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 벌써 마흔이 된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 42
김혜남 지음 / 메이븐 / 2022년 11월
평점 :
품절


 

 

살다 보면 어려울 일을 겪을 때가 있다.

사람마다 그 시기를 넘기는 방법이 제각각인데 나는 주로 살아있는 조언을 듣기 위해 에세이를 찾아 읽는 편이다.

이번에 읽은 책이 딱 그런 책이었다.

살아있는 생생한 이야기로 나의 마음을 치유해 주고, 응원해 주는 책의 정체는 정신분석 전문의 김혜남 선생님의 저서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이다.

책 제목에서부터 강한 끌림을 느낀 나는 책을 펼치고 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10만 부 돌파 기념 에디션으로 나온 이 책의 원래 제목이 <오늘 내가 사는 게 재미있는 이유>라는 것이었다.

이 책은 내가 미혼이었던 시절,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라 구입해서 읽고 지금까지도 우리 집 책장에 고이 모셔놓은 책이다. 예전에 감명 깊게 읽은 책을 전혀 다른 상황에서 다시 읽게 되다니! 너무 기대되고, 설레었다.

 

 

저자는 꿈을 펼쳐보겠다며 개인 병원을 차린지 1년도 안 된 시점에서 파킨슨병을 진단받았다.

파킨슨병은 손발이 떨리고, 근육이 뻣뻣해지고, 몸이 굳는 증상이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이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저자는 이 병을 진단받고 한 달간 침대에 누워있었다고 한다. 예상치 못한 병에 세상이 무너지는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내 저자는 깨달았다.

누워있는다고 달라질게 하나도 없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저자는 하루를 살았고, 다음 달을 살았고, 지금까지도 잘 살아내고 있다.

전과 달라진 게 있다면 무엇이든 다 잘해 내려는 욕심을 내려놓고, 방치해 두었던 자신을 챙기며 살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저자는 자신의 병을 받아들이고, 그간 느낀 경험을 토대로 이 책을 썼다.

 

 

나는 특히 이 부분을 읽고, 저자가 존경스러웠다.

자신이 얻은 병으로 인해 전에는 알지 못했던 것을 알게 되었다는 부분이다.

나 역시 아이를 낳아 기르기까지 부모의 마음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그래서 길에서 만난 아이를 울린 부모들을 보면 쉽게 얘기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안다. 한 아이를 키워내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저자 역시 그랬을 것이다.

병을 고치는 사람으로 평생 살 것이라 생각했지만, 병을 얻게 되면서 전과는 전혀 다른 세상에 살게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저자는 그 덕분에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도, 환자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졌다고 했다. 나는 그런 저자가 존경스러울 따름이었다.

이렇게 책에는 절대 겪지 않으면 모를 한 사람의 깨달음으로 가득하다.

나는 그것이 살아있는 경험이고, 조언이라 너무 위로가 되었다.

그래서 책에 담긴 저자의 책을 다 읽은 한 독자의 말처럼 그녀가 오래오래 건강하게 잘 지냈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히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