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왜 마음이 피로할까? - 일·사람·관계에 지친 당신을 위한 달콤한 심리 테라피
천옌이 지음, 김정자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정신의 피로함이든 신체의 피로함이든 대부분이 우울증으로부터 오는 것일까?
건강하지 못한 상태의 증후군으로서 ‘자율신경 실조증’을 대표적인 원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자세한 예방법으로는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 하루 30분 이상 휴식시간,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이며 효율적인 시간 관리, 하루 한가지 기분 좋은 일을 하는 것과 명상, 호흡 등으로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나중에 쉬기보다는 가장 필요한 시점에 필요를 느끼는 즉시 휴식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신체의 균형 리듬을 흩트리지 않는 것이라 한다.
미련은 뇌를 망가뜨리기 마련이고 최고의 선택을 할 것을 당부한다. 그래서 결과를 책임질 수 있는 것과 나중에 발생될 위험을 예측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 마지막으로 최선인지 자신에게 질문함으로써 더욱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잘못된 선택을 하는 사람들은 뭐든지 직접 하려고 하고 자신에 대한 기대치가 높고 스트레스를 참으며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살고 부적절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하는데 해당 항목 가운데 몇몇 항목은 해당이 되는듯하며, 다들 그렇게 살고 있지 않는가?라며 반문해본다.
에너자이저가 되려면 타인의 시선, 걱정과 불안은 스위치를 꺼둬야 할 것 같다.
남과 비교가 되고 남보다 못한 존재로 인식이 되는 것처럼 싫고 괴로운 것은 없을 텐데, 여기에 대한 방어술에 대해서도 4가지를 알려주고 있다.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도 4가지가 있었고,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러나 거절이라는 것이 주위의 여건과 환경과 인간관계에 둘러싸여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숙제이다.
그러나 이겨내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 의지, 어디에서 이런 피로함이 오게 되었는지 원인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더욱 발전되고 향상된 삶을 영위해 갈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된다. 신경심리학과 관련해서 피로함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면 참고해보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