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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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루이스 알레르토 우레아는 멕시코인이다.

확실히 우리가 자주 접하던 유럽이나 미국 등의 영어권 문학과는 사뭇 다르다.

하지만 우리네와 비슷한 정서 그 무엇이 있는 듯하다.

항상 시끌시끌 하고 정신없고, 거친 말들 속에도 애정이 담겨 있는

그런 무뚝뚝하고 투박한 모습.

바로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아줌마 아저씨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모습이 아닌가 싶다.


빅 앤젤 데 라크루스는 멕시코계 미국인이다.( 당당하게 시민권을 획득했으니 애증(?)의 미국인이라 말할 수 있겠지.)

힘겨운 역경을 딛고 미국인으로서 자리잡고 살고 있는 그는

암 말기 판정을 받고 70세 마지막 생일파티를 성대하게 치를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그의 생일 일주일 전에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마는데....

자신의 마지막을 의미있게 보내고 싶었던 빅 앤젤은

장례식과 생일파티를 함께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하면서

오랜 시간을 내어 방문할 여유가 없는 가족들을 배려함과 동시에 어머니와 자신을 위한

가족들과의 의미 있는 시간들을 준비한다.

여기저기 흩어져 살고 있던 가족들은 빅 엔젤의 생일과 그의 어머니의 장례식을 함께 하기 위해

자신들 나름의 굴곡진 사연들을 품에 안고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하는데....


먼저 빅엔젤은 그 나이 70세에 암 말기 환자라는 표현이 없었더라면

절대 할아버지라고 생각을 할 수 없는 그런 인물이다.

자신의 힘으로 옷을 입지도, 볼 일을 보지도 못할 정도의 몸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패기 있고 혈기 왕성한 성격과 욱 하는 다혈질의 모습은

누가봐도 짱짱한 노인 정도로만 생각되어지니

암이 걸리기 이전 그리고 젊었을 적 아이들에게 어찌 했을지 안봐도 뻔한 일이다.


그런 의미로도 이 가족은 참 특이하다.

거친 말투와 욕들을 거침없이 내뱉는 사이임에도 그들에게는 끈끈한 그 무언가가 느껴지고

아무렇게나 대하는 태도들임에도 곳곳에 가족이라는 연대로 인한 결속력이 느껴지니 말이다.

그렇기에 빅 엔젤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긴 여정을 거쳐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 많은 가족들이 모이니 당연이 각자의 사연들 또한 기가막히지 않을 수 없고

서로에 대한 미움과 원망 또한 자연스러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이라는 이유로 빅 엔젤의 가는 길을 함께 하고자 모이는 이들을 보며

우리의 정서와 참 많이 닮아 있다는 생각을 계속 하게 된다.


조금은 낯설고 신선한 멕시코 작가의 가족 이야기.

이민자의 삶이 얼마나 고달픈지 그 와중에 가족들 간의 갈등과 대립을 겪으며

살아온 이야기들이 하나 가득 담겨 있기에 500여쪽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벽돌책이 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다.

그러한 여러가지 이유로 술술 잘 읽힌다고는 할 수 없겠다.

하지만 죽음이라는 커다란 사건 안에 가족들을 한 데 불러모아 가볍고 유쾌하게 풀어내는 이야기들이

무겁고 슬프게 느껴지는 죽음보다 훨씬 더 좋았고 그런 작가의 의도가 신선하고도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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