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출 수 없는 우리 1 - 인간은 어떻게 지구를 지배했을까 멈출 수 없는 우리 1
유발 하라리 지음, 리카르드 사플라나 루이스 그림, 김명주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멈출 수 없는 우리

1. 인간은 어떻게 지구를 지배했을까?

유발 하라리 글

리카르드 사플라나 루이스 그림

김명주 번역

주니어김영사


<사피엔스>저자 유발 하라리 교수가 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


●1장 인간이란 동물이다.

오래전 고대 인간들이 도구와 불을 사용하면서 점점 똑똑해지는 과정을 설명한다. 학교 다닐 때 배웠던 지극히 평범한 내용이다. 하지만 저자는 다른 동물들은 종류가 많은데 인간은 왜 한 종류밖에 없는지에 대한 의문을 품는다. 왜 호모사피엔스만이 지구를 정복했을까?


●2장 사피엔스의 슈퍼파워

사피엔스가 지구를 정복하게 된 슈퍼파워는 협력이었다. 인간은 협력하고 그 협력의 방식을 계속 바꾸기에 놀라운 일들을 할 수 있었다. 인간은 상상을 하며 더욱더 엄청난 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 책에서는 이 능력이 왜 슈퍼파워인지 잘 설명하고 있다.


●3장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오늘날 우리는 고대 인류의 흔적을 동굴에서 찾는다. 그래서 고대 인류는 동굴 속에서 살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점차 인간은 오두막을 짓고 야영지를 발견했다. 고대 인류는 무리 지어 생활을 했다. 하지만 모두가 가족을 이루고 살았을까? 지금과 같은 가족의 형태였을까? 지금까지 우리가 아는 진실이 과연 사실일까?

저자는 계속 의문을 품는다. 우리는 고대 인류가 어떻게 살았는지 확신할 수 없는 결론을 내린다. 하지만 단 한 가지!! 거대 동물 대부분은 멸종했다는 것이다.


●4장 그 많은 동물은 어디로 갔을까?

거대 동물들은 왜 멸종했을까? 그 이유는 사피엔스들이 그 지역의 거대 동물들을 사냥했지 때문이다. 사피엔스가 일부러 거대 동물을 멸종시킨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 지나치면 문제가 생기는 법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꼭 지금과 같은 모습이 아니어도 된다.

현재의 세계를 만든 것도, 그것을 바꿀 수ㅜ 있는 것도 바로 우리다."


좋은 인간이 되려면 자신이 가진 힘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고 깨달아야 한다. 어린이들이 과연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자꾸 의문을 품는 저자의 이야기에 아이들은 얼마나 공감할 것인지 궁금하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무한한 사고와 의문, 상상력을 펼쳐나아갔으면 좋겠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멈출수없는우리

#유발하라리 

#주니어김영사 

#사피엔스

#어린이도서

#서평단

#호모사피엔스

#의문

#상상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