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쓰기는 한 문장부터 - 10대를 위한 글쓰기 기본기 ㅣ 창비만화도서관 9
이강룡 지음, 국민지 그림 / 창비 / 2023년 4월
평점 :
'10대를 위한 글쓰기 기본기'라는 부제가 달린 이 책은
제목에서 부터 '10대', '글쓰기 기본기', '한 문장'으로 모든 것을 말해준다.
'글쓰기 기본기라니.. 더군다나 10대들이 읽으려나?' 싶을 것이다. 10대 독자들을 위해 귀여운 고양이 캐릭터와 함께 그림(만화)으로 유혹한다. 상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간단한 활용의 예도 잊지 않는다.
쉽고 부담없이 아무 페이지부터 읽어도 쉬었다 읽어도 좋다. 독자에 대한 이해가 잘 된 책이라 하겠다.
저자의 서문이 흥미롭다.
수학자 앤드루 와일스,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10대 이야기를 빌어 이 책을 통한 작가의 진심을 건넨다.
멋진 꿈을 꾸고, 결국 그 꿈을 이루기 되는 훌륭한 삶의 출발점은 호기심 같아요. 뭔가 호기심이 들거나 재밌고 신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그 생각을 흘려보내지 않고 잘 붙잡아서 한 문장으로 적어 둔다면, 그리고 그 생각을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면 나중에 아주 근사한 일이 펼쳐질 거에요. 살다 보면 힘들고 괴로룬 시기가 찾아오기도 해요. 그때는 우리가 써 두었던 문장들이 우리의 흔들리는 마음과 용기를 붙잡아 줄 거예요.
바로 그 한 문장을 엉터리 맞춤법과 줄임말로 적을 수는(혹은 새길 수는) 없지 않겠는가? 글쓰기의 기본기가 필요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