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자존감 수업 - 아이를 단단한 어른으로 키우는 비밀
배수경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를 주제로 한 책은 읽어보고 싶었지만 다른 책들을 더 우선순위로 보다 보니 읽어보지 못하던 차에 기회가 생겨 읽게 된 책.
하브루타의 사전적 의미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 책에서 말하는 하브루타는 '서로의 이야기의 귀 기울이며 함께 하는 시간'. 종합적으로 보자면 아이에게 마음을 열고, 아이를 잘 관찰하며, '경청'하는 자세로 많은 대화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서로 이해하게 되고, 그 시간이 계속 쌓여서 아이가 먼저 말하게 되고 스스로 답을 찾게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
중요한 자세는 아이의 관심사에 함께 관심을 가지고 소통하는 것. 다행히 우리 가족은 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는 생활 속 하브루타가 잘 실천 되고 있는 것 같다. 아이를 더 이해하고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는 부분이 궁금했는데 책 속에 나오는 아이들이 말할 때 경청하며 메모하는 것은 좋은 팁이 된 것 같다. 안그래도 요새 아이가 아이돌 멤버 이름하고 수에 대해서 자꾸 말하는데 그때마다 잘 모르면 재미없어 하는게 느껴져서 아이의 관심사를 열심히 좇아보면 더 재미있는 주제나 대화로 확장되지 않을까 싶다.
책의 절반 정도가 각종 육아서, 교육서 등에서 언급하는 중요한 내용이 다 담겨 있는데 그런 것들을 다 섭렵한 사람들은 읽으면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내용은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책이 아이를 위한 하브루타 교육법에 관련된 내용으로 기대 했는데 경험서이고, 하브루타에 대한 내용 보다는 아이를 키우며 부모가 겪는 전반적인 고민과 중요하게 염두에 둬야 할 점에 더 초점이 맞춰진 것 같아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함, 변함없음, 기다림’의 어려운 것들을 잘 실천하고 있는 부분은 꼭 따라하고 싶은 부분이다. 너무 어렵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