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이 바꾸는 미래 세상
연유진 지음, 박민희 그림 / 풀빛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미래를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열심히 닥달하고 있지만

그러면서 저 자신도 앞으로 무언가 확 달라질거라는 것만 막연하게 생각할뿐

바뀔 미래가 예측이 안되고 있어요.


예전 신문기사를 보니 현재의 직업중 다수가 없어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거라 하는데..

관련도서를 찾아봐도 뭔가 전문적이라 읽기에 부담이 되고 말이지요..


그러던 중 아이와 함께 읽을만한 4차산업혁명에 관한 책을 발견했는데

읽기도 쉽고 이해도 쉬워서 딱 추천드립니다.

 

 


해마다 1월이면 스위스의 다보스라는 곳에서

세계적인 기업가와 저명한 학자, 과학자들이 모여서

다보스 포럼이라는 세계경제포럼을 개최하는데 

2016년 포럼 개최 역사상 처음으로

바로 현재 우리가 4차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다는

주제가 발표되었어요.


얼마전 우리나라 바둑기사 이세돌님과의 경기에 승리한 인공지능 알파고,

사람이 운전하지 않고도 자율적을 주변환경에 반응하며 운전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전자신호로 만든 가상화페 비트코인 등

예전에는 SF영화나 소설에 나올법한 일들이 이미 현실에서 이뤄지고 있지요.


눈뜨고 코베인다고 이미 사회는 변하고 있는데 

이런 변화가 두렵고 혼란스럽지만

그래도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준비는 하고 있어야지요.


더군다나 우리 아이들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직접 살아가야할테니

이 책은 아이들의 필독서랍니다.

부모님도 꼭 같이 읽어보세요.


 


우선 이 책은 4차산업혁명이 무엇인인지

그로 인한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그런 변화에 맞춰 우리가 준비할 것은 무엇인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도 같이 읽어봤는데 정말 이런 쪽으로 문외한에 가까운 제가 읽어도 

어렵지 않게 술술 읽힙니다.


 


단원은 세계적 바둑기사 이세돌 9단가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대결을 시작으로

딥러닝과 클라우드 컴퓨팅이 무엇인지

현재 각 분야에서 놀랄만큼 기술도약한 인공지능이 이미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멀게만 느껴졌던 4차산업혁명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우리 눈앞에 바짝 다가와 있다는 것에 놀랐어요.


이미 내 주변에서 이런 변화가 시작되고 있었는데 

그저 세상이 엄청 편해졌어!!

맘편히 생각만하고 있었네요..


엄마인 저에게는 신기한 일일뿐이지만

 우리 아이들이 커서는 현실적인 문제가 될 것들이랍니다.

신기해하고만 있어서는 안된다는 말씀~


 



각 단원의 마무리마다 <함께 토론해요>라는

4차산업업혁명과 관련한 고민들을 생각해보는 부분이 있는데

아이들과 생각해보고 토론해보면서

 생각의 깊이나 넓이가 전과는 확연히 달라짐을 느낄 수 있었어요.


 



부록들도 생각보다 너무 알차서 책이 더 맘에 들었어요.

버릴 부분이 하나도 없는 소중한 책이랍니다. 


 



책을 읽는데만 그치지 않고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그곳의 정보와 위치를 표시한 전국구 지도는

정말 꼭 필요하고 유용한 

관심을 갖는 선에서 끝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서

직접 체험하고 관심분야를 찾아 적극 노력하라는 하나의 계시처럼 느껴지기도 했어요. 


 


책을 읽기 전에는 

"어디 한번 4차 산업혁명이 뭔지 알아보기나 할까?"

라는 소극적인 자세였다면


읽고 난 후에는

"이미 4차산업혁명은 시작되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봐야겠어!"

라는 적극적인 자세로 바뀌는 걸 확실히 느낄 수 있답니다.



아이나 제가 가장 만족스러웠던,

현시점에서 확 느껴졌던 변화는


 뉴스나 신문에 나오는 인공지능이나 하이퍼루프, 공유경제, 빅데이터,비트코인 등

막연하게 단어로만 받아들였던 사회트렌드가

어느 정도 머릿속에 개념이 잡혀서

전처럼 두리뭉실 읽기만 하고 넘어가지지 않는다는 점이 우선은 가장 맘에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