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브루타 자존감 수업 - 아이를 단단한 어른으로 키우는 비밀
배수경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2월
평점 :
하브루타를 주제로 한 책은 읽어보고 싶었지만 다른 책들을 더 우선순위로 보다 보니 읽어보지 못하던 차에 기회가 생겨 읽게 된 책.
하브루타의 사전적 의미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 책에서 말하는 하브루타는 '서로의 이야기의 귀 기울이며 함께 하는 시간'. 종합적으로 보자면 아이에게 마음을 열고, 아이를 잘 관찰하며, '경청'하는 자세로 많은 대화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서로 이해하게 되고, 그 시간이 계속 쌓여서 아이가 먼저 말하게 되고 스스로 답을 찾게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중요한 자세는 아이의 관심사에 함께 관심을 가지고 소통하는 것. 다행히 우리 가족은 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는 생활 속 하브루타가 잘 실천 되고 있는 것 같다. 아이를 더 이해하고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는 부분이 궁금했는데 책 속에 나오는 아이들이 말할 때 경청하며 메모하는 것은 좋은 팁이 된 것 같다. 안그래도 요새 아이가 아이돌 멤버 이름하고 수에 대해서 자꾸 말하는데 그때마다 잘 모르면 재미없어 하는게 느껴져서 아이의 관심사를 열심히 좇아보면 더 재미있는 주제나 대화로 확장되지 않을까 싶다.
책의 절반 정도가 각종 육아서, 교육서 등에서 언급하는 중요한 내용이 다 담겨 있는데 그런 것들을 다 섭렵한 사람들은 읽으면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내용은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책이 아이를 위한 하브루타 교육법에 관련된 내용으로 기대 했는데 경험서이고, 하브루타에 대한 내용 보다는 아이를 키우며 부모가 겪는 전반적인 고민과 중요하게 염두에 둬야 할 점에 더 초점이 맞춰진 것 같아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함, 변함없음, 기다림’의 어려운 것들을 잘 실천하고 있는 부분은 꼭 따라하고 싶은 부분이다. 너무 어렵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