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기상 후 1시간 -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 시간을 운에 맡기지 않는다
벤자민 스폴.마이클 잰더 지음, 김미정 옮김 / 센시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전 ‘아침형 인간’이라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다. 이른 아침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고 중요한 할 일을 아침에 집중해서 한다는 의미로 하루의 시간을 아침에 몰입하는 인간형으로 살아야 한다는 일종의 유행과 같은 단어였다. 지금은 사람마다 일하는 유형이 다르고 기질이 다르기에 각자의 시간에 따라 일하는 게 좋다는 인식이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우리에게 아침의 고독한 시간이 주는 의미는 남다르다.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이 아침을 어떻게 보내고 활용하며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었는지 자세히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은 아침의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전파하는 저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처음 기상 후 이른 시간에 보내는 하루의 첫 일과를 의미 있게 바라보고 정해진 우선순위와 규칙에 따라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그와 같은 활동의 연장선으로, 하루의 첫 시간을 어떻게 의미 있게 보내면서 하루를 시작하고 어떤 순서에 따라 나에게 중요한 일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이 보여주는 모닝 루틴의 여러 가지 방법들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에서 가져온 방법들이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고 직업이 달라서 각자 자기만의 모닝 루틴이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습관 중에 나에게 가치 있는 것들을 고르고 택해서 내가 나의 하루의 첫 시간을 보람 있게 살아가는 데 활용하면 유의미한 실천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성공한 사람들의 다양한 아침 습관을 보며 약간 놀랐던 점은 서로 다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인데도 일면 공통적인 점들이 있다는 것이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의 시간을 단순히 하루를 일찍 시작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보람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오롯이 집중하는, 나의 내면과 시간과 습관을 정비하는 시간이라는 점이었다. 그들은 온전히 나에게 몰입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소들, 특히 이메일 확인 등은 최소화하고, 나에게 집중하는 활동인 명상, 운동 등에 열심을 냈다. 그들에게 이러한 모닝 루틴은 나무꾼이 해가 뜨면 나무를 하러 가기 전에 도끼날을 예리하게 갈아두는 것과 같은 가치 있는 고독의 시간이라는 것을 느꼈다.


이미 예전부터 성공한 사람은 이른 시간부터 활동을 시작한다는 말을 듣고 나도 여러 번 시도를 해봤지만 대부분 실패로 돌아가고 오히려 피곤함만 남은 경험이 있다. 아침잠이 많은 나와 같은 사람은 아침엔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게 하루를 잘 보내는 방법일 수 있다. 그럼에도 아침에 보내는 고독과 집중의 시간은 내가 목표한 바를 성취하게 하는 자신감과 동기를 부여하는 시간이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도 한다. 나만의 특별한 아침 습관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