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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비 - 2017년 제13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정미경 지음 / 나무옆의자 / 2017년 9월
평점 :
이승과 저승을 떠돈다는 온갖 잡귀와 귀신을 보고 듣는다는 무녀.
잡귀와 귀신들을 접하고 세상과 조화를 추구하는 무녀들의 역모를 주제로 한 소설.
그런 온갖 잡귀와 귀신을 무녀들은 만신이라 하며 그들끼리는 서로 성인이라 했던
모양임을 이 소설을 통해 알게되었다. 소설가들은 역사의 한자락도 차지 못했던
과거의 이들을 현재로 불러내 생명을 불어넣고 역사를 짜집기한다.
그래서 창작이란 예술의 영역이겠지만...잘 쓰인 그들의 작품은 확실히 선물이다.
만신을 받들며 사람들의 아픔과 질병을 돌보고 불행과 어둠을 함께했던 이들.
그러면서도 사람들은 아쉬울 때만 찾고 그들에게 배척당하고 외면당했던 존재들.
사술인 사주궁합이나 온갖 점성술과 달리 무녀들은...독특한 정신세계의 영역이지 싶다.
그들은 확신을 갖고 범인은 접하지 못하는 원더풀 월드의 경계를 넘나드는 모양일텐데
과연 그것이 정상인지 일종의 정신병의 범주에서 비롯된 것인지는 말하기 주저된다.
아픈 자들을 염원을 담아 신들린 주술과 몸사위로 고쳐낼 수 있을까..
전부는 아닐지언정 일부는 가능했으리라. 효과를 본 자들은 영험하다 했을테고.
조선조 사술로 몰려 도성밖으로 내쳐져 세상의 음지와 사이드에서만 암약했을 그들이
그들의 영험함에 도취된 일부와 미륵사상을 엮어 역모를 도모한다는 게 마냥 어설프다.
비상구가 절실했을 지옥같은 현실을 살던 이들에게 한줄기 현혹의 빛이었겠지만
그들의 확신과 믿음은 시스템을 구축해놓은 또다른 확신범들에게 여지없이 밟혔을테고
그래서 역사서에서조차 무녀들의 반란은 단 한줄도, 어떤 의미도 차지하지 못했지 싶다.
역사서의 일부로서 ..또다른 역사의 희생자였을 그들의 스토리는 큰 의미는 없었지만
소설로서 그들의 말과 행위와 삶은 묘한 반향이 있는..있을 수 밖에 없는 삶이지 싶다.
이 책에서 살짝 언급한 미륵사상의 체계와 무녀들의 사상체계를 독자의 한명으로 곰곰히
짜집기해봤어도 서양 십자군 전쟁의 주역인 종교들에 비해 틀이 좀 안맞고 어설펐지만
그것이 바로 우리 고유의 생활방식였던 걸 생각하면 깊은 한숨만 나오기도 했다.
사람의 길흉화복과 미래를 온갖 잡귀와 귀신에게 의탁하려는 나약한 인간의 마음을
무당들이 파고든다는 시스템 매니저들의 경고를 그들은 왜 무시만 하는 걸까..
무지한 자들과 어리석은 자들이라 폄훼하면서. 온갖 핍박과 죽음을 당하면서..
삶으로부터 고통받는 이들을 해방시키고 인간으로서 최소한 삶을 열어줘야 한다는
사명감, 확신, 가능성은 사도를 행하는 자, 인민을 현혹하는 자로 몰려 죽임을 당할
운명일 수 밖에 없기도 함을 ..스스로 현명함을 자처했던 자들이 왜 모를까 싶다.
이 소설은 조선조에 불행하게 살다 갔던 이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복원한 소설이다.
역사를 돌아보면 불행하게 살다간 억울하게 간 이들이 어디 한둘이었던가 ...
고풍스런 느낌과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느낌을 주는 언어들과 말들이
읽는 내내 관심을 잃지 않게 했고 역사소설을 볼때마다 느끼게되는 애잔함도 자극했다.
남성적 문체를 지닌 여류소설가의 소설이지만 역사적 발자취를 쫒아 빚어낸 소설이라
흥미와 관심을 갖고 읽기에는 한 편의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소설중 하나다.
큰 상은 역시 아무나 주는 게 아니고 아무나 받는 게 아님을 새삼스레 느끼게 한 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