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명한 개입은 어떻게 삶을 바꾸는가
그레고리 월튼 지음, 고현석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7월
평점 :
책의 주요 내용
사람의 마음은 어떻게 무너지고, 다시 일어서는지를 과학적으로 연구한 책. 저자는 '소용돌이'라는 은유를 통해,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작은 감정과 인식이 어떻게 우리의 정체성과 삶의 궤적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지 정밀하게 추적한다. 하강 소용돌이는 하루 이어지는 일상 속에서 작은 말 한마디, 작은상처, 작은 오해들로 마음에 스크래치가 생기고 쌓이면 하강 소용돌 이이 빠지게 된다.

터프빗: 작은 사실에서 거대한 이론을 만들어 내는 상황
(예: 시험을 망쳤다. 아직 충분히 학습내용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새로운 학습방법을 시도하거나 더 공부한 거냐 해야 된다. 그런데. 그 상황에서 당신의 머릿속에 깊은 곳 어딘가에 ' 나는 멍청해서 절대 해낼 수 없을 거야" 생각이 스치고, 다시 공부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고, 시험이 망친 일이 "나쁜'일이 되는 것이 하나의 터프빗 현상이다. => 하강 소용돌이에 빠지게 됨.
하강 소용돌이에 빠지게 될 때 "너만 그런 게 아니야", " 당연한 과정이야", "너를 지켜보고 있고, 도와줄게"라고 말해준다면 다시 상승 소용돌이를 탈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상승 소용돌이가 되도록 어떻게 하면 좋을까?
1단계: 질문에 귀 기울이기
2단계: 질문을 드러내고 답을 개발하기
3단계: 현명한 답을 우아하게 제공하기
* 책을 읽고
* 책이 두꺼운 만큼 아주 다양한 사례가 나오는데 관심 있었던 내용들은 문제가 되기적인 예방 차원에서 질문하는 핵심 질문과 대답들, 글쓰기에 관한 내용이 너무 공감되었다.
사례가 외국 사례라서 다소 이질적인 감은 있었다. 작은 말 한마디, 짧은 해석 하나가 우리의 마음을 어떻게 바꾸는지를 과학적 연구와 함께, 따뜻한 언어로 알려주는 책이었다.
자녀가 있는 부모, 조직의 리더, 발전, 변화와 성장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변화를 씨앗에 물을 주는 그런 내용이 많았다.
소속감 연습을 한 흑인 성인들이 자신의 직업적 성공 수준이 높고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내용을 보면서 소속감 연습효과가 중요함을 새삼 알게 되었다. 여러 번 반복해서 내 것으로 만들면 좋을 책!!
나에게도 꼭 필요한 능력 즉, 현명하게 답을 우아하게 제공하기를 키우고 싶다. 또 책 속에 나오는 책 "프루프" 신뢰와 불신이 주제인 ' 데이비드 어번의 희곡 읽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