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작심만일 - 게으름, 의지력 부족,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마인드셋
나건일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게 된 이유

작년부터 나의 고민은 게으름, 의지력 부족 미루는 습관을 어떻게 하면 고칠까였다. 그래서 여러 새해 목표 중 저 3가지를 1순위로 두었다. 무형적인 것이어서 확인하기 힘들지만 시간 앞엔 장사 없다고 올바른 입력값을 계속 넣고 행동하고자 하면 바뀔 것이라 다짐하며 새해를 시작하게 되었다. 마침 작심만일이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책의 표지에 내가 고치고자 했던 3가지가 다 담겨있어 간절한 마음으로 책을 읽게 되었다. 다른 책들은 속독을 하였는데 이 책은 글자 하나하나를 곱씹으며 읽기로 했다.

 


 

 

#정체성이란

여기서 정체성이라는 게 참 애매모호한데 사전적 의미는 <변하지 아니하는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성질. 또는 그 성질을 가진 독립적 존재.>라고 나와있다. 책에서는 정체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자신이 살아야 하는 이유.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라는 작품에서 정체성이 중요한 이유가 나온다.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지만, 지옥에서도 살아남은 소수의 인원이 존재하였다. 이들은 수용소에서의 삶을 버텨내 살아 나와야 할 이유를 가진 자들이었다.

우리는 살면서 무언가를 하길 기대하며 아침에 일찍 잠이 깨지고, 일어날 때부터 설렘을 느낀 순간이 존재할 것이다. 이때의 경험처럼 정체성을 가지게 되면 자신의 삶의 확고한 목표를 정한 것이고, 매일을 소중하게 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정체성찾기

그러나 정체성을 한 번에 찾기는 매우 어렵다. 나의 경우도 내가 정확히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구분 짓기 어려웠다. 이유를 생각해 보니 "아무거나 다 좋아", "네가 좋아하는 거면 나도 좋아" 등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기 위해, 또는 선택을 회피하기 위해 나의 정체성을 외면했던 것이다. 지금이라도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된다는 걸 깨달았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어찌 되었든 정체성을 찾는 방법은 이토록 어렵다. 그래서 인터스텔라 남주인공으로 나왔던 매튜 맥커너히가 소감으로 했던 말 중 정체성에 관한 얘기가 있다. 바로 소거법이다.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모른다면 반대로 이것만큼은 하기 싫다를 체크하여 하나씩 줄여가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선택할 수 있는 가짓수가 줄어들거나, 내가 어떤 가치관을 좋아하는지 확립해 갈 수 있다. 이외에도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통해 취미, 성격, 잘하는 것, 가치관, 습관 등을 적다 보면 내가 어떤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다.

#정체성찾기2

소거법으로 어느 정도 선택의 폭을 줄였으면 마지막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감정을 떠올리는 방법인데,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은 7가지가 존재한다고 한다. 그중에 기쁘거나 신남 놀람을 경험했을 때를 떠올리는 것이다. 그 순간을 하나로 모으면 그것이 나의 정체성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정체성을 찾지 못했다고 좌절하는 것이 아닌 70% 정도 맞는다고 생각하면 정하고 다음 단계를 밟아야 한다. 완벽주의로 인해 시작도 못하고 끝날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 설정 단계를 진행하다 이건 아니다 싶으면 정체성을 조금씩 수정하면서 나와의 대화를 꾸준히 해야 한다.

 


 

 

#목표와 마인드셋 그리고 마무리

정체성 찾기 말고도 목표 설정과 마인드셋 2단계가 남아있다. 그러나 나는 3가지 단계 중에서 첫 번째인 정체성 확립이 가장 중요하고 비율을 많이 차지한다 생각하여 정체성 확립 단계만 자세하게 다뤘다. 사실 정체성만 정해진다면 매일이 소중하게 느껴질 것이고, 나의 정체성이 내가 나아갈 수 있게 하는 엔진 그 자체이기 때문에 일을 미룬다거나 의지가 부족하다는 핑계는 줄어들 것이다. 사람의 성격은 25살에 형성이 끝난다고 한다. 그러나 정체성은 가소성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살아가면서 어떤 문제를 마주치고, 어떻게 해결하냐에 따라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이 달라질 것이고, 어떻게 세상을 살아갈지 찾아 나갈 것이다. 정체성을 지금 못 찾았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단지 꾸준히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나 자신과의 대화를 멈추지만 않는다면 금방 찾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