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닿을 수 없는 너의 세상일지라도
미아키 스가루 지음, 이기웅 옮김 / 팩토리나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고로 이 책은 지난 2019년에 출간된 『너의 이야기』의 재출간본이라고 한다. 제목도 완전히 다르거니와 표지도 너무 달라서 다른 책으로 보일 정도인데 작가의 인생작이라고 적혀 있으니 더욱 궁금해진다. 

 

원래 제목으로 일본에서 출간되었을 당시에도 상당히 화제가 되었고 인기로 이어졌던 작품이 독자들의 요청으로 이렇게 재출간 되기까지 했다니 놀라운데 과연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억이라는 것이 허구를 주입할 수 있는가, 그렇게 했을 때 서로가 기억하는 부분이 달라질 수도 있을텐데 그로 인해 현실에도 혼동이 생기지는 않을까 싶은 궁금증이 생겼던 것도 사실이기에 작가는 과연 이 의억이라는 가상의 기억을 둘러싸고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갈지 궁금했다. 

 

전작들 역시 독특한 소재로 남다른 스토리를 보여 준 만큼 단순한 기억의 이식이 아닌 가상의 기억과 가짜 추억을 구입하고 주입한다는 설정이 확실히 흥미롭게 느껴진다. 

 

애초에 자신에게 없는 기억들을 구입한다는 설정도 특이한데 마치 자신이 사고 싶은 물건들을 구매하듯 존재하지 않은 기억을 구입하는 대상 역시 부부나 부모 등 대상도 다양하다. 문득 나라면 어떤 기억을 구매할까 싶은 생각을 해보게 되는 것도 당연지사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없는 것을 부러워하고 동경하듯 어떻게 보면 기억 역시 그런 대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예를 들면 부모 자식간에 좋은 추억이 없거나 기억나는게 없거나 또 애초에 자신이 가질 수 없는 기억들을 갖고 싶은데 그걸 실제로 구입할 수 있다면 한번쯤 구입을 시도해볼 수 있을것 같긴 하다. 

 

게다가 단순히 기억을 기억을 구입하는 것을 넘어 원치 않는 기억을 지우기도 하고(어쩌면 이 옵션이 더 수요가 많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바꾸기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연 이렇게 조작 내지는 제거된 기억이 진정으로 내것인지, 그 이후 일어날 일들을 당연히 생각해볼 수 밖에 없는 가운데 작가는 바로 이런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그리고 있다. 

 

자신에겐 존재하지 않는 소꿉친구라는 존재와 그 존재와의 기억. 치히로는 이런 기억을 소유하게 되고 도카는 이런 치히로의 기억 속 존재로 치히로에겐 첫사랑이기도 하다. 그러다 의억이 아닌 현실에서 도카와 비슷한 사람을 우연히 마주치게 되면서 혼란이 발생하는데 과연 이 상황 속의 진실은 무엇일까, 어디까지가 의억이고 어디까지가 현실일까 싶은 궁금증이 생기면서 어쩌면 이 모든 기억들 중 단지 치히로가 기억하지 못할 뿐 그에겐 어떤 소중한 기억이 존재했던게 아닐까하는 의구심도 커지게 된다.

 

제목에서부터 이들의 관계가 해피엔딩이 될 수 없음을 은연중에 암시하고 있는것 같아 시간이 지속될수록 안타까움이 더해지는 이야기이다. 상당히 독특하지만 한편으로는 애절한 로맨스 소설 같은 작품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