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이드 게임
이케이도 준 지음, 민경욱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짜릿한 한방이 있는 사이다 작가 이케이도 준의 신작 《노사이드 게임》은 이미 드라마로 흥행에 성공한 소설로, 비즈니스 미스터리에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의 재미를 더해 영화를 본 듯 생생하고 빠르게 전개된다.

 

노사이드 게임 No Side Game

완벽한 승부 후엔 적도 아군도 없다는 럭비 정신

 

도키와 자동차의 경영전략본부의 기미시마는 라이벌과 같은 다카가와 상무가 추진하던 기업 인수 건에 반대하며 요코하마 공장의 총무부장으로 좌천되면서 시작한다. 요코하마 공장의 총무부장은 도키와 자동차 럭비팀 아스트로스의 제너럴 매니저 GM 업무도 겸하고 있다는 것. 럭비 문외한 기미시마에게 당장 감독 인선부터 시작해 매년 16억 앤의 적자를 보고 있는 아스트로스 럭비팀의 예산 승인이라는 중대 과제 등 연일 시험대에 오르지만, 프로 경영인으로서의 면모를 가감 없이 보여주며 난관을 헤쳐나간다. 더불어 새로 신임된 감독의 패기와 지난 시즌 고전을 겪은 아스트로스의 드라마틱한 성장과정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가슴을 벅차오르게 만들며 감동을 준다.

 

《변두리 로켓》, 《한자와 나오키》, 《하늘을 나는 타이어》 등 섬세한 심리묘사와 기업의 존폐 위기에서 짜릿하게 회생하는 이케이도 준의 플롯을 애정 한다.

 

적당히 얼버무리는 것은 이케이도준의 스타일이 아니듯, 《노사이드 게임》에서도 '열세에 놓였을 때, 비로소 진정한 능력이 시험받는다'라고 풀어냈듯, 주인공을 벼랑 끝으로 밀어붙여 무서운 저력으로 통쾌한 복수는 물론 난관들을 극복하며 이윽고 기사회생이라는 카타르시스를 맛보게 한다.

 

이케이도 준에게는 직장인들의 마음에 뜨거운 에너지를 지피는 마력이 있는 걸까. 흔들리는 조직을 단결시키는 진정성 있는 스피치, 각자의 자리를 지키는 이들의 합, 돌발 변수를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재미까지 무엇 하나 놓치지 않는다. 특히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훈훈한 사회를 그려낸 것은 그가 꿈꾸는 세상이 아닐까.

 

드라마 「스토브리그」를 재밌게 보았다면 망설이지 않고 《노사이드 게임》을 선택해도 좋을 것 같다. 럭비 문외한도 얼마든지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소설인 것은 물론이고, 압도적인 흡입력 덕분에 초집중하며 쉼 없이 책장을 넘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테니 말이다. 특히 클라이맥스로 갈수록 스포츠 경기 관전의 재미를 느끼게 된다.

 

"진심은 언제나 상대에게 전해지지. 정신적인 성장은 팀에 아주 큰 힘이 돼. 기술이나 체력을 아무리 단련해도 그에는 못 미치지. 럭비를 모르는 녀석이 어떻게 제너럴 매니저를 할까 싶었는데 말이야. 몰라서 할 수 있는 일이 있군." p.137

 

선과 악이 뒤바뀌었다기보다 인간의 감정은 원래 이원적인 데 그치지 않고 색으로 따지면 그라데이션에 가까울지 모르겠다. 그 미세한 기울어짐과 배분은 다양한 환경과 사건에 따라 색조를 바꾸며 그 사람만의 독자적인 색조로 변화하는 게 아닐까.

 

항상 선인인 사람도, 또 악인인 사람도 없다.

그렇다고 사람만 그런 것은 아니다. 조직도 바뀐다.

p. 3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