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2000만 달러를 벌었나 - US매매챔피언십 10회 중 9회 우승
마틴 슈바르츠 지음, 이은주 옮김 / 이레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1년 발간되어 주식 투자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pit bull>이 10년 후에 <나는 어떻게 2000만 달러를 벌었나>라는 개정판으로 다시 돌아왔다. pit bull이 아주 공격적이고 무자비한 사람을 뜻하는 의미로서 주식시장에서 아주 공격적인 전략을 펴는 트레이더였다는 것을 제목으로도 느낄 수 있다. 역시나 US 매매 챔피업쉽에 10회 참여하여 9회를 우승했던 화려한 수상 경력과 더불어 최초 투자금인 5천 달러를 2000만 달러로 만든 월스트리트의 전설로 통하고 있는 트레이더인 마틴 슈워츠의 투자 일대기이다.

이 책은 마틴 슈워츠의 주식 거래소 입문해서 실패와 성공 속에서 자신의 매매 전략과 원칙을 정립하고 수정해 나가며 자신의 매매스타일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는 과정을 일대기 형식으로 보여주는 방식이 흥미롭다. 특히 저자의 인간적인 모습과 일상의 생활을 구성한 부분은 전설적인 트레이더이기에 앞서 어떠한 사람일지에 대한 궁금증 또한 풀어주고 있어서 재밌게 읽을 수 있게 한다.

마틴 슈워츠는 켐블 도박에도 재능이 있었다. 도박사의 기질은 타고난 것 같다. 겜블을 하며 얻은 교훈을 주식투자에도 적용할 줄 아는 것을 보면 도박사의 기질은 타고난 것 같다.

다음은 겜블을 하며 얻은 교훈을 투자 원칙에 응용한 것이다.


1. 게임을 할 때에는 절대 감정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

2. 자금 관리를 하라.

3. 이기고 있을 때 테이블을 바꾸어라.


<시장의 마법사들>이라는 최고의 트레이더를 다룬 책에서 마틴 슈워츠가 인터뷰한 내용이긴도 하다. 트레이더로서 성공할 기회를 잡는데 필요한 정도와 한 번의 매매로 자금이 거덜 나는 일이 없을 만큼 충분한 자금이 있어야 한다. 아멕스에서 처음 매매를 할 때 몇 시간 만에 운용자산 전체의 10%를 잃었지만 아직 매매 밑천이 남아 있었고 내 최악의 수준도 매우 낮은 상태라서 시황이 다시 유리하게 전개될 때까지 손을 털지 않고 버틸 수 있었다. 그리고 나는 홈런을 노리는 타자가 아닌 단타 중심의 타자였다. 내 매매 스타일은 한방에 큰 수익을 내기보다는 작은 수익을 여러 번 내는 쪽이었기에 비교적 밑천이 많이 필요하지 않았다.

이 책이 일대기 형식이라고 모르고 읽었다면 소설이라고 착각할 만큼 저자의 인생의 파란만장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주식매매의 재미적 요소와 교훈적 요소가 둘 다 있다고 생각된다. 제시 리버모어의 이야기를 다룬 <어느 투자자의 회상>과 견줄 만큼 투자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내용도 많은 만큼 주식 트레이딩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