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학년 수학 공부 습관 - 우리 아이 수학 만점, 엄마의 마음에 달렸다
유경화 지음 / 봄의정원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비초등이 아닌, 이제 내일모레.. 곧 3월... 진짜 초등 1학년이 되는 이쏘를 항상 염려하는 초등1학년생을 둔 엄마 이쏘업쏘입니다.

저희집에 놀러오는 분들이.. 안어울리게 왠... 공부서를 이리도 많이 보냐고 하시는데...ㅋㅋ

저도 염려가 되는지라..

내 아이의 공부만큼은 내가 잘 알고 방향을 잡아줘야겠다고 생각하기에..우리아이 수학 만점, 엄마의 마음에 달렸다.. 라는 이말이 가슴에확 와닿은..

초등1학년 수학 공부습관을 읽어보았습니다.

사실.. 아이들을 돌보느라 책 볼 시간이 없다는건 핑계였고, 아이들 재우고 나면.. 얼른.. 이쏘의 방으로가서 조용히 책을 보았답니다.




뒷페이지에서 느껴지는.. 일상적인 엄마의 모습들...

엄마는 lte급, 아이는 2g수준...
학교시험은 100점, 공부습관을 30점
다니는 학원은 5개, 해야할 숙제는 5층 탑
지금당장 공부하라고, 요번판만 끝나고..
네가 할수 있겠어? , 역시 넌 짱이야!


저도.. 어디 학원을 보내야하나.. 어떤걸 시켜줘야하나.. 그런 일상적인 고민들이 참 많았는데..
학교 공부를 시작해야하는데, 무엇부터 손대야 할지 난감할때.. 언니나 주변 친구 엄마에게 이것저것 물어보지만 도통 감을 잡을수 없다..
아이의 입학식만 치르고 나면 순식간에 1학기, 2학기가 지나가 버린다는 말,,,
저도 이렇게 뒤늦게 후회하기 싫어서, 정말 이책을 정독하게 되었어요.

초등 1학년 공부습관, 차례를 보면.. 정말.. 왜 수학이 중요한지.. 수학으로 시작해야하는지 보여져요..

 

책 내용을 읽어보면서 더욱 이해하기 쉽고, 자꾸만 수긍하게 되며 밑줄을 긋게 만드는 공부습관책


도입부터 예사롭지 않은말... 잘한다고 들뜨지 말고, 못한다고 실망하지 말자. / 호들갑 떨지말자!

 


저도 이쏘가 못하는 부분은 항상 조마조마.. 잘하는부분은.. 의례 다연시 하고있었는데, 이 한마디가..

저에게 중심을 잡게 해주더라구요...

아직 새잎도 나지않은 떡잎, 초등학교 1학년... 앞으로 공부할 날들이 정말 많이 남았는데.. 미리 조바심내고 걱정할필요없고, 잘한다고.. 방심하지 말기~



그리고, 이런문구도 있었어요.. 정말 저또한 흔하게 어른들께 들었던말..

"네가 할일은 공부밖에 없다. 학생이 하는일이 공부지 뭘하느냐?"라고 이런말은 아이에게 쉽게 먹혀들지 않지요.

공부는 평생하는것이다 네가하는 공부는 엄마도 하고 있다. 다만 모든 공부에는 때가 있는데 지금이 가장 중요한 때이고,

지금 공부하는 것이 나중에 공부하는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라고 설명해주는것이 더 낫다.


아이와 함께 공부하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부모가 되어보란 말... 맞는거 같아요.. 저학년에는 대부분 아이들이 엄마와 잘 통하지만,

초등3학년때부터 엄마와 말이통하지 않는다고 하니, 저도 바짝 긴장되게 되더라구요.


1학년 1학기 수학에서는

 

9까지의 수 / 여러가지 모양 / 덧셈과 뺄셈 / 비교하기 / 50까지의 수가 나오는데..

단순한 연산이 수학을 잘하는 방법이 아닌, 수학은 초등교과의 총 집합이다.

독서력, 사고력, 응용력 등이 모두 합쳐져야 하는 유형의 교과서로 바뀌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수학을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하며, 

학교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있게 생활할 수 있기에 그 기본중 하나가 독서하는 습관이 있어야 문제를 빨리 이해할 수 있다.


책을 읽고 혼자서 표현력을 기르기란 너무 힘이들기에 부모가 책을 읽고난 이후에 아이에게 차근차근 책에관한내용을 물어봐주는것도 좋다.

아이가 읽은 책에 관해 부모가 관심을 보여주면 아이는 부모에게 더 이야기해주고 싶은 마음에 더욱 집중해서 책을 읽어 바로 "정독"이 가능한것


이책에서는 이렇게 저자가 아이와 직접 해보았던 경험들을 소개하고있는데, 엄마표 수학놀이인데, 저또한 이쏘에게 시켜보니 재미있어하더라구요.

이 단순한 놀이를 성취감을 맛볼 수 있으면서도 자신감까지 얻게되는 놀이여서 더욱 재미있는거 같더라구요.




초등1학년 수학 문제집이 이렇게많은줄 정말 몰랐어요..

 

출판사별.. 특징들도 상세히 알려주어서,

저도 이번에 학교가기전 이쏘에게 시켜주었던, 천재교육의 개념클릭도 똭!!

일년째하고있는 재능 스스로 수학, 정말 문제집처럼 쉽게쉽게 이해하면서 풀기도하는데, 개념클릭처럼 문제에대한 설명을 이해해야 풀수 있는 형태가 아니라단순한 문제풀이형태여서 다른 문제집풀이를 해보는데 아이가 문제이해력이 없다는걸 단숨에 느끼게한 재능수학.. ^^;;

선생님이 좋아 계속 하고있다는거..

구몬 이야기수학도 하고있지만.. 그 이야기수학에는 흥미가 없고, 즐거워하지않아.. 괜히 선택했다 싶었던 과목...

이래저래 수학에 대한 불안감으로 여러가지를 시켜보니 정말.. 수학은 단순한 연산이 아닌 독서가 기본이 되어야겠다는 걸 

이책을통해 다시한번 명심하게되었네요.




공부습관은 아이 혼자서 만들수 없다고 하는데, 사실.. 맨날 숙제해.. 일기써.. 하면서.. 저는 뒤돌아서 설겆이를 하곤했거든요..아이가 공부할때 저는 항상세탁물을 접거나, 걸레질을 하곤했거든요.. 

이제부터라도 우리집 도서관을 만들어 아이와 한시간이든 두시간이든 일정한 시간을 정해 아이와 나란히 앉아 책을 보거나 노는 습관을 들여야겠어요.



훌륭한 부모는 물고기를 잡아주지 않고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준다죠. 초등학교때에는 공부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어떻공부하면 효과적인지를 알려주어야 한다

는 이책의 안내서를 읽으며 저도 아이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도록 지원해주는 방향을 설계할수 있게 되었답니다.

초등1학년을 둔 부모라면.. 정말 저처럼 궁금한것 투성일텐데... 여러소문에 갈팡질팡하지마시고, 초등1학년 수학 공부습관부터 정독하시고.. 우리아이

공부습관을 만들어주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