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중과 함께 읽는 나쓰메 소세키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6
강상중 지음, 김수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상중 선생님의 책을 그렇게 많이 읽은 건 아니지만, 온화하고 담담하게 적어 내려가는 그 어조가 참 따뜻하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저자의 시선에서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 몇 개에 대해 감상해 나간다. 제 1장은 초기작인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제 2장은 전기 3부작인 ‘산시로‘, ‘그 후‘, ‘문‘, 그리고 마지막 제 3장은 ‘마음‘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 1장을 통해 나쓰메 소세키의 배경과 초기 모습을 알 수 있었고, 전기 3부작으로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에 깔려 있는 테마(theme)에 대하여 느끼게 해주었다. 특히 나쓰메 소세키의 전기 3부작에 왜인지 모르게 마음이 갔던 이유를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전기 3부작은 문명 비판, 시사 문제, 그리고 실존적 불안에 대하여 다루고 있기 때문이었다. 제 3부에서 다룬 ‘마음‘ 또한 애착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사실 나쓰메 소세키에 대해 그 이름만 들어보기만 했는데, 강상중 선생님의 ‘마음의 힘‘을 읽고, 처음 접한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이 ‘마음‘이었다. 

그렇게 작품을 한 권 한 권 읽어가다 보니 어느덧 심취한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어떤 때에는 자전적 분위기를, 어떤 때에는 수필의 향기를, 어떤 때에는 시대 비판적인 느낌이 가득한 작품들에 순식간에 매료된 걸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