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씽 The One Thing (리커버 특별판)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지음, 구세희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제1부 거짓말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p.57

중요한 일에 파고 들어라. -가장 중요한 일을 중심으로 하루를 조직하라

 

극단으로 가라. -무엇이 실질적으로 중요한지 알아낸 다음에는 단 하나만 남을 때까지 끊임없이 자문하라. 그 핵심활동이 성공 목록의 맨 꼭대기에 오게 해야 한다.

 

‘NO’라고 말해라.-‘나중에라고 하든 안된다라고 하든, 중요한 건 가장 중요한 일이 끝날 때까지 다른 모든 일에는 지금 말고라고 딱 잘라 말하는 것이다.

 

줄 긋기게임에 빠지지 마라. -‘끝난 일에 줄 긋기게임에서는 승자가 나올 수 없으니 거기에서 벗어나라.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순 없고, 성공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에 숨겨져 있다.

 

>>> 당신이 원하는 거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남다른 성과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행동에서 나온다. p.51-52

 

2 .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p.72

정신이 흐트러지는 건 본능이다. -집중력이 흐트러졌다고 낙담하지 마라. 그건 모든 사람이 똑같다.

 

멀티태스킹에는 대가가 따른다. -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옳지 못한 선택을 내리고, 고통스러운 실수를 저지르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결과가 나빠진다. -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하면 결국 아무것도 잘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현재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아내고 그 일에 전념하라.

 

>>>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p.62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p.81

자기관리에 집착하지 마라. -대신 강력한 습관을 지닌 사람. 그것을 개발하기 위해 선택적 집중을 이용하는 사람이 돼라.

 

한 번에 하나씩 습관을 들여라. -한 번에 좋은 습관을 두 개이상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정신력을 가진 사람은 없다. 위대한 성공을 거둔 사람도 초인은 아니다. 그들은 모두 하나의 중요한 습관을 들이기 위해 선택적 집중을 발휘한 것이다.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행동을 일상을 만들어라. 습관이 만들어지기까지 평균 66일이 걸린다. 일단 습관이 들고 나면 그 습관을 더욱 발전시키거나 필요에 따라 또 다른 습관을 만들어 나가라.

>>>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p.74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p.97

의지력을 넓고 얇게 퍼뜨리지 않는다. - 의지력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무엇이 중요한지 정한 다음 그 일을 위해 의지력을 아껴라.

 

연료계를 늘 확인하라.- 의지력을 최대로 발휘하려면 연료통이 꽉 차 있어야 한다. 두뇌에 연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대충 처리하는 일이 벌어져선 안 된다. 몸에 좋은 음식을 시간에 맞춰 먹어라.

 

언제나 어떤 일을 할지 정한다. - 의지력이 가장 강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을 하라. 의지력이 최고로 높다는 건 곧 성공할 가능성도 최고로 높아진다는 뜻이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p.113

두 개의 양동이를 들고 균형을 잡는다고 생각하라. - 직업적 삶과 개인적 삶을 두 개의 양동이에 나누어 담아라. 각각의 양동이에는 나름의 중심 잡기 기술과 접근법이 있다.

 

직업적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 업무에는 완전히 익혀야 하는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당신의 업무생활은 크게 두 부분, 가장 중요한 일과 그 외의 일들로 나누어질 것이다. 가장 중요한 업무에는 극단적일 정도로 시간을 투자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큰 부담을 갖지 마라. 직업적으로 성공하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

 

개인적 삶에서 양동이의 무게를 맞춰라. - 자신의 삶에 여러 부분이 있으며, 각 부분은 스스로 난 내 삶이 있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최소한의 관심을 필요로 한다. 그중 하나라도 놓치면 그 여파를 곧바로 느끼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지속적으로 삶의 각 부분에 대해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각 부분 모두를 지킬 수 있도록 무게 맞추기에 관심을 기울여라. 어느 한 가지를 버려둔 채 너무 오래 가서도, 너무 멀리 가서도 안된다. 개인적 삶을 온전히 누리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문제는 그 우선순위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느냐다. 업무를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그것부터 끝내야 한다. 그런 담음 퇴근해서는 가정에서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파악하여, 다음 날 다시 일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p.111-112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p.126

크게 생각하라. ‘다음번에는 무엇을 할까?’ 와 같은 점진적인 사고를 피하라.

-더 큰 질문을 던져라. 어찌 해야 할지 모를 때는 어딜 가든 가능성을 두 배로 높여라. 당신의 목표가 10 이라면 ‘20까지는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라고 물어라. 당신이 원하는 곳보다 훨씬 더 높은 목표를 잡아라. 그러면 당신의 본래 목표를 달성하고도 남는 계획을 갖게 될 것이다.

 

메뉴판만 보고 주문하지 마라. - 스티븐 잡스, 무하마드 알리, 밥 딜런, 아인슈타인, 알프레드 히치콕, 피카소, 간디, 그리고 사물을 다르게 본사람들은 이미 쓸 수 있는 선택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택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 전에 아무도 상상조차 하지 못한 결과물을 꿈꾸었다. 그들은 메뉴판을 무시하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주문했다. 그 광고가 우리에게 상기시키듯 자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을 정도로 미친 사람만이 그렇게 할 수 있다.”

 

대담하게 행동하라. -아무리 생각을 크게 해도 대담한 행동이 생각을 뒤따르지 않으면 어떤 결과도 이룰 수 없다. 큰 질문을 던진 다음에는 그에 대한 해답을 찾고 난 뒤 세상이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한번 상상해 보라. 그래도 그 모습을 상상할 수 없다면 이미 그런 꿈을 이룬 적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아라. 해답을 찾아낸 사람들은 어떤 모델과 시스템, 습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른 이들과의 관계는 어땠는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성장하는 사고방식을 갖고, 그 사고방식이 자신을 어떤 목적지로 데려다 줄지 겁내지 마라. 탁월한 성과는 성공을 통해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탁월한 성과는 실패를 통해서도 만들어진다. 아니, 실패를 통해 성공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이다. 우리는 실패하면 멈추고, 성공을 위해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지 묻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그것을 학습 과정의 일부라 여기고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끊임없이 찾아라.

 

>>>오늘 만드는 상자가 내일이면 당신에게 더 큰 힘을 줄 수도, 당신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도 있다. p.120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p.125

 

 

 

 

                            제 2 부 진실

 

1.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p.145

훌륭한 질문은 곧 훌륭한 답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당신의 커리어, 사업 혹은 탁월한 성과를 내고 싶어 하는 다른 어떤 분야에서든 첫 번째 도미노를 찾도록 도와줄 것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두 가지 역할을 한다. -큰 그림과 작은 초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큰 그림은 인생에서 올바른 방향을 찾는 데 필요하고, 작은 초점은 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올바른 행동을 찾는 데 필요하다.

 

큰 그림 질문 :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이 질문은 당신의 인생에 있어 전략적 나침반과 같다. 또한 무엇을 완전히 배우고 싶은지, 무엇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지, 그리고 나중에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 생각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이것은 친구, 가족, 동료들과의 관계를 유지시켜주고 매일하는 활동이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작은 초점 질문: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아침에 일어닜을 때, 그리고 하루 일과 내내 이 질문을 사용하라.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필요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진다면 해야 할 일에서 첫 번째 도미노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작은 초점 질문은 당신이 가장 생산적인 한 주를 보낼 수 있게 돕니다.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은 물론이고, 가장 중요하고 긴박한 욕구들에도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한다.

 

>>>초점탐색 질문은 큰 그림 질문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나는 어떤 목표물을 겨냥해야 하는가?)말고도 작은 초점질문 (큰 그림을 완성하는 길에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답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어떤 바구니를 골라야 할지와 그것을 손에 넣기 위해 첫 걸음을 어떻게 내딛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p.140

 

큰 그림 질문 :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나침반처럼 나아갈 방향을 제시.

작은 그림 질문 : 지금 당장 시작할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그 방향으로 가기 위 한 행동

 

질문의 구조 p.142-143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 ‘당신이 할 수 있는이라는 표현은 당신에게 가능한 행동을 취하라고 지시하는 명령문과 같다. 사람들은 종종 이 부분을 해야 하는이나 할 생각이 있는등으로 바꾸고 싶어 한다. 초점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우리가 해야 하거나 할 생각은 있지만 절대 하지 않는 일들이 너무나 많다. 의도가 어쨌든 결과물은 언제나 당신이 할 수 있는일에서 나온다.

 

 

 

그 일을 함으로써

>>> 당신이 반드시 지켜야 할 기준이 있음을 알려 준다. 그 기준은 단순히어떤 일을 하는 것과 구체적인 목적의식을 가지고 그 일을 하는 것을 이어 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그것을 함으로써는 이 단 하나의 일이 한 번으로 그치지 않고 다른 어떤 일을 일어나게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 단 하나의 일을 하면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들을 이제부터 노력을 덜 들이고도 할 수 있거나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 하나의 올바른 일을 해내면 얼마나 많은 일들을 할 필요가 없게 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한다. 경주마처럼 옆을 볼 수 없게 눈을 가리고, 인생에서 복잡한 다른 것들을 싹 정리하라. 중요한 일에만 집중하고 초점을 흐트러뜨리는 다른 일들을 피하면 인생을 송두리째 변화시킬 가능성이 더 커진다.

 

2. 도미노를 세워라. p.152 >>>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를 찾기

이해하고 믿어라. - ‘단 하나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이 우리 삶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해하고 믿지 못하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없다.

 

개념을 이용하라. - “오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불필요하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그렇게 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이 명확해진다.

 

습관으로 만들어라. - 초점탐색질문을 습관처럼 던지면 자신이 원하는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질문의 힘을 온전히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잊지 않게 메모하라. -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단 하나가 끝나기 전까지 다른 모든 일들은 다 필요 없다라고 책상 앞에 붙여 두는 것이다. 그것이 성공습관과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어 주는 다리가 되도록 하라.

 

도움을 받아라. - 자신의 단 하나가 무엇인지 공유하고 함께하라.

 

3.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p.165

크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 목표를 세우는 것은 질문을 던지는 것과 같다. “저걸 하고 싶다에서 저걸 어떻게 이루지로 바꿔라. 최고의 질문과 최고의 목표는 크고 구체적이다. 훌륭하면서도 남다른 성과를 원한다면 큰 질문을 던져야 한다. 또한 목표를 제시하면서 동시에 그 달성 여부에 대해 변명의 여지를 주어선 안 되기 때문에 구체적이어야 한다. 또한 초점 탐색 질문과 같은 형태로 묻는다면 가능한 최고의 해답에 집중하도록 도와준다.

 

 

가능성을 생각하라. - 당장 달성할 수 있는 목표는 단순히 했다는 것에 만족하는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달성할 수 있는 목표는 이보다는 훨씬 더 도전적이다. 그것은 당신이 지닌 현재 능력의 가장자리까지 손을 뻗게 만든다. 거기에 닿으려면 있는 힘껏 팔을 벌려야 한다. 최고의 목표는 우리로 하여금 무엇이 가능한지 탐험하게 만든다.

 

벤치마킹과 트렌드를 이용하라.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 큰 질문을 던지면 큰 해답을 찾아야 하는 또 다른 도전 과제가 생긴다.

해답은 세 개의 범주로 나뉜다. ‘당장 할 수 있는 것’ (doable),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 (stretch), 그리고 가능성이 있는 것possibility)이다. 이 중에서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당장 할 수 있는 것으로 현재 자신의 지식이나 기술, 경험의 한계 안에 있다. 이런 해답은 당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며 그것을 얻기 위해 그리 큰 변화를 꾀할 필요도 없다. 그래서 성취 가능성도 가장 높은 편이다. 다음 단계는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이다. 이 해답은 당신이 닿을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먼 곳에 있다. 이 답을 찾기 위해서는 다른 이들이 이전에 어떤 식으로 해답을 얻었는지 연구하고 조사할 필요가 있다.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은 현재 자신이 가진 능력의 한계까지 스스로를 몰아붙여야 하기 때문에 찾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 하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 잠재적으로 성취가 가능한 부분이다. 크게 성공하는 사람들은 가장 바깥쪽에 있는 성취의 범위를 선택한다. 그들은 손을 뻗으면 닿는 곳 너머에 있는 것을 꿈꾸고 또 깊이 갈망한다. 그들 역시 그런 유형의 해답을 얻는 것이 아주 힘들다는 사실을 잘 알지만, 동시에 그것을 찾기 위해 팔을 뻗으면 스스로 더 크게 성장하면서 자신의 삶 또한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음을 안다.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 존(comfort zone)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던져야 할 질문은 최대한 힘을 발휘할 때쓰는 접근법과 같다. , “지금까지 누군가가 이것 혹은 이와 비슷한 것을 연구하거나 이룬 적이 있었는가라고 묻는 것이다. 거기에서 무엇을 배우든 그것을 이용해 다른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했던 일을 연구, 즉 벤치마킹과 트렌딩을 실시해야만 한다. 달리 말해 당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자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단서와 역할 모델을 찾는 것이다. 다른 이들이 무엇을 배우고 깨달았는지 알아보는 것이 당신의 첫 번째 조사가 될 것이다. p.159-162

 

 

                    제 3 부 위대한 결과

1.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p.185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 -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얻는 가장 확실한 길은 큰 목적의식을 갖고 매일 하는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자신만의 큰 이유를 발견하라. - 무엇이 자신을 움직이는지 자문하여 자신만의 목적의식을 찾아라. 아침에 잠에서 깨고, 힘들고 지칠 때도 계속해서 일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가? 나는 종종 이것을 자신만의 큰 이유라 부른다. 이것이 바로 자신의 삶에 흥미를 갖는 이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는 이유다.

 

정답을 고르기보다 방향을 정해라. - ‘목적의식이라고 하면 너무 진지하게 들릴 수 있지만 어려워할 필요는 없다. 단순하게 그것을 인생에서 다른 그 어떤 것보다도 강하게 원하는 단 하나라고 생각해라. 성취하고 싶은 무언가를 적은 다음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 설명하라.

 

>>>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p.175

 

2.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p.197

단 하나만 있을 뿐이다. - 여러 개의 우선 순위가 있을 수 있지만 깊은 곳까지 파고들어 가 보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 최고의 우선순위를 가진 것, 자신의 단 하나는 언제나 하나뿐 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지금에 맞춰 목표를 설정하라.- 미래의 목표를 아는 것이 첫걸음이다. 거기까지 이르는 데 필요한 여러 단계를 확인한다면 지금 당장 성취해야 할 올바른 우선순위를 알아낼 수 있다.

 

펜을 들어 적어라. - 목표를 종이에 써서 늘 가까이에 두어라.

 

>>>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

최종의 목표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 5년의 목표 (최종의 목표를 바탕으로, 향후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1년의 목표 (5년의 목표를 바탕으로, 올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 달의 목표 (올해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달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 주의 목표 (이 달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주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하루의 목표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지금의 목표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p.191

 

2.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p.220

연관 지어 생각하라. - 당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곳과 당신이 오늘 하는 일의 방향이 서로 맞을 때 탁월한 성과가 날 수 있다. 목적의식을 생각하며 그것에 따라 우선순위를 설정하라. 우선순위가 뚜렷해지면, 그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당연히 그 일을 시작하는 것이다.

 

단 하나의 일을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해라. - 하루 일과 중 이른 시간을, 그것도 많이 따로
떼에 두어라. 한 번에 네 시간 이상은 되어야 한다.

 

정해 둔 시간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라. - “그 무엇도, 그 누구도 단 하나의 일을 하는 나를 방해할 자격이 없다.” 는 말을 주문처럼 외워라. 하지만, 유연하게 대처하되 시간을 반드시 지켜야 할 때는 단호한 자세를 유지하라.

 

>>> ‘시간 확보는 시간을 일의 중심에 두는 매우 결과지향적인 방식이다.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은 이렇게 말했다.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시간을 확보하는 일은 에너지를 집중시킬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일에 힘을 쏟게 해준다.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p.202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먼저 연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 달에 어떤 일이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는지 물어라. 그런 다음 월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 주에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할지 물어라. 근본적으로 이것은 지금 내가 있는 곳을 바탕으로 올해의 목표-이번 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주에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라고 묻는 것과 같다. 도미노를 세우는 것이다. 계획을 세우고 검토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할지 판단한 뒤 달력에 그만큼의 시간을 따로 떼어 두어라.

 

3.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p.221

최선을 다하라. -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때만이 남다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의 단 하나에 대해 목적의식을 가져라. - 쉽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에 멈추지 말고, 새로운 사고와 기술, 인간관계를 받아들여라. 전문가가 되는 길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이라면, 목적의식을 갖는 것은 최적의 접근법으로 그것을 이루겠다는 약속이다.

 

결과에 책임을 져라. - 변화를 원한다면 지금 당장 조수석에서 나와 운전석에 앉아라.

 

코치를 찾아라. - 코치없이 남다른 성과를 이룩한 사람은 찾기 힘들 것이다.

 

>>>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정할 때 한계를 두어선 안 된다. 인생에서 돌파구를 찾고 싶다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일하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넗힐 필요가 있다. 이 때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은 색다른 결과를 내려면 무언가 색다른 일을 할 필요가 있다.’ 라는 단순한 규칙을 따른다. 이것을 당신의 신조로 삼아라. 그러면 난관을 극복할 새로운 실마리가 보일 것이다. p.227

 

책임감 있는 태도 p.233

 

              현실에서 생기는 일들

                              ↓

현실을 이해한다.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거지?”

                             ↓

현실을 인정한다. - “일이 이렇게 돌아가고 있다.”

                            ↓

책임을 진다. - “어쩔 수 없다면 내게 달린 일이다.”

                           ↓

해결책을 찾는다. - “내가 어떻게 해야 할까

                          ↓

계속 해 나간다. - “좋아, 해 봅시다.”

 

 

4.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p.257

아니오라고 말해라. - 거절하는 법을 배우면 자유로워질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자신의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찾는 길이다.

 

혼란을 받아들여라. - 자신의 단 하나를 추구하다 보면 다른 일들이 미뤄질 수 있음을 인정하라. 제대로 마무리 짓지 않은 일들이 마치 올가미처럼 나를 붙들고 길을 막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혼란은 피할 수 없으니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그리고 그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라. 단 하나를 성취하면서 이룬 성공이 곧 당신이 올바른 결정을 내렸음을 증명할 것이다.

 

에너지를 관리하라. - 반드시 해야 할 일을 하고, 살고 싶은 삶을 살려면 에너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주변 환경을 스스로 관리하라. -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과 물리적 환경을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도록 바꿔라. 우리 삶 속의 유익한 사람들과 매일 가는 길에 마주치는 올바른 물리적 환경은 당신의 단 하나를 이루도록 도와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