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만 알고 싶은 실전 심리학 - 사람의 속마음을 거울처럼 들여다본다
왕리 지음, 김정자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개의 고구마를 낢아 먹은 듯이 답답했던 심리적 체증을 단 한 방에 날릴 분이라면 왕리 저자의 책에 솔깃할 것이다. 그간 어렵게 여겼던 심리학의 세계에 보다 쉽게 다가서는 방법, 심리학 여행의 재미를 이 책에서 획득해 보길 기대한다.

이 책을 깊이 있게 탐독하다 보면 상대의 속마음을 거울 보듯이 볼 수 있다. 거기에 이르지 못하더라도 원하는 소기의 목적, 심리학에 다가설 수 있는 부담감은 사라지리라 여겨진다. 이 책은 총 다섯 장으로 독자와 만난다. 심리학이란 다양한 분야에 분포해있으며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독자의 기호, 세대에 맞게 책 내용을 파악하면 될 것이다.




첫 장 후회 없는 결정, 나도 할 수 있다. 결정 장애를 심하게 앓는 이들을 종종 만난다. 이런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곧 결정의 심리학으로 집중력 있는 결정, 선택에 머무르지 않는 심리적 비법을 체득할 수 있다. 2장 정글 같은 직장에서 살아남기, 직장의 심리학. 승진의 비결, 직장 내 정서적 폭력의 요인을 파악하고 미리 대비할 수 있다. 3장 연애의 심리학은 결혼과 이성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안성맞춤일듯하다. 사랑에 빠지는 시간, 이성 간 사랑의 몸짓, 사랑 유지의 비결과 연애 성공의 법칙, 이론적 결과물이지만 심리학 공부의 일환으로 익혀두면 좋겠다. 4장 행동심리학을 통해 왜 인간은 복수에 열광하는지를 시작으로 심리에 따른 몸의 통증 원인, 자세 낮춤으로 도움을 받는 생소한 정보, 교우 관계에서의 서로 간의 위치 파악 등 행동의 심리학으로 상대를 꿰뚫는 방법을 연구해 볼 수 있다. 끝으로 언제나 변치 않는 외모의 심리학. 첫인상이 가장 중요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외모의 멋짐, 아님을 떠난 리더십의 문제, 이성 간이 좋아하는 외모, 외모로 마음을 꿰뚫어 보는 방법 등 생소하지만 알 수 있을 내용에 흥미도가 배가 될 것이다. 여러 독자분들의 성향과 취향을 고려한 구성으로 원하는 독서에 깊이 있게 빠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선택과 집중에 대한 한 가지 이야기를 전한다. 무언가를 찾거나 결정을 내릴 때 무의식적인 직관에 의존하는 것도 선택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즉, '복잡한 상황에서 직관적인 판단이 더 정확한 이유는 대뇌가 무의식 상태에서 변형된 부호와 다른 부호의 다른 점을 식별하기 때문이다.'  라고 전한다. 모든 직관이 완벽하다고 할 수 없으나 머릿속에서 즉각적으로 튀어나오는 직관은 통계상 정확할 때가 많다는 것도 숙지해둘 필요가 있다. 어쩌면 무의식 속의 직관은 본인 스스로 쌓아온 내공의 즉각적인 결과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이 책은 이처럼 저자의 연구 결과물과 심리학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 전문가 집단의 심리학 연구 성과를 전체적으로 소개하며 책의 구체성을 더한다. 위에서 처음 언급했던 것처럼 독자 자신이 겪고 있는 심리적 문제, 풀어야 할 숙제를 생각하며 각 장이 전하는 메시지를 잘 정리하고, 탐독해간다면 원만한 인간관계, 일상의 안온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