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신영복 옥중서간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199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강의-나외 동양고전독법 을 통해서 신영복작가님의 글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읽고자하는 의욕은 있었으나 어디서부터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몰라 선택하게 된 이 책은 몰랐던 고전에 대해

또 고전이란 어떤 장르인가 어떻게 읽어야하는 것인가에 대해서 작가님의 이야기를 볼 수 있었던 내용으로

나나음의 고전이라는 장르를 내가 어떻게 접해야할지, 어떻게 친해져야 할지를 정리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었다.

그뿐만 아니라, 강의라는 책을 통해서 작가신영복님의 글을 통해서 책을 통해 어떤 생각의 변화와 마음의 변화가 올 수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었고 그런 문장을 통해 나의 마음이 흔들리는 듯한 묘한 기분과 끌림을 느껴

읽고자 했던 것이 바로 이 책.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이다.

 

20년간 옥중에서 지내며 가족에게 보낸 편지를 모두 담은 책이다. 그래서 그분의 생각과 삶을 조금더 알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에

읽고 싶었던 것도 있다.

20여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면서 그곳에서의 하루하루와 가족의 하루하루를 자신을 성찰하고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과 생각의 교류를 볼 수 있었다.

 

제일 우선 느낄 수 있었던 것은 가족을 향한 마음이다.투정이나 한탄을 할법도 한데 모든 것을 하나하나 그냥 넘기지 않는다.

감사와 염려와 걱정을 모두 실어 편지에 담아 보냄을 느낄 수 있었다.

비단 가족에 대한 이야기뿐만아니라 그 곳에서 생활하면서 각각의 사연을 가지고 다양한 사람들이

지내면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서 또 자신의 삶과 앞으로를 내다보며 성찰하고 반성도 하며

지금 내모습을 돌아보게 된다.

 

 「10년,저는 많은 것을 잃고, 또 많은 것을 버렸습니다. 버린다는 것은 아무래도 조금은 서운한 일입니다.

그러나 한편 생각해보면 버린다는 것은 상추를 솎아내는 더 큰 것을 키우는 손길이기도 합니다. p.105」

 

「생활의 편의와 이기들이 생산해내는 그여유가 무엇을 위하여 소용되는지, 그 수많은 층계.

싸늘한 돌계단 하나하나의 `높이'가 실상 흙으로 부터의 `거리'를 의미하는 것이나 아닌지..

생각은 사변의 날개를 달고 납니다.p123」

 

 

작은 풀씨가 창틀로 들어와 싹을 틔우는 모습을 보고도

그 생명의 강인함을 크게 깨닫고 느끼며 생각한다. 그 글을 보고 나는 내 앞에 보여지는 자연의 생명력에 대해

또 인간이라는 존재의 나약함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된다.

내가 한 권의 책에서 느꼈던 저자의 생각과 감성을 이 책을 통해서 또 다르게 생각하게 된다.

하루하루를 헛되이 보내지 않고 매순간순간을 무심히 지나침이 없는 삶을   보면서

나의 하루하루와 앞으로 나의 삶의 방향까지도 깊이 생각해보며 또 큰 감사함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편리한 것에 빠른것에 익숙해져 나의 삶과 나의 인생까지도 빠르게 편리하게 하려했던 것은 아닌지..

끊임없이 고뇌하고 성찰하며 노력하는 모습을 보며 가끔 어리석고 짧은 생각이 들 때

떠올리고 다시 꺼내보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