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미용실의 네버엔딩 스토리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49
박현숙 지음 / 자음과모음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리 미용실의 네버엔딩 스토리

청소년 문학이라 그런지 쉽고 빨리 읽힌 책. 첫 챕터부터 아버지의 죽음으로 시작해 남은 한 권의 내용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려나 궁금하기도 했던 책. 우선 해리가 누구일까? 개인적으로 제목을 보자마자 든 생각은 주인공 혹은 그와 관련있는 강아지의 사연을 다루고 있을 것만 같았다. 결국 읽고보니 예상 외의 결론이었지만 말이다. '손으로 말해요' 동호회에서 만난 사람의 사연 그리고 자신이 처한 현실에서의 경우가 정확히 맞아떨어졌다는 점이(그 많은 사람 중 동일인물이었다는 점이), 그리고 아버지의 유서를 한 번에 찾아내는 그런 점들이 소설의 유일한 비현실적이면서 살짝 아쉬운 점이 아닐까 싶다.

정말로 주인공 태산이의 경우에 처한다면 그 아이의 입장에선 어떠한 결정이 과연 옳은 결정일까? 정말 곧 성인이 되어 결정권이 있는 것도 아닌, 아직 어리기만 한 중학생이 말이다. 오촌 아저씨, 그리고 떡집 아저씨의 행동에 그 어린 소년이 어떤 결정을 내려야했을까? 정말로 그들의 속셈은 무엇이었을까? 단 한명이라도 진심으로 다가가는지 과연 어린 아이가 알 수 있었을까? 무엇보다, 과연 마지막에 아버지의 유서를 찾지 못했다면 결국 결론은 어떻게 끝났을까? 이런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들면서도 결말은 결국 제목처럼 네버엔딩으로 마무리하며 여운을 남기고 끝맺은 소설인 듯하다.

“사람은 말이다. 양파 같은 거다. 여러 개의 껍질로 쌓여 있단다. 하지만 그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 그저 밖으로 내보이는 게 내가 가진 전부라고 생각하기 쉽다. 태산아. 지금 보이는 네가 전부가 아니다. 나는 네가 너에게 주어진 양파 껍질을 하나씩, 하나씩 벗겨내며 성장하길 바란다.” - 168 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