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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꽃, 눈물밥 - 그림으로 아프고 그림으로 피어난 화가 김동유의 지독한 그리기
김동유 지음, 김선희 엮음 / 비채 / 2012년 11월
평점 :
제목이 마음에 와 닿았다.
화가가 그린 그림안에 담겨 있을 암울한 수많은 눈물빛을 생각했다.
지방의 무명작가가 홍콩크리스티 경매에 그림이 낙찰되면서 세계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된 김동유화가.
배곯고 돈이 많이 들어가는 예술가로서의 길을 걷기 위해 아버지와도 의절했던 그의 열정이
고진 눈물의 길을 통과하게 했나보다.
한가지를 끈질기게 붙들고 놓지 않으면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독한 그리기의 달인
그는 자신을 [오페라의 유령]에 빗대어 세상에 숨어사는 유령이라고 말했다.
자신을 숨겨 놓고 그림을 지독히 사랑하며 지내온 세월들이 이제는 실존하는 유령 김동유룰
만들지 않았나 생각한다.
책에는 지금의 김동유가 되기까지의 내용들이 그림과 함께 아름답게 어우러져 있다.
그림을 그릴 때만 자신의 실존을 느꼈던 그가 짝사랑를 하는 사람처럼
그림을 포기할 수 없었던 미련과 애착을 화폭에 담아 가슴앓이처럼 표현하고 있다.
마릴린 먼로의 수백가지 작은 형상의 그림이 모여져서 어떤 한 인물을 표현해 내는 기법의 그림에서
그의 가슴의 통증과 애환이 묻어 나는것 같아 가슴이 아렸다.
500만원짜리 축사에서 그려진 그림들이 빛을 발하기까지 수많은 형상의 고뇌들이
그의 손놀림과 붓을 통해서 표현되었을지 가늠해 본다.
김치가 숙성되고 효모가 오랜 시간을 통해서 맛나는 것으로 탄생되듯이
그의 그림을 보노라면 그 안에서 고뇌가 절절이 배어 나는것 같다.
자신처럼 이름도 없이 돈도 안되는 일에 몰두하면서 그저 자신이 좋아서 하는 일이라고 여기며
묵묵히 일에 몰두하고 있을 사람들을, 숨어사는 은둔형 유령이라고 말하면서
그러나 언젠가는 세상 속에서 강한 에너지를 발산하게 되리라 믿는다고 말한다.
무엇을 바라보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저자는 돈을 쫓기 보다는 자신의 예술성을
추호도 의심없이 믿었던 것 같다.
예술을 하면서 긴 시간을 가난과 무명과 끈질기게 싸워 이겼던 것은
고난이 그를 더 질기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는 말한다.
당신들이 하고자 하는 일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그 일에
완벽하게 자신을 던졌을 때 존재는 드러나게 되는 것이라고
세상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언제나 늘, 거기에 당신이 존재하고 있엇다는 것을..
이 책은 이전의 김동유처럼, 빛이 없는 어둠 속에서 빛들날을 기다리며
자신의 일을 좋아하며 열정을 갖고 매진하는 사람들... 은둔형 열정의 사람들에게
바치는 시사(示唆) 적인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