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3 : 문학편 - 컨버전스 시대의 변화하는 문학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3
윤한국 지음, 홍윤표 그림, 이어령 콘텐츠크리에이터, 손영운 기획 / 살림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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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령 선생님의[21세기 지식의융합으로 통하라, 교과서 넘나들기 ] 책의 제목에서부터

뭔가 강하게 흡입하는듯하다.또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이어령 선생님께서 직접 책 제작에

참여하셨다고 하셔서 더욱 관심이 가게된 책이기도 하다.

 

요즘 아이들 학교 공부도 통합적 사고위주다 보니 대체교과로 나오는 다양한 책들또한

통합적 사고를 고려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이때에

21세기 지식의 융합이라는 융합적인 인재를 창조하는 생각 넘나들기라는 콘덴츠로

색다른 의미로 다가온 교과대체서란 생각이 든다.

 

어찌보면 딱딱하고 어려울것만 같은 이야기들이 지루하지 않게 만화로 그러면서도

만화에서 자칫 부족할듯한 느낌이 들지 않는것은

중간 중간에 역사적 사실을 열거해놓았다던가 한가지 이야기가 끝나는 싯점에

다시한번 생각을 집고 넘어가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어찌보면 문학을 말하면서 궁극에 가서는 우리의 근본적인  본질부터 묻으며

문학을 통해 바라본 다양한 해석들이 이색적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대문호 세익스피어의 [로미와와 줄리엣]이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시자되었다는 것 즉, 피라모스와 티스베에서 [햄릿]은 트로이의 전쟁 영웅 아가멤노에서 모티프를 가져왔다고 한다.

이 두작품은 모두 생의 덧없음을 소재로 독특한 작품 세계를 펼친 화가 한스 발둥은 두 연인의

비극을 화폭에 담아냈다고 한다.

신화가 활용된 희곡작품은 세익스피어의 작품 외에도 매우 많다고 한다.

이처럼 신화와 문학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있고, 문학의 뿌리는 신화이고 그 줄기는

역사라는 이유란다.

문학을 말하는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문학에서 비롯된 또는 삶에서 다른 종교적 신앙에서 비롯되거나한

우리 삶과 밀접한것들이 문학의 모티브가 되어왔다.  

 

책의 6장에서는 한용운님의 '님의 침묵'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서로돕고 함께 발전하는 문학과 종료라는 테마로 님은 불교적인 비유와 고동의 상징으로 이루러진 서정시로

사상적 깊이와 높은 예술적 표현 때문에가장 위대한 시중의 하나로 평가 받고 있으며

 이시에는 이별과 슬픔과 그것을 극보하고 영원한 사랑을 노래하는 자세가 드러나 있어 종교를 통해 인생의

참된 의미를 깨달은 시인이었기에 가능했다고 한다.

또 같은 한용운의 '님의 침묵'을 외국인이 읽었을때 그 감흥은 우리가 익히 해석하고 있는 바와 또다를수있겠다.

바로 사랑하는 나의님. 또는 조국을 잃은 슬픔, 종교적인 상징으로 불가의 절대자인부처님으로

해석이 되어지기도 한다.이와 비교해서 '십자가'라는 시에 대해  식민지 시대 현실속에서 시적 화자가

겪는 바와과 고통을 자기희생을 통해 극복하려는 의지를 그려내고 있닥 한다.

일제 시대에 이육사와 함께 유일한 저항 시인으로 불렸던 운동주의 삶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한다.

십자가는 자기 희생과 구원의 상징이며 마찬가지로 외국인에게 십자가가 읽힌다면......

 

책을 읽어갈수록 완벽하고 문학에관한 한권의 책으로 그 내용을 펼쳐가며 이해하고

알아간다는것이 흥겹고 뿌듯하다.

중.고등 단계의 학생들에게 유익한 이어령 선생님의 교과서 넘나들기는 책중의 책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원더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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