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가 옳았던 이유 - 프로메테우스의 꿈과 좌절
테리 이글턴 지음, 박경장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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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마르크스만큼 절대적 광팬을 가지면서도 동시에 전 세계적 안티를 가진 이가 있을까?


세계의 절반의 국가를 설득했고, 나머지 국가를 반대편에 세운 사람이 마르크스다.


지금은 마르크스가 틀렸다고 하지만 긴 인류의 역사에서는 그저 하나의 사상으로 흘러갈 뿐이다.


'프로메테우스의 꿈과 좌절 마르크스가 옳았던 이유'는 그의 사상의 핵심 쟁점을 마르크스주의 문화(문학) 평론가인 테리 이글턴의 유머와 재치 있는 말 솜씨로 엮어낸 책이다.

마르크스가 이야기하는 완벽한 사회는 모두가 여유롭고, 평등하고, 누구나 공평하게 다 가졌다기보다는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보여주는 다양성이 보장받는 사회였다. ​

그가 추구한 물질적 풍요는 노동이 아닌 여가를 위한 것이었다.

그 시간이 인간에게 자아실현과 더 넓은 세상으로 시선을 돌릴 여유가 되면 우리 모두가 더 잘 살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그는 누구보다 자연과 환경에 관심이 많았고, 여성 해방과 세계 평화, 파시즘에 대한 저항과 식민지의 자유를 위한 투쟁에 앞장서고 싶었다. ​마르크스주의 진짜 가치와 자본주의의 허상을 알아채는 시간이 될 수 있다.

마르크스 주의는 봉건 사회가 자본주의로 다시 사회주의로 넘어가는 긴 인류의 역사의 한 사이클에 불과하다.

결코 한 사회를 고립시키거나 누구 하나가 절대적인 권력을 갖기 위한 이론이 아니다.

우리가 마르크스에 대해 오해하는 것은 어쩌면 역사가 만들어낸 잔인함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이다.

문제는 마르크스가 아니고, 그의 사상을 빌려서 자신들의 권력적 야욕을 채우려 했던 이들이 아니었을까?


마르크스가 필요한 시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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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간편한 예술통조림 101 - 예술 취향 스타터팩
팀통조림 지음 / 팀통조림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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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간편한 예술 통조림 101_예술 취향 스타터팩은
이제 막 예술을 알고 싶은 사람, 어려운 예술 이론에 대해 좀 쉽게 다가가고 싶은 사람, 혹은 진짜 예술 하는 사람들의 삶은 어떤지 들여다 보고 싶은 예술에 관심 많은 당신을 위한 것이다.

팀통조림이 각자의 전문성을 살려 클래식 음악, 미술, 희곡, 국악에 대해 예술 이론과 현장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로 만들었다.

예술이라는 분야가 누군가에게는 익숙하고, 또 누군가에는 전혀 낯선 분야일 수 있다.

예술 역시 우리 삶의 일부분이다.
우리의 일상에서 그리 멀지 않다.

인류의 역사가 기록의 미술에서 신을 찬양하는 미술로 다시 인간 중심에서 이제 국경, 인종, 종교, 사상을 넘어 탈 인류를 지향하는 만큼 미술을 포함한 우리의 예술은 무한대의 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당장은 눈에 보이는 것부터 차근히 다가가는 방법이 좋을 수 있다.

유튜브에서 관심이 있는 장르의 영상을 볼 수 있다.
요즘은 다양한 분야의 오디션 프로그램도 많으니 어렵지 않게 접할 수도 있다.

예술의 전당이나 문화회관, 공연장의 홈페이지나 SNS 를 살펴 봐도 좋다.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극장이나 공연장을 직접 찾아 가는 적극적인 방법도 좋다.
작은 갤러리나 야외 공연장도 괜찮다.
조금 여유가 된다면 바우처나 대중을 위한 열린 공연을 찾아 볼 수도 있다.

혹은 안보면 후회한다는 누가 들어도 알만한 공연의 티켓을 끊을 수도 있다.
함께 갈 이가 있다면 더 좋다.
혼자여도 괜찮다.
쉽고 간편한 예술 통조림 101 예술 취향 스타터팩의 도움을 받는다면 조금 더 이해하는 공연을 만날 수도 있다.

예술은 그리 멀리 있지 않고, 아는 만큼 그 가치를 알 수 있으니 당신의 예술 입문서로 충분해 보인다.

*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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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전략 - 소설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오에 컬렉션 4
오에 겐자부로 지음, 성혜숙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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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에겐자부로는 일본의 소설가로 1994년에 노벨상을 수상했다.


그의 작품은 철학적 사상을 담거나 사유적 특징이 있지 않다.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쉽게 술술 읽어지지는 않는 이유는 자신의 사유 과정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자 하는 듯한 긴 문장,연속되는 수식어, 삽입절의 잦은 사용, 잦은 쉼표의 사용, 독특한 방식의 인용문 사용 등을 꼽을 수 있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해석에 꽤나 집중력이 요구된다.그래서인지 오에의 글이 더 낯설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런 오에를  이해하고, 그의 작품 세계를 더 깊은 사유로 만나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이번 오에 컬렉션 중에 4부가 소설의 전략이다.


처음에는 앎의 즐거움에서 시작된 독서가 나아가 소설을 만들어 내는 사람으로 만드는 과정을 보여 주는 듯한 컬렉션이다.


이 책은 오에가 자기 문학에 영향을 끼친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하면서 자신의 비평도 곁들였다.

부록으로 편지글도 함께 실어서 오에만의 다양한 글을 만나 볼 수 있다.


작가 오에 겐자부로에게 소설은 무슨 의미였을까?


소설을 쓰는 것이 오에 생활의 중심이고, 몇가지 사회 생활을 하기는 하지만 끝나면 바로 다시 글을 쓰는 삶을 유지하고 있다.


오에가 말하는 소설의 전략이 말하는 핵심은 낯설게 해주는 현실이 없으면 상상력이 없고, 상상력이 없으면 현실도 없다는 것이다.


오에에게 낯설게 하기가 새로운 여정에서 출발점이라면 상상력은 새로움을 모색하는 수단이다.


인생을 다시 고쳐 살 수는 없다.

그러나 소설가는 다시 고쳐 쓸 수가 있다.

그것이 다시 고쳐 사는 일은 아니라고 하더라도,애매하게 살아온 삶에 형태를 부여하는 일이 될 것이다.


오에의 소설의 전략을 통해 더 깊은 소설의 세계를 만나보는 기회가 될 수 있을 독서였다.


*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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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는 행위 - 문학 노트 오에 컬렉션 3
오에 겐자부로 지음, 정상민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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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에 컬렉션의 3번째 책이다.

읽기의 영역에서 쓰기의 영역으로 넘어간다는 것은 이제 되돌릴 수 없는 영역에 발을 내디뎠다는 것이다.


초보 작가가 가지는 불안과 막막함은 덤이다.


글을 쓰기 전으로 되돌아 갈 수는 없고, 더 나아갈 수도 없다면 방법은 하나 뿐이다.


그냥 쓰는 것!!


글을 쓰고 있다.

그것이 중요한 것이다.

무엇을 썼는지가 아니라 쓰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글쓰기는 나의 삶이기 때문이다.


그냥 쓰기까지 작가에게 필요한 것과 고민을 담은 책이다.


소설의 문체, 시점, 인용, 낯설게 하기, 상상력, 이미지의 물질화 같은 다양한 오에만의 표현이 있다.


오에는 퇴고에 대해 자신의 팔을 자르는 기분으로 삭제하고, 고쳐야 한다고 했다.

모호한 것보다는 차라리 없는 것이 낫다는 것으로 어쩌면 인생에 있어서도 불필요한 말을 늘어 놓는 것 보다는 침묵이 더 유용함을 말하고 있다.


오에는 이 책을 통해 작가들이 소설을 쓰면서 부딪힐 수 밖에 없는 문제들을 이야기 한다.누구의 입으로 말하게 할 것인가, 시점은 누구를 보게 할 것인가, 문체는 어떤 식으로 끌고 갈 것인가, 초고는 어떻게 고칠 것인가의 고민들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설명해 준다. 


오늘도 글을 쓰고 있는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작법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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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른, 이젠 나답게 살아볼게요
소보성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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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딱 서른 즈음에 할만한 고민들을 작가는 내놓았다.


소보성 작가의 서른, 이젠 나답게 살아볼게요.는  그 나이의 취준생, 직장인, 학생, 청년이라면 생각 할 진짜 나답게 사는 게 무엇인가 하는 고민들을 담고 있다.

서른이라는 나이의 무게감은 조금 내려놓고 작가가 이야기하는 세상과 꿈을 함께 읽어 내려가는 시간을 통해 작가의 갓생살기 도전에 동참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조금씩 나아가 드디어 서른에 도착하는 많은 청춘의 이야기.

서른, 이젠 나답게 살아볼게요.

자꾸 흔들리고 있는가? 그럼 나다운 꿈을 찾아보자. - P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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