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읽는 합스부르크 역사 역사가 흐르는 미술관 1
나카노 교코 지음, 이유라 옮김 / 한경arte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란만장한 유럽왕조사에서도 무려 650여 년에 걸친 왕조를 유지했던 합스부르크 가문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 『명화로 읽는 합스부르크 역사』. 과연 합스부르크 가문은 어떠했길래 이토록 오랫동안 유럽사를 세계사의 중심에 놓이게 했을까?

 

이 책의 저자는 『무서운 그림』 시리즈로 유명한 나카노 교코로 나 역시도 그녀가 쓴 책을 읽어 본 바 있기에 이번 도서에 대한 기대감도 컸던게 사실이다. 

 

 

그리고 책에서는 명화 이외에도 합스부르크 가문의 계보와 연표를 함께 실어서 독자들이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기 쉽게 하고 있고 또 역사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어렵지 않은 수준으로 오히려 명화가 덧붙여져서 흥미로움을 더하는, 마치 한 권의 유럽사 이야기를 읽는 기분이 들게 해서 좋았던것 같다.

 

특히 책 속에 포함된 명화들은 익숙한 그림도 많고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보는 그림도 많았는데 그중 익숙한 그림들의 경우에도 합스부르크 가문과 유럽사를 연계해서 만나보니 그동안 해당 그림을 여러 테마로 만나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새삼 그림이 지닌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왔다. 

 

 

이 정도로 유럽 내에서의 영향력을 지녔다면 그들 스스로가 자신들은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는데에도 어느 정도는 이해가 간다. 특히나 합스부르크 가문의 영향력 아래 놓여 있었던 국가에는 유럽의 대표적인 나라들 이외에도 아메리카 대륙과 아시아에 이르렀다니 더욱 그렇다. 

 

책에서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합스부르크 가문이 13세기의 루돌프 1세부터 시작해서 20세기의 프란츠 요제프에 이르기까지 무려 약 650여 년 동안 유럽을 넘어 세계사의 중심에 서기까지 그 기틀을 마련해가는 과정과 가문을 탄탄히 해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어느 한 시대의 왕이나 유럽사의 한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았지만 이렇게 한 가문을 중심으로 한 유럽사를 통째로 만나보는 경우는 흔치 않았기에, 곳곳에 등장하는 명화와 그 이상으로 유명한 왕족들을 이렇게나 합스부르크가문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된 책이였고 그 이상으로 유럽사, 나아가 세계사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겐 더없이 흥미로울 책이라고 생각한다.

 


 


 

#명화로읽는합스부르크역사 #나카노교코 #한경arte #역사가흐르는미술관01 #예술 #미술 #유럽사 #세계사 합스부르크가문 #유럽왕조사 #합스부르크가650년사 #스토리텔링명화수업 #합스부르크흥망성쇠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