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않은 길 - 로버트 프로스트


단풍든 숲 속에 두 갈래의 길이 있었다.

한 몸으로 두 갈래 길을 다 갈 수 없는 나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한참 동안 서서

참나무 숲 속으로 접어든 한쪽 길을 

끝까지 바라보고 있었다.


그러다가 어쩔 수 없이 한쪽 길을 택해야만 했다.

그 길은 풀이 더 우거지고 사람들

걸은 흔적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가 그 길을 걸음으로 해서 그 길도 나중에는 

다른 쪽 길과 거의 같아지겠지만 말이다.


서리 내린 나뭇잎 위에는 아무런 발자국도 없었고

두 길은 그날 아침 똑같이 멀리 뻗어 있었다.

아, 다른 쪽 길은 뒷날에 다시 걸어보리라! 생각했다.

길은 길에 이어져 끝이 없으므로

내가 여기 다시 돌아올 날을 의심하면서 말이다.


오랜 세월이 흐른 다음,

나는 한숨을 쉬면서 말할 것이다.

숲 속에는 두 갈래의 길이 있었노라고.

나는 다른 사람이 덜 다닌 길을 택했노라고.

그것으로 하여 모든 것들이 달라지고 말았노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