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수, 레바이 - 십자가를 만든 어느 목수의 고백
E.K. 베일리 지음, 선경애 옮김 / 가치창조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목수, 레바이. 십자가를 만든 어느 목수의 고백이라는 부제가 달린 이 책의 제목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나에게 흥미를 줄 만했다. 책의 첫 페이지에서부터 우리가 알 수 있듯이, 여기서의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달려 돌아가신 그 십자가를 의미하며, 목수, 레바이 역시 그 십자가를 만든 장본인임을 의미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시간의 흐름 과정속에서 레바이의 마음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어느날 찾아온 로마군인의 강요에 의해 밤새 만들게 된 아주 튼튼한 십자가. 그는 한 죄인이 채찍질 당하는 참혹한 현장에서 자신의 십자가를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이내 그 십자가를 지고 있는 죄인은 세상을 구원하기위해 스스로는 죄가 없음에도 죄를 짊어진 채 고통받는 예수임을 알게 된다. 레바이는 자신의 앞에서 모진 고문으로 인해 넘어진 예수를 보고 무슨 생각을 했을까? ' 내가 십자가를 아주 잘 만들었구나! , 역시 튼튼해,! ' 이 정도의 생각이었을까,? 여기에서도 말하고 있듯이 그는 단순히 놀라기만 한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의 마음속에 고통당하는 예수를 도와주라는 어떤 속삭임을 느낄 때에도 이미 그는 그 고통을 나눠지고 있지는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즉, 자신이 만든 십자가를 짊어지고 고통당하는 예수의 모습을 보면서 그 역시 어떠한 죄책감이나 이유 모를 두려움에 휩싸였을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것은 곧 그의 안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준다. 예수의 모습을 보고 그저 두려움에 떠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모습을 통해 새로운 힘을 얻게 된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막에 나오는 레바이의 모습은 평안하다. 다시 부활하신 그 분의 생명력있는 말씀을 신뢰하며, 십자가를 만드는 사람에서 십자가를 지고가는 사람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그는 이 사실에 대하여 기쁘다고 말한다. 십자가를 만든 사람은 자신뿐만이 아니라는 놀라운 사실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것을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생각하던 부분 이었는데, 마지막에서 확인하게 되었다. 십자가를 만든 사람이 레바이뿐 이었을까? 여기서 말하듯, 세상에 죄없는 사람이 없듯, 십자가를 만들지 않은 사람역시 없다고 생각한다.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의 죄, 나의 죄로 인하여 만들어진다. 그 분이 십자가를 지는 것은 우리의 죄를 대신함과 같다. 그리하여 그 분은 우리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 달리셔서 죽으신 것이다. 그러나 이 사실에 대하여 더욱 감사하는 것은 부활하시고, 살아서 역사하심이다.

 흥미로운 이 책을 읽으며, 나 역시 십자가를 만드는 사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새롭게 되어 그 십자가를 지고가는 사람이 되기를 소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