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만 알고 싶은 실전 심리학 - 사람의 속마음을 거울처럼 들여다본다
왕리 지음, 김정자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줄평]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살게 된다.

 

[이런 분께 권함]

일상의 심리가 궁금한 분, 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 다양한 심리 호기심을 알아보고 싶은 분, .........

 

[느낀점]

책을 받고서 처음 눈에 들어온 구절은 표지에 적힌 인생은 심리의 힘겨루기라는 말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실전 심리학이라는 단어가 마음에 크게 와닿았다. 우리의 인생이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투쟁해야 하는 공간이라고 한다면, 실전에서 승리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많이 알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단순히 지루한 심리 이론을 늘어놓은 책이 아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한 사례를 심리 이론과 함께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더불어, 어떻게 하면 일상의 반복되는 심리 싸움에서 지지 않고 승리할 수 있는지도 가르쳐 준다.

 

이 책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결정의 심리학, 직장의 심리학, 연애의 심리학, 행동의 심리학, 외모의 심리학. 그리고 이 안에서 총 30가지 인간 심리의 비밀을 파헤치고 있다. 일상과 밀접한 영역의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그런지 책을 읽는 내내 무릎을 치며 공감하게 되는 내용이 많았다. 실제 경험을 떠올리며 왜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도 알게 됐다.

 

그런데 책을 읽다가 문득 이런 의문이 들었다. ‘왜 책을 읽을 때는 잘 알 것 같은데, 막상 실전에서는 비슷한 선택을 하게 되는 걸까?’. 사실 우리가 책을 읽는 건 많은 면에서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이 되고 싶어서인데, 그게 생각처럼 되지 않으니 답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결국 이 책 속의 모든 지침과 가르침을 삶에서 실천해 나가야 하는 사람이 바로 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됐다. 책은 우리에게 방향을 제시할 뿐 실제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은 오롯이 우리의 몫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에 담긴 사례와 이론은 막연한 삶이 아니라 보다 구체적인 삶으로 우리를 인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꿈꾸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말이다. 이 책을 통해 내 삶의 유익한 변화를 만들어 가게 되길 기대한다.


** 이 리뷰는 출판사가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