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NS로 돈 벌기 - 팔로우, 좋아요, 댓글은 돈이 된다! ㅣ 돈 벌기 시리즈
김인숙 지음 / 길벗 / 2022년 2월
평점 :
평소에 나도 sns 하나 이상은 다루고 있지만도대체 sns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어떤 노하우가 있는지,또 무슨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 항상 궁금했다
sns를 하긴 하지만 남들은 블로그며 인스타그램이며 유튜브로 돈을 번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 그들같이 돈을 버는 걸까?…
돈은 벌고 싶고, 방법은 잘 모르겠고-
그러다 이 책을 보고 꼭 읽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아는길도 물어가고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말이 있듯이 sns로 돈을 벌고자 한다면 무턱대고 돈을 버는것은 분명 아닐것이다
그래서 책을 펼치고 한장 한장 읽는 순간,
가장 먼저 생소하게 다가온 단어-
‘퍼스널 브랜딩’
물론 책을 다 읽고 나서 든 생각은 :
저자가 이 책을 통해 가장 주목하고 가장 많이 언급하는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함을 제대로 이해 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곧 sns로 돈을 버는 방법과도 연결되기 때문이다
맹목적으로 돈을 쫒아 마구잡이 식으로 sns를 하는것과 차근차근 단계와 수순을 밟아 sns을 하는 것에 차이-
그저 큰 돈을 벌고 싶은 욕심만으로 두서없이 sns를 다루기 보단, sns 안에 나다움과 나의 개성,본질과 의미를 담아 나의 sns에 나를 브랜딩하는 과정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우리가 아는 마케팅은 ‘파는것’이고 브랜딩이란 ‘팔리게 하는것’이다]
이 책은 브랜딩 즉 무언가 팔리게 하기위해서 내가 해야될 일들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그 과정이 sns를 제대로 만들고 다루는 일이며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을 담아 나의 sns 운영에 초석을 다지게 해준다
다양한 sns중에 인스타그램과 네이버블로그,유튜브를 각각 운영시에 어떻게 하면 사람들과 깊은 유대관계를 맺고 오랜 인맥을 쌓아가고 내 sns를 알리고 신용을 맺는지에 대한 방법이 나와있다
어쩌면 단순히 sns를 다루고 관리하는 실용서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수익창출과 연결되는 과정은 이러한 브랜딩의 과정이 반드시바탕이 되어서 이루어 진다
책에 나온 방법들을 따라하고 따라가다보면 내가 돈 벌기에 눈이 멀어 당장 돈이 쏟아지길 바랬던 마음과 달리 sns를 제대로 만들고 관리하는 시간과 노력과 방법들이 결국 돈을 발수 있는 바탕이 된다는걸 깨닫는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라는 말이 떠오르는 시점이였다
영리하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고 모르고의 차이란 이런거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내가 sns을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고 싶다면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한 노력이 꼭필요하고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sns를 통해 평소 팔로워들과 신뢰와 진정성있는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추천할수 있는 위치가 되어야 그것이 수익으로 연결된다
sns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내가 운영할 sns를 잘 만들고
1.내가 좋아하는것
2.내가 잘 알거나 계속 알아가고 싶은 주제
3.지속가능성
꾸준히 관리하면서 나와 연결돤 사람들과 꾸준한 상호관계를 맺고 내 브랜드를 찾아와 주는 팬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모두 브랜딩인것이다
[브랜딩은 마케팅과 달리 단기적으로 성과가 눈이 보이지 않지만,시간이 지날수록 인식이 누적되어 강해진다]
[브랜딩은 긍적적인 인식을 만드는 일이다]
내가 인스타그램이든 블로그이든 유튜버가 되든 매력적인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또한 양질에 콘텐츠가 필요하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가볍게 운영하는 일상 계정이라면 나의 어떤면을 중점적으로 보여주고 싶은지 생각한 후 컨셉트에 맞게 계정을 운영하면 효과적이다]
[콘셉트가 명확하면 관련 타겟에게 쉽게 어필할수 있다]
인스타그램으로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고 대중에 관심을 받을지 항상 고민해야 되며,단순히 광고판으로 사용하지 말고 공통의 취향과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는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
블로그에서도 마찮가지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문서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정리할수 있다 ]
*실제 경험한 체험기
*특정 분야의 깊이 있는 의견
*상세한 정보가 담긴 리뷰
[양질의 문서를 쓰고 싶다면 내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쓰거나 전문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의견을 쓰되,검색하는 사람들이 궁금해 할 만한 상세한 정보를 담으면 된다]
사람들이 내 글을 보기 위해 블록그에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체류시간을 늘리는것
-그것이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잘 운영하는 방법이 되는것이다
그리고 내 블로그를 찾는 이들과 이웃관계에 힘쓰는것
-그것은 장기적으로 집중해야 될 부분이 되는것 이다
유튜브 역시
[촬영 스킬과 영상의 퀄리티보다 더 중요한 것은 콘텐츠 그 자체이다]
*브이로그를 찍고 싶다면 ‘콘셉트’가 명확하야 한다
*지식과 노하우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인터뷰는 타인의 아야기를 이끌어 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터는 단순히 콘텐츠를 창작하는 사람이 아니라 결과물로 사람들이게 영감을 주거나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렇듯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특정 분야에서 가장먼저 자신을 떠올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퍼스널 블랜딩’인 것이다
결국 sns에 나를 표현하고 나를 담아내서 차별화된 나의 sns를 만드는 것이 sns에서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이라는 결론을 얻는다
작가는 말한다:
시작 할 수 있는 탄탄한 기초가 있으면 수십억,수백억의 가치를 만들수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