을 하는 습관에서 벗어나 (예를들면, 나는 왜 이것밖에 안되는 걸까?)

아픔을 수용하고 있는 그대로 자각하는 '마음챙김'을 토대로 자기자신을 돌보고 마음의 평화를 찾는 것이다.

삶이 힘든 것은 어차피 불가피 한 일이라면 그 일로 고통을 느끼는 것은 자신의 선택이라는 것이다.

자기의 마음을  잘돌보고 마음의 평화를 찾아서

삶의 괴로움을 푸는 것은 '자신에게 친절을 베푸는'일 인 것!


오늘부터 나는,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따~!!!! @.@

나를 사랑하며 살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