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장기민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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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 앞은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디자인은 이미 우리의 생활 깊숙이 파고들어 있지만, 요즘 처럼 이미지가 중요한 시대에는 중요성을 더욱 무시할 없는 하다. 이제 디자인은 단순히 무언가를 좋게만들어주는데 그치지 않는다. 어떤 제품은 오직 디자인에서 시작해서 개발되고, 심지어는 아무 기능도 없이 그저 예쁜 것만으로도 지갑을 열게 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쓸모없는 , 가성비도 기능도 없던예쁜 쓰레기 이제는 누군가의 위시리스트 1순위로 자리매김하는 요즘, 소비자와 판매자는 어디에서 중심을 잡고 있는가?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알기 쉬운 디자인 경제를 담은 <홍대 앞은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에서 중심을 찾아 있겠다


  •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제품도, 시스템도, 그리고 공간 역시도 살아남는 방법은 경제에 눈을 뜨는 밖에 없다

  • 오프라인 공간과 온라인 공간의 온도차 <공간 경제학>



요즘 핫하다는 거리와 SNS에서 무심코 보다보면 결제 버튼을 누르기 바쁜 제품들을 보다보면 바야흐로 세계의 소비 패턴은 소비자와 판매자의 끊임없는 티키타카 전쟁으로 치닫는 하다. 소비자는 날카로운 시선과 소셜네트워킹으로 모든 정보를 쥐고 있는 같은데도 이유를 없는 소비를 계속하고 판매자는 니치 마켓을 발굴해 성공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시장에서도 무수히 몰락한다. 바보가 아니라서 예쁘기만 쓰레기는 같이 구는 자신이 핫하다는 동네에서라면 이정도는 기본인가보지, 하며 긁어대는 카드의 영수증이 증거일테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기능을 중요시 하지 않고 가성비와 가심비의 사이에서 판매자는 적정한 선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이제는 이름 붙이기 나름이 되어버린 뭐뭐리단길에서 커피 가격을 보고 혀를 내둘렀던 사람들이라면 궁금했던 그것, 도대체이것 소비를 하고 있는 나의 심리와 우리 군중의 심리는 장기민 작가의 #디자인경제 에서 명쾌하고 쉽게 해결된다


우리가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지만 공간은 이미 우리에게 소비의 대상이다. 예쁜 호수 전망을 보기 위해 찾아가는 카페, 아름다운 오션 뷰를 보며 휴식을 취하기 위해 예약하는 호텔 우리는 특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공간을 사용한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공간 자체에 목적을 경제활동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호캉스 대신 집캉스를 즐기는 시대



글을 쓰는 본인이 홍대 졸업생 이기 때문에, 책의 제목에 웃음을 터뜨릴 밖에 없었다. 재학시절 내내 서울에서 캠퍼스가 작은 학교로 손에 꼽히는 우리 학교의 입구는 왜이리 건지 투덜댔던 기억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미술과 디자인, 예술이 가장 유명한 학교를 다니며 숱한 미술전쯤은 자연스럽게 드나들게 되었던 대학 시절, 어느 순간부터 디자인은 목적과 수단 뫼비우스의 어디쯤엔가 위치하고 있다는 깨달았다. 누군가가 나에게 맥북을 쓰세요? 라고 물을 때마다 아이폰을 쓰니 그게 편해서요. 라고 답한다. 하지만 아이폰을 쓰시나요? 라고 묻는다면 대답은.. 벌기 쉬운 시대, 쓰기는 쉬운 시대이다. 스타벅스는 세계의 예쁜 뷰가 유명한 어디에나 가장 좋은 위치를 점하고 있고, 대만의 101타워의 스타벅스에서 시원한 야경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을 소비해야 한다. 돈쓰기 쉬운 시대, 현명하게 쓰기에는 이미 늦었다면 돈을 써야 하는지 정도는 알고 싶다. #뉴노멀 맞이하는 요즘, 나은 나를 위해 또다른 다이어트 기구를 구매하기 한번쯤은 알아야 하지 않겠냐고


단순히 시간을 단축하고 편리함만을 제공하던 들이브 스루의 아이디어는 위기 상황이 되자 편리함을 넘어서 생명의 위협을 막는 보호 장치로 발전했다. 이렇듯 우리의 경제에도 범용성 높은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훌륭한 아이디어는 일상적인 행동의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순간 매우 단순하게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활용의 범위를 높여라 - 드라이브 스루 경제학



전반적으로 소비자라면 한번 고민해보거나 의아함을 가졌을 여러가지 주제로 진행되는 책은 가볍게 읽기 좋으면서도 깊은 고찰의 물꼬를 틀어준다. 네이버와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한국인이라면 느꼈을 #독점경제 , 편하다고 생각되면서도 #알고리즘 노예가 아닌가 싶은 #넷플릭스 유튜브의 맞춤 서비스 제공에서 시작되는 #넷플릭스경제학 까지. 모든것의 시작은 디자인과 경제의 묘한 경계에 있었다는 알게 되면 더욱 빠져들고 만다. 그런 까지 생각해서 뭐하나 싶은 생각이 정도로 무언가에 대해 고민하는게 무의미해 보이는 요즘이다. 아예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그만뒀다는 친구의 이야기를 듣다가 그럼 차라리 진짜 현재의 모든 것을 밝혀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미래는 현재가 될테니 , 모든 재산이 되지 않겠는가. 일상의 고정 관념을 설명하고 상식의 범위를 넓히는 것에서 시작하는 작은 #글로우업 , 책은 훌륭한 애피타이저가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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