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편하게 말해요 - 마음을 다해 듣고 할 말은 놓치지 않는 이금희의 말하기 수업
이금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하게 말하고 싶습니다.


문득 핸드폰에 녹음된 나의 목소리를 듣고, 이게 나의 목소리구나라는 생각과 동시에 별로라는 생각에 말하기를 꺼려 하지는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한 피사체의 모습과 실제의 모습이 다르다는 생각에 사진 찍히는 것을 꺼려 하는 것과도 같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원판 불변의 법칙이 존재하지만, 어색한 자신의 목소리와 모습에 더욱더 자신이 없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편하게 말하기 위해서 '잘 듣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합니다. 그것은 어쩌면 자신의 목소리는 물론 자신의 모습을 확실하게 인지하라는 말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의 목소리와 모습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태도들을 다시 한번 돌아보면서 바꾸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편하게 말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들입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과 지켜야 할 것들은 수없이 많습니다.
수없이 많은 것들을 우리는 모두 가질 수 없을 뿐 아니라 지킬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일어나는 상황들에 대한 완벽한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하는 것도 자신의 몫입니다.

사람의 일이란 알 수 없는 것처럼 이 세상에는 '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존재한다는 것을 꼭 알고 서로 편하게 말할 수 있는 세상이 되기를 바랍니다.

#도서제공 #웅진지식하우스 #우리편하게말해요 #이금희 #말하기수업 #웅답하라 #서포터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