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 저자 베르나르 베르베르 / 출판 열린책들


요즘 반려 동물들을 예전에 비해 많이 들 키우고 있다. 강아지 또는 고양이를 키우면서 기본적인 상식 없이 키우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하지만 강아지나 고양이에 대하여 모든 것을 다 안다고 해도 모르고 넘어 가는 부분도 있었을 것이다.

우리 집 역시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데, 간혹 가다 고양이가 하는 행동이 무슨 뜻인지 몰라 네이버 검색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같은 질문에 대답이 각양각색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 어떠한 것이 진짜 답인지 난감할 때가 있었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이 책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열광하며 탐구한 고양이의 모든 것을 사진과 함께 기록한 책이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이 책의 목차는 1. 고양이와 인간의 공존의 역사, 2. 고양이라는 동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용 고양이 사육장에서 태어난 샴 고양이 피타고라스는 실험실 고양이들은 오직 인간의 과학 실험에 쓰이기 위해 세상에 태어났다고 말한다.

샴 고양이 피타고라스에게 "제 3의 눈" 을 이식하는 수술을 했고, 7년이라는 세월이 걸려 인간의 지식을 고양이가 수신할 수 있는 정보 발신 채널을 생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비로소 인간들의 습성과 풍속, 그들이 이룩한 문명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인간이 가진 방대한 지식을 한데 모아 저장하는 방법을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여기에 착안해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을 만들었다고 한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이 책은 고양이라는 종이 보유한 지식을 집대성 해 만든 것으로, 선조들의 역사부터 시작해 고양이에 대한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수록했다고 한다.

이 소중한 지식의 보고가 안전하게 보관만 된다면 우리 세대가 죽은 뒤에라도 자손들이 발견해 읽을 수 있을 테니, 우리의 기억은 불멸 성을 획득하게 될 것이라고 샴 고양이 피타고라스는 말한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이 책에서 약 7 백만 년 전에 인간과 고양이의 첫 조상이 출현했다.

고양이는 인간이 농업을 발견할 때까지 같이 진화를 계속했고, 곡식 창고에 쥐가 들끓어, 인간은 필요에 의해 고양이와 좋은 관계를 유지했고, 고양이는 인간이 잘살 수 있게 도와주었다.

세계적으로 고양이가 태어난 대표적인 종이 터키시앙고라 고양이, 태국 샴 고양이, 페르시아 고양이 라고 한다.

또한 고양이 똥은 탈모를 늦추거나 간질 증상을 억제하기 위한 약재로 쓰였고, 고양이 골수는 류머 티즘 치료에, 고양이 지방은 치질 증상 완화에 쓰였고, 고양이 내장은 현 악기 제작에 쓰이기도 했다고 한다.

뉴턴은 키우던 고양이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중력의 법칙을 추론했고, 니콜라 테슬라는 고양이에게서 영감을 얻어 정전기 현상을 발견했다.

오늘날 지구 전체로는 4억 마리의 고양이가 존재하고, 8 백 억 마리 가량의 쥐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쥐는 고양이보다 높은 지능과 사회성을 갖추어 앞으로 지구의 지배 종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문제다. 고양이들이 쥐들을 절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이 책의 2장에서는 고양이 몸에 대한 모든 것을 고양이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소개해 놓았다.

고양이의 뼈의 개수는 242개로 성인 인간보다 36개 많고, 필요에 따라 근육이 늘었났다 줄어들었다 하는 놀라운 유연성을 보인다.

고양이는 허기를 느껴야 음식을 먹고, 몸의 필요에 귀를 기울이면서 신체와 일체를 이루는 삶을 산다. 고양이의 후각은 인간보다 40 배는 발달돼 있다. 고양이는 혀를 놀려 수시로 몸 단장을 함으로써 털에 묻은 바깥 냄새를 제거한다.

고양이들은 발바닥으로 땀을 흘려 38도에서 39도 사이의 체온을 유지한다고 한다.

또한, 고양이 몸속에 사는 기생충 톡소포자충은 고양이의 대 소변을 통해 밖으로 배출된다고 한다.

톡소포자충은 인간에게는 특별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기생충이다.

아직 까지 톡소포자충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벌거벗은 고양이 스핑크스는 오래전에도 지금과 똑같은 모습이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유독 외로움을 잘 타고 사교적인 편이다.

집단에서는 자연스럽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지능이 뛰어나고 카리스마도 무척 강하고, 인간에게 무척 살갑게 구는 편이다.

고양이는 인간 집사가 자신을 먹을 만한 경제력이 없다고 판단하면 즉시 보다 확실한 인간을 찾아 떠나는데, 스핑크스 만은 유독 특정 대상에게 충직 함을 보인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이 책에는 인간의 기준에 따라 지능이 높은 동물들도 소개해 놓았다.

1위는 침팬지, 7위 쥐, 8위 고양이 , 9위 개, 고양이가 개보다 지능이 높다고 나왔다. 그리고 고양이가 내는 갸르릉 소리가 인간의 마음을 진정 시켜 준다고 한다. 또한 다양한 품종의 고양이들도 소개되어 있고, 고양이는 인간으로 치면 쉰 살 성인과 맞먹는 사고 능력을 지녔다고 한다.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이 책을 읽고 나니 고양이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고양이는 인간들과 오래전부터 함께 해온 아주 이로운 동물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 현재 우리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를 보니 새삼 더 사랑스럽게 느껴졌다.

고양이를 키우다 보니 강아지 보다 고양이가 훨씬 똑똑하다는 걸 느끼게 되었고, 고양이를 키우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는 것도 느꼈다.

그런데, 아쉬운 건 강아지는 인간의 품에 잘 안기는데, 고양이는 안 을려고 하면 도망가는 것이 너무 너무 아쉽다. 예뻐서 좀 안고 만 질려고 하면 도망가 버려 섭섭하다. 3년을 넘게 키웠는데, 안 을려면 아직도 더 기다려야 하는 것 같아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