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의미 없이 그저 흘러가는 시간을 '크로노스'라 하고, 특별한 의미가 담긴 시간을 '카이로스'라 했습니다. 깨어 있음으로 현재에 충실한 삶을 카이로스가 무엇인지 아는 삶입니다.


고지대에 빼곡히 자라는 나무들은 바이올린 제작자에게 가히 은총입니다. ... 인생은 선택의 정글을 헤쳐 가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하고 무엇을 포기할지 끊임없이 결정해야 합니다. 고지대의 가문비나무에서 우리는 귀한 지혜를 봅니다. 가문비나무는 어둠 속에 놓인 마르고 죽은 가지를 스스로 떨굽니다. 그 안에는 생명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렇게 죽은 것을 떨쳐 낸 자리에서 울림의 진수가 생겨납니다! 나이테가 촘촘하고, 잔가지가 없고, 섬유가 긴 나무, 그것은 언젠가 바이올린이 되어 아름답게 울릴 질 좋은 목재입니다.


노래하는 나무는 자기 생명에 해로운 것을 버립니다. 희생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죄를 지을 수 있지만 죄짓지 않는 쪽을 택합니다. 죄를 짓지 않는다는 것은 죄를 지을 수 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우리에게 해로운 것을 버릴 선택의 자유가 있습니다. 


"옛날에 우리도 다 해 봤어. 그런데 별 소득 없더라. 그러니 헛수고 하지 말고 여기 앉아 노닥거려. 현실을 직시하고 타협하라고!" 소위 '뭘 좀 안다'고 하는 사람들은 종종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충고'를 합니다. 그런데 충고 뒤에는 '체념'이 숨어 있는 일이 많습니다. 우리는 체념의 경험이 많은 사람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들의 충고는 오히려 희망의 싹을 죽이고 실망과 체념을 퍼뜨립니다. 마음속에 은밀히 체념을 키워 온 사람들의 충고를 조심하십시오. ... 그들의 말을 믿으면 우리에게도 똑같은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헤세는 "나무는 내게 언제나 사무치는 설교자였다. 나무와 이야기할 줄 아는 사람, 나무에 귀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은 진리를 경험한다. 나무는 교훈이나 비결을 설교하지 않는다. 삶의 가장 근원적인 법칙을 노래할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서로 다름을 관용하는 동시에 의식적으로 서로를 위해 살기.


자기를 존중하는 일을 게을리하지 마십시오. 모든 악기가 자기만의 공명을 지니듯이 당신에게도 당신만의 공명이 있습니다. 우리는 자기를 존중해야 합니다. 당신은 더 성숙한 사람이 될 수 는 있지만, '다른 사람'이 될 수는 없습니다.


새로운 시각을 가지면 삶을 훨씬 애정 어리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놀라거나 방해받을 용기 또는 좌절할 용기가 없을 때, 우리는 좁은 가능성의 범주 안에서 바둥거립니다. 그럴 때 커다란 지혜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너의 가장 큰 실수는 네가 아무것도 그르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이는 네가 시도한 일이 너무 적었다는 뜻이리라."


좋다고 여기는 것, 칭찬할 만하다고 여기는 것을 자꾸 입 밖으로 말하십시오. 그것에 익숙해지면 내적인 힘을 경험할 것입니다. 바로 그 힘이 우리를 변하게 합니다. 말은 정보를 전달하지요. 동시에 창조적인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대 뇌과학에 의하면 두뇌의 언어 중추가 다른 부분에도 강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러니 말에 주의하십시오.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관한 말에 주의하십시오.


소프라노 친구가 말했습니다. "난 무대에 서면 일단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했어. 그런 생각이 엄청난 압박으로 작용했지. 하지만 이제 현재의 미완성 상태를 받아들일 수 있어. 당장 완벽하지 않아도 완성을 향해 성장해 가야 한다는 걸 알았거든."


완벽주의자는 그가 손대는 일마다 생명을 앗아갑니다. 뭔가가 성숙하도록 기다려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스트리아 화가 훈데르트바서는 언젠가 "직선에는 하느님이 없다"고 했습니다. 직선이란 무엇일까요? 우회를 용납하지 않는 완고함, 다른 사람을 살필 줄 모르고 앞만 향해 달려가는 마음이 아닐까요?


겸손은 자기를 경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중시하는 것입니다. ... 우리는 겸손하면서도 당당한 사람으로 살아야 합니다. 


장자는 "외적인 것에 비중을 두는 사람은 내적으로 무력해질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듣는다는 것은 사랑의 행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