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 선생님도 깜짝 놀란 집요한 과학 교과서 2 - 찬란한 고대 과학, 집요한 과학씨의 과학만점 프로젝트 02 ㅣ 집요한 과학씨의 과학만점 프로젝트 2
고윤곤 글.그림, 현종오 감수 / 웅진주니어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집요한 과학교과서 1권에 나오는 석기나 불의 사용, 토기, 철, 바퀴 등을 발견하게 된 과학이야기를 재미있게 읽고 나니 2권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 궁금해졌다.
1권이 최초 인류가 자연에서 과학으로의 발전을 이루는 발견이나 발명에 관한 이야기라면 2권 찬란한 고대 과학에는 실과 옷감, 부력의 원리, 도시건설과 문자의 발명, 시간과 달력, 건축의 과학, 숫자의 발견, 근대 의학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다. 인류의 문명을 발전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던 여러 과학원리를 세계역사의 흐름에 따라 풀어놓으니 더욱 쉽게 과학원리에 접근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리스나 로마, 이집트, 메소포타미아의 문명의 건축물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 4대강 유역에서 고대 문명이 발달하게 된 이유의 하나인 관개시설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고대 과학자들은 수학자이자 철학자인 사람들이 많은데 이 책을 읽다보면 과학과 수학, 철학이라는 학문의 연관성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과학교과서에 나오는 딱딱한 과학원리를 재미있는 만화로 술술 풀이해놓아 배경지식이 없어도 이해하기 쉽다는게 장점인 것 같다. 또한 과학적 지식 뿐 아니라 세계역사와 지리를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음은 물론이다. 만화라고 해서 내용없는 웃음만 주는게 아니라 속이 꽉찬 재미를 주니 온가족이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책을 읽다보니 상식이 풍부해짐은 물론 평소 어렵다고 생각했던 과학의 원리가 저절로 이해되는 듯하다.
평소 야채를 좋아하지 않는 아들이 갑자기 채소를 먹겠다고 해서 의야해 했는데 이 책의 첫장을 열어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고기를 엄청 좋아하는데 야채를 거의 먹지 않으니 변비가 자주 생겼나 본데 책에서 야채에 들어있는 섬유질이 변비를 막아준다는 얘기를 보고 기특하게도 야채를 섭취해야 겠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 우리 아이의 고민도 해결해주고 생활속에 숨어있는 과학원리와 지혜까지 배울 수 있으니 이 책은 팔방미인인가 보다. 다음권도 무척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