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 억지 공부에서 자발적 공부로 나아가는 힘
정승익 지음 / 마인드셋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에도 진짜 공부와 가짜 공부가 있다고 이야기하는 저자는, 냉정한 숫자로 이 책을 시작한다. 사람들이 이름을 알만한, 소위 말하는 인서울 명문대는 크게 봐도 7%까지만 들어갈 수 있다. 이 안에 들어가려면 사교육비를 상위 7%만큼 쓰던가 선행을 상위 7%만큼 해야 하는데 할 수 있을까? 둘 다 할 수 없다면 그때 필요한 것이 자발적으로 하는 진짜 공부인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돌이켜 생각해 보면 나는 중간쯤 되지 않았나 싶다. 왜 공부를 하는가에 대한 어마어마한 욕심은 없었다. 그저 해야 하니 했고, 그래서 힘이 들기도 했다. 선생님들은 조금만 더 하면 되는데 그걸 안 한다고 가끔 야단을 치시기도 했지만, 그 조금만 더의 차이가 아마 진짜 공부와 가짜 공부의 차이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다만 그래도 진짜 공부도 반쯤은 했기에 지금 이만큼이라도 살고 있는 것이겠지, 싶다.

명문대를 나와야만 잘 살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사실 잘 모르겠다. 열 손가락에 꼽히는, 1등급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을 나왔지만, 내 스스로 무척 만족하거나 자랑스럽게 살고 있지는 않다. 다만 그렇게 공부를 했었기에 이런 직업을 가지고 많이 힘들지는 않게 살고 있겠지,라는 생각은 하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나에게 공부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지 못했을 때의 최후의 보루인 것 같기도 하다. 정말 내 꿈을 찾지 못했다면, 그땐 공부라도 적당히 해야 적당한 삶을 살 수 있을 테니까.

하지만 내가 그렇게 살아왔다고 내 아이 역시 그렇게 적당히 살게 하고 싶지는 않아서, 아이는 나보다는 좀 더 진짜 공부를 했으면 하고 바란다. 얼마 전에 읽었던 의대를 6개 동시에 합격했던 수기의 학생처럼 꿈을 가지고 노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그래서 아이가 좀 더 크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저자는 본인의 어려웠던 이야기, EBS 강사 실패담까지 솔직하게 털어놓으면서 이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노력과 필요성에 대해 꾸준히 이야기한다. 생각을 어떻게 바꾸고, 어떻게 환경을 바꾸고, 그 안에서 어떻게 공부하고, 어떻게 노력하면 되는지, 어떻게 습관을 만들고, 스마트폰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다정하고 따스하게 자세한 조언을 건네준다.

진짜 공부하는 자녀로 내 아이를 만들고 싶다. 꿈을 가지고 노력하는 아이가 되었으면 한다. 기회가 닿는다면 아이가 두어 살 더 먹었을 때, 아이와 함께 저자의 강연을 들어보고 싶다. 나에게도 아이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그때까지 열심히 노력하면서 잘 키워봐야겠다. 이번 주말에는 아이 손을 잡고 도서관에 가서 컵라면을 사 먹고, 책을 읽어봐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