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구촌을 개척하는 아이들 - 2030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SDGs 17 ㅣ 똑똑도서관 2
안명철 엮음, 오병섭 감수, 지식발전소 기획 / 주니어골든벨 / 2021년 7월
평점 :
요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방송에서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다큐가 나왔는데 아이가 심각하게 보았다. 옷을 버리고, 세탁함으로써 많은 미세먼지가 나온다는 이야기였다. 그것을 보고, 지구촌을 개척하는 아이들을 보니 아이가 더 와닿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았다.
SDGs,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잘 모르겠지만, 지구가 아프지 않도록 193개국이 지구촌의 당면과제 17개 목표를 정하였고, 169개 항목 실천의제를 채택했다고 한다. 나도 최근 강의에서 들었던 부분인데 이 내용이 책에 실려 있어서 참 와닿았다.
아이에게 50년 후의 지구의 모습은? 이라고 했을때, 아이라 그런지 그래도 희망적인 이야기를 했으나, 사실은 50년 후 지구의 모습은 매우 암담하다. 그래서 아이가 적잖이 놀란것 같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있어 17개의 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첫장에는 인간답게 사는 세상을 위해, 빈곤, 배고픈 사람, 질병예방, 교육의 기회, 성별을 평등하게 대우 하는 부분이 나와있다. 이책이 참 좋았던게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었는데 ,QR코드가 있어서 그 부분을 찍으니 공부를 하기위해 험한 길을 수십키로나 가는 아이들이 나왔다. 최근 학교를 가기 싫어했는데, 그 아이들을 보니 학교가 새삼 중요한 것을 깨달은 모양이다. 이렇게 읽은 부분을 다시한번 눈으로 보고 짚어주니 좋은 효과가 되는 것 같다.
또 현재의 상황은 어떤지, 그리고 알아볼 사항들과 변화된 것들, 또 생각해 볼 문제, 실천방법, 또 설명이 필요한 어려운 부분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또 설명을 하고있다. 그래서 더 이해하기 쉽도록 되어있었고, 아이들이 이러한 책을 읽음으로 해서 어떻게 실천할지도 생각해보고, 지구촌에 대해서 더 깊이 생각하는 부분이 되는 것 같다. 아이들과 실천할 부분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으면 더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