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도미노 공부법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판매중지


여러 가지 공부법을 살펴봤는데 그래도 아직 아리송하네요 대강을 알겠는데 자세하게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참...대부분의 책은 추상적으로만 알려줘서 저 같이 자세하게 어떻게~!!를 원하는 사람의 마음을 충족시켜주지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도미노 공부법을 읽게 되는 것 같아요 

이 책의 지은이 권종철은 meet/deet 언어추론 분야에서 일타를 하신 분이에요 또한 공부는 학원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시는 분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알고 싶었어요 최상위로 가는 도미노 효과를 스스로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이에요 

먼저 공부법을 익히기 전에 자신은 어떠한 학생인지 잘 펴보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자신을 제대로 파악해야 알맞은 방법을 찾을 수 있으까요 학생들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① 중학교 때 공부를 못했고 고등학교에서도 계속 공부를 못하는 학생  ② 중학교 때 공부를 잘했지만 고등학교에서는 공부를 못하는 학생  ③ 중학교 때 공부를 못했지만 고등학교에서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  ④ 중학교 때 공부를 잘했고 고등학교에서도 계속 공부를 잘하는 학생으로 나누더라고요  위의 단계 중에 중학교 때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와서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 이유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공부의 질과 양이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해요 중학생은 암기 위주의 시험문제이지만 고등학생은 수능형의 문제인 응용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공부 방법이 중학교 때 암기로만 했다면 결국 점점 성적이 뒤처지게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이해력과 응용력과 집중력이에요 공부는 엉덩이로 한다고 하지만 아무리 엉덩이가 의자에 붙어 있어요 집중을 하지 않으면 그냥 시간만 흘러가는 거죠~  이해력과 응용력 집중력을 통해서 첫 도미노를 하나를 넘어 트리면 다음 도미노는 1.5배의 힘을 가지고 차근차근 다음을 쓰러뜨린다고 해요 그러니 차근차근 공부해서 점점 다음 도미노를 넘어뜨려야겠죠 ㅎㅎ많은 사람들은 이 이해력과 응용력을 기르기 위해서 먼저 알아야 많이 알고 깊이 알아진다고 생각한다는 분들이 많잖아요 저도 마찬가지로 그래서 선행학습을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를 학원에 보내는 거겠죠 내 아이가 학원에 가서 선행학습을 하지 않으면 다른 아이들에게 뒤처지면서도 이해력이 느려지고 덜 많이 알게 될까 봐 걱정이 되니까요하지만 이러한 걱정은 잘 못된 생각이라고 해요 학원을 많이 다녀도 깊이 알게 되는 것은 아니고 자신이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이길 수 없다고 해요 많은 사람들이 학원을 선호하지만 학원은 학생을 절대 놓치지 않고 싶어한다고 해요 그래서 공부를 일정 수준 도달해서 더 이상 학원을 다닐 필요가 없어도 장학금이라는 명목으로 붙잡아 둔다고 해요 실제로 저도 그런 경우를 많이 봐서 ^^;;;  이런 현상을 학원에만 뭐라고 할 수 없는 게 학부모와 학생도 학원을 떠나는 것이 겁나서 계속 있기를 원한다고 해요 하지만 그게 옳지 못하다고 해요 학원을 다니거나 일반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해도 문제집만 계속해서 푸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옳지 못하다고 해요 문제를 보면서 오답노트를 구성해서 틀린 문제를 잘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지 문제집을 많이 풀어서 답안지 보고 으음~하고 체크하고 마는 것은 좋지 못하다고 해요 

이 책의 정말 큰 장점은 국어 영어 수학을 어떻게 문제를 풀고 앞으로 공부해야 할지를 자세하게 제시해준다는 점이에요 추상적이지 않아서 어떤 사람이라도 책을 읽고 나서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를 파악할 수 있었어요 국어를 먼저 자세하게 살펴보면 국어는 문법 문학 비문학 화법 작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왼쪽은 암기를 요하지만 오른쪽으로 갈수록 응용력이 필요하다고 해요 응용력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나오는데요 첫 번째 문제를 풀면서 자신의 이해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었어요 저는 수선이 무슨 말이지 이해가 안 돼서 ㅠㅜ 다음은 진짜 국어 문제인데요 이 문제를 풀어보니 제가 얼마나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고 풀고 있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어요 수학 공부법도 있었고요 영어 공부법도 있었어요 이건 역시 그냥 답지로 쭉 훑지 말고 자신이 조금 어렵다고 느끼는 한 지문을 가지고공책에 해석을 적어가면서 공부하라고 해요 그러고 나서 첨삭을 하다 보면 영어실력이 쑥쑥 늘어난다고 해요 ㅎㅎㅎ 이 책을 읽고 더 이상 공부에 대한 다른 책은 읽을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공부를 잘하기 위한 또~!!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모든 비법이 들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