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의 노래 - 2013년 제44회 동인문학상 수상작
이승우 지음 / 민음사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이벤트에 신청했을땐 지상의 노래라는 책의 제목과 표지디자인에 이끌려서였다.
천산 정상에 지어진 헤브론 성 혹은 천산수도원이라 불리었던 폐쇄적인 한 수도원.
이제는 사람이 살았던 흔적만 남은 이 수도원 지하의 벽에서 벽서가 발견되고 그 벽서에 숨겨진 진실을 파헤쳐나간다는 스토리도 나의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수도원이라는 단어에서 알수 있듯이 이 책은 약간 종교적인 내용이 나온다. 그래서 처음엔 종교에 관심이 없는 나에게 장애물이 될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책을 읽는데 종교적인 부분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오히려 종교적인 관점이 아니라면 성경도 한번 읽어볼만 하겠다는 호기심이 생겼다. 방해가 되엇던건 작가의 표현이었다.

 

어떤것에 대한 반복적 표현..그 반복적 표현이 걸림돌이었다.
예를 들면 41페이지에서 "차라리 죄의식을 만들어 자기를 괴롭히는 것이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 자기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며 괴로워하는 것보다 나았을 테니까."
한번에 이해되지 않는 표현이다. 아니 무슨이야기를 하는지는 알겠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혼란을 가져온다. 처음엔 한두먼 나오고 안나올거라고 생각했는데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을때까지 이런 표현이 계속 나온다.

 

작가는 왜 책 전체에 이런표현을 반복적으로 썼을까? 분명 작가가 말하고자하는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었을텐데.... 책 전체에 깔린 죄의식이란 것을 표한하기 위한 수단이었을까? 책을 다 읽은 후인 지금에도 알 수가 없다.


형의 죽음 후 형이 남긴 기록을 보고 천산수도원에 대한 글을 완성한 강상호.
강상호의 형 강영호의 책을 보고 천산수도원 벽서에 관한 글을 쓰고 조사하는 차동연.
사촌누나 연희에게 몹쓸짓을 한 박중위를 칼로 찌르고 천산수도원으로 도망간 후.
당대 최고권련자의 그림자였지만 한정효.
한정효 그리고 천산수도원에 얽힌 비밀스런 이야기를 들려주는 장.

 

천산수도원에 얽힌 이들의 이야기. 그리고 그들의 죄의식.
이들의 이야기는 한번으로는 이해할 수 없을 것 같다.
나중에 다시 읽어보면 이해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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