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수학 잡는 깨봉수학교실 1 - 수의 DNA & 분수
조봉한 지음, 신현호 구성 / 동아시아사이언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에 재미를 느끼며 공부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나 같은 경우도 수학이라는 것은 어려운 과목 중에 하나였고 좋아하게 된 때는 중학교때부터 수학이 재미있다 라는 생각을 해본 것 같다. 그리고 고등학교2학년초까지는 수학에 대한 재미를 이어가다가 적분과 미분에서 과감히 'PASS'를 외쳐버렸다. 그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했다면 아마 더 재미있지 않았을까? 수학은 외우는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던터라 아마 더 지쳤었던 것 같다. 원리를 모르고 외우는 것으로 접근하려고 했으니 재미있었을리가 없다.

 

 

최근 나의 조카가 수포자가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근데 어이없게도 이 아이는 초등학교 4~5학년때부터 수포자가 되었던 것 같고, 수학은 내가 못하는 영역이라고 생각이 깊이 박힌 것 같았다. 그리고는 수학이라는 과목을 쳐다보지도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영어공부만 하다보니 영어점수는 좋았지만 수학점수는 계속 하위권을 맴돌고 있었다. 그러던 중 , 중학교로 올라와 수업의 내용을 하나도 이해못하고, 재미가 없다보니 기초라도 다시 튼튼하게 잡아서 잘하진 못해도 수업을 이해는 하고 싶다라는 욕구가 생겼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기초가 너~무 없다보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나 또한 수학에 재미를 붙이는게 오래걸렸고, 외우는 것, 연습으로 반복해서 얻어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재미있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깨봉수학교실'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고, 깨봉수학이 탄생하게 된 그 역사(?)도 알아보게 되었다. 그리고 조카가 보기전에 우선 수학이라곤 하얀 백지가 되어버린 내가 먼저 이 책을 먼저 공부해보았다.

 

 

깨봉수학의 경우 , 조봉한 박사님이 어느날 딸에게 수학문제를 가르쳐주다가 현재의 수학과정에 의문을 갖고 향후 도래할 인공지능의 세상에서 컴퓨터의 계산력이 아닌 인간이 익혀야할 수학 세상의 원리를 '모든 사람이 쉽고 재밌게 접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깨봉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듣고 딱! 이 책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현재의 교과과정에 의문을 품고 있고, 현재 수포자가 되어버린 조카가 수학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외우는 방식이 아닌 쉽고 재미있게 수학을 접해야 공부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고 또 수학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외워서 익히는 것은 까먹기 마련인데 '수학문제를 푸는 것을 넘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준다고 하니 속는셈치고 내가 먼저 하고 조카에게 이야기해주어야겠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깨봉수학교육은 워밍업,그리고 깨처집중학습,학습마무리,문제풀기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는데 , 책을 보면서 먼저 개괄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에 대해 나는 읽어보고 , QR코드를 통해 영상으로 한 번 더 확인해보니 수학에 대한 원리가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영상도 길지 않아서 긴 영상에 집중할 힘이 없는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학습컨텐츠라는 생각이 들었고 쪼개서 여러번 반복해서 보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을 했다.

 

 

그리고 개괄적으로 책을 읽고 영상을 봐도 좋지만 책으로 잘 이해가 가지 않을때는 영상을 먼저 확인하고 다시 책을 읽으면 책의 내용이 아는 내용으로 둔갑하는 마법도 경험해보게 되었다. 글로 배우는 학습이 아닌 그림을 통해서 영상에서 설명을 해주니 핵심적인 이론, 그리고 원리들이 더 잘 이해가 되어, 나도 어릴때 이렇게 재미있게 수학을 배울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학원시스템처럼 시간에 맞춰 나가서 해야하는 것이 아닌,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학습시스템이 너무 편리하다 생각이 되었고 짜투리 시간들도 활용할 수 있겠다 싶어, 언제 어디서든 수학과 함께 할 수 있겠구나 싶은 것이다. 나는 이 책이 수포자에게 정말 재미있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라는 판단이 섰다. 그리고 나머지 판단은 내 조카가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책은 이제 내 손에서 바로 조카에게 넘겨질 예정이다. 그리고 재미있게 느껴지고 공부하고 싶다 라는 판단이 선다면 깨봉수학의 커리큘럼대로 진행을 해보라고 언니에게 추천하려고 한다.

 

 

요즘 나오는 학습교재들을 보면 정말 옛날과는 많이 달라졌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들도 무궁무진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선택하여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조만간 조카에게 깨봉수학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