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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원리 Vol. 1 - 원리편 ㅣ 국어의 원리
구자련 지음 / 다섯번째사과 / 2013년 8월
평점 :
제목을 보고 책이 너무 읽고 싶었다.
이책을 읽으면 국어 공부에 대해 무엇인가 감도 잡고, 방법도 터득하고, 자신감도 생기고, 아이들이 공부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도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난 학생의 입장보다 가르치는 입장에서 책을 읽었다.
책 표지에 이렇게 돼있다.
"우리가 텍스트를 읽는 목적은 글쓴이의 핵심 생각 즉, 중심내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텍스트는 인간의 생각을 객관적 또는 이성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의 대명사입니다.
이러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표현 수단에 불과한 텍스트 자체를 파고드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 사고의 본질을 우선 이해해야
합니다."
더구나 그 밑에는
"공통 국어A.B형 1.2.3학년"
이 글귀는 책을 읽으면 덤으로 뭔가 더 얻을 것이 있을 것 같았다.
책을 읽으면서 어려웠다. 그래도 처음이니 뭔가 거창하게 말을 풀기에 그러려니 하며 읽어내려갔다. 읽으미 "연결-알레고리의 중요성,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잔뜩 철학자의 말과 그 어떤 것들을 써놨는데 갈수록 이해력이 떨어졌다. 내가 문제인가? 이해력이 뒤처지나? 자책하며 읽었다.
그래도 심했다. 도대체 연결! 반복! 음악은 시간 예술이다! 이것만이 남은 나의 전부다.
책을 어찌 써야하나, 고민만하다가 시간이 흘러버렸다.
책을 읽으며 너무 어려웠다. 학생들은 손도 대지 못하겠다. 논문 보다도 더 어렵다.
일반인들이 읽기에는 무리일 것 같다.
국문학 전공자들은 어찌 반응할지 궁금하다.
서평으로 책을 쓰신 분께 도움을 되지 못한 것이 너무 송구하지만 나의 본질적 느낌이고, 생각이다.
기회를 주신 분들께 죄송합니다.
이글은 한우리북카페 서평단으로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