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문학상 2회 수상작, 영화화. 그 명성을 보고 아무런 거리낌없이 책을 빌렸다. (정신이 없기도 해서 눈에 익은 제목을 고르기도 했다) 어쨌든 기대를 잔뜩 품고 읽은 책 치고는 실망이었다. 내가 축구를 좋아하지 않아서인지도 모르겠지만, 지루하고 더디게 읽혔다. 실제로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축구얘기가 나온다...

 아내가 결혼했다. 나는 그녀의 친구가 아니다. 친정 식구도 아니다. 전 남편도 아니다. 그녀의 엄연한 현재 남편이다.

  아내와 나는 축구로 만나게 된다. 나는 레알의 팬 아내는 바르셀로나의 팬이었다. 그것을 계기로 결혼을 하게 된다. 하지만 아내는 자유연애를 지향한다. 아내의 바람과 술의 생활을 눈감고 지내다가 어느날 아내의 통보를 받게된다. "결혼을 하고 싶다"고. 하지만 남편도 사랑한다고. 결국 아내는 결혼하게되고 두집살림을 하게된다. 그렇게 아슬한 시간을 보내다 아이가 생기게되고 뉴질렌드로 떠나기로 한다.

  책을 읽고나서 대중에게 사랑은 받을만한 소설이라고 느꼈다. (나는 제외됐지만) 이 소설을 읽으면서 일처다부제에 대해 그냥 넘어갈 순 없다. 부권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일부다처제도 아닌 일처다부제는 생소하기 그지없다. 실제로 영화나 책 리뷰에서 "여성의 외도를 조장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어쨌든 평등, 자유문화가 판치는 세상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곤 할 수 없다. 하지만 "제도"와 "편견"과의 싸움일 뿐이다. 아직 읽으면서 자연스럽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지만 가능하겠다,란 생각은 들었다. 마지막에 주인공도 수긍하지 않던가. 세상이 변하고 있다. 그 변화하는 시각에 맞는 신세대적 도서는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