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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9년 6월 엘세 부인과 나는 고속도로로 라인강을 거쳐서 슈발츠발트와 뮌헨을 향해 약 2주일간 여행을 떠났다. 그때 뮌헨에 들러서 이의경을 만났는데 그것이 그와의 마지막 만남이었다(68쪽).


여당 김재원(1909~1990)은 대한민국 초대 국립중앙박물관장(1945~ 1970)이다. 

친을 세 살 때 여의고, 모친은 여덟 살 때 

재가했다장티푸스에 걸려 숙부의 간호를 받고 나았지만 전염된 숙부 둘은 연쇄적으로 죽는다. 그 해를 가장 불행한 해로 꼽는다(함흥고보 5학년, 1925 - 병간호 해주던 숙부는 김재원이 거의 다 낫자, 향기를 맡으라고 논두렁의 창포를 뜯어 방에 놓아주었다). 


대한민국 최초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연주를 한 친척 김재훈이

독일 부인을 데리고 유학에서 돌아오자 자신도 독일로 갈 꿈을 품게 된다. 유학 자금으로 쓰려고 유산인 함경남도 함주 고향 토지를 담보로 3 5백 원의 거금을 만들어두었으나 3천 원을 지인에게 맡겼다가 떼여 후일 독일 생활에 매우 궁핍함을 겪는다.

독일로 간 때는 스무 살이었는데,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갔다. 몸은 고되나 미래에 대한 희망에 차서 함께 탄 승객들과 즐거웠고, 2주일 정도 걸려 독일 베를린에 도착(1929. 6)하였다. 큰 도시 보다는 좀 더 작은 도시를 원해 나흘 후 뮌헨으로 옮긴다이의경의 독일어 과외를 받고 그와 상의하여 뮌헨대 교육학과로 전공을 정해 박사까지 마친 다음(1934), 벨기에로 건너가 동양미술연구(켄트국립대 칼 헨첸 교수 조수)를 6년간 한다. 벨기에는 중립국이지만 1939년 나치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시작한 제2차세계대전으로 불안감을 느끼고 고국으로 돌아왔다(1940). 시간 강사로 지내다가 국립중앙박물관장이 되어 맹렬히 활약한다(1945). 


뮌헨에서 이의경과 함께 산 적도 있고, 이의경 관련 자료에 김재원이 증언자로 자주 등장하기에

<박물관과 한평생>을 읽고 독일유학 전후를 요약해보았다. 깨알같은 글자에 한자혼용이라 첫 대면에 마이너스 27점을 일단 주고 시작했다. 돋보기를 갖다 비추며 읽으니 의외로 글 솜씨가 유려하여 꽤 재밌게 읽었다. 역시나 어릴 때부터 문학을 하고 싶은 소년이었음이 확인되고, 톨스토이를 비롯 다독하였다는데, 솔직하고 꼼꼼한 회고를 대하니 무모함으로 시작하였다고는 하나, 독일까지 무작정 떠난 젊은 청년의 여정에서 이후 얼마나 치열하게 책과 씨름하였을지는 충분히 가늠할 수 있었다. 싸인을 못 받고 질문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죽은 자의 빼어난 문장과 만날 때 애석한 점이지만, 차라리 산 자 보다 열광하게 되는 건 사실이다. 


다시 태어나도 박물관장이 되고 싶다는 저자 김재원의 직업으로서의 '박물관' 선택과, 안봉근의 드레스덴 '박물관' 한국전문가 근무 이력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이의경이 상해를 떠나 독일로 갈 때 데리고 간 사람은 같은 해주 출신 안봉근이었다. 이의경이 뮌스터슈바르차하 수도원에 머물수 있었던 것은 주선자로 빌헬름(빌렘) 신부가 그들과 중간에 합류하여 수도원에 함께 갔기 때문이다. 안중근 의사가 뤼순 감옥에서 동생들인 정근, 공근을 면회하여 유언을 남길 때(1910. 3.) 그 자리에 빌렘(=빌헬름)신부도 있었고, 그는 안 의사 사형직전 성사도 주었다. 이 일은 친일 성향 뮈텔 주교의 뤼순여행불허 자체를 어긴 것이어서 후에 계속 불화를 겪다가 한국을 떠나 고향으로 가게 된다. 안봉근은 그런 빌렘을 따라 1914년 독일 치하 알자스에 2년간 머문 적이 있고, 그 이전 

해주에서는 10년간 빌렘의 복사(미사 때 돕는 평신도)를 했다고 한다. 


강혜란 기자의 기사(중앙일보 2024. 3. 28_독일 윤재원, 김영자 교수, 송란희 한국교회사연구소 학술이사의 연구)에 의하면, 안봉근은 독일 작센주 드레스덴 박물관 한국전문가로 근무, 베를린 두부공장 운영, 영화단역배우 활동, 단편소설 '중국인 미인'(1931) 발표, 1945년 해방이 되자 귀국을 원했지만 이탈리아에서 병으로 갑자기 사망했다(안봉근 연구가 속히 책으로 나올 것을 기다리고 있다)고 나온다. 드레스덴 박물관에 있다는, 안봉근의 짚신 삼는 시연 사진, 곰방대

물고 담배 피는 방법 재연 사진, 안봉근이 관여한 한국농기구 관련한 자료를 보니 그의 박물관 활동에 김재원이 영향을 받았는지 궁금하다. 


김재원은 시베리아 횡단열차에서 만난, 인상 깊은 고고학자를(그의 말을) 잊지않고 이렇게 

회고한다(34쪽). 

시베리아에는 정신병이 한가지 있다고 하였다. 나와 함께 기차를 타고 가던 中谷治字二郞라는 젊은 고고학자가 정신병에 관한 이야기를 하여 주었다. 그것은 성년이 되면, 몽유병자와도 같이 먼 수평선 저쪽에 무엇이 있나 하는 기대로 길을 떠나 결국은 일생동안 다시 제고향으로 오지 않는 수도 있는 병이라는 것이었다. 생각하면 나도 그와 비슷한 병에 걸려 미지의 천지를 찾아가고

있는 것인지도 몰랐다. 사실 지금 생각하면 나도 그후 다시는 흥상에 돌아가 살 수 없게 된 것이니까.

여기서 나카타니(中谷) 씨가 고고학자이고 감수성 예민한 김재원이 스물이었다는 것은 중요한데, 또 어떤 다른 말을 해 주었는지는 영원히 알 수 없게 되었다.

 

(( 아래는 1985. 10. 6. KBS에 방영된 김재원과 김원용(고고미술사학자, 화가) 대담에서 몇 마디 

추렸다. 요사이 화제인 무속신앙에 대해 나오길래 한 번 옮겨 적어 본다(p 289~290). 아무래도

40여 년이 흐른 것을 감안하여야...)) 

_김재원: 요새 그 샤머니즘이 아주 중하게 들어와 있는데, 무당들의 춤, 이거야말로 한국의 전통

적인 예술이다...  ...역시 우리나라엔 세련된 춤 같은 게 있는데, 방계라 할는지 그런 이류(異流)의 것을 가지고 한국의 춤이라 하는 것은 좀 곤란하지 않느냐...

_김원용 : 한국 민족으로서 가장 특색이 남아 있다함은, 그 근본은 역시 샤머니즘인 것 같습니다. ...우리가 불교도 믿고, 예수교도 믿고 하지만, 저 자신도 자꾸 재수 나쁜 일이 생기면, 이거 굿이나 한 번 하고 싶은 생각이 나거든요. ...지금 민속학 계통 사람은 너무 의미 부여를 하지만, 사실은 자연스럽게 우리가 굿에 대해서 갖는 그런 정의라 할까 그런 것은, 아마 한국 민족의 바탕이 되어 있지 않을까, 그래서 그건 그런대로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나의 어릴 때 이름은 사랑에서 낳았다고 해서 ‘사랑돌‘ 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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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역에서 - 지하철 타고 현충원역에서 2번 출구로 나와서 - 현충원 보훈모시미 정류장에서 - 30분 기다려서 셔틀버스(라 쓰고 봉고차라 읽는다)를 타고 - 독립 유공자 제7 묘역에 내려서 - 입구 쪽에 보면 쉽게 찾을 수(제270호) 있다.


참고사항 - 1. 현충원 내에 있는 매점에서 조화를 팔지만 나중에 쓰레기 처리가 힘드니 되도록 지양하고, 꼭 원한다면 생화 한 송이 정도만 포장없이 하는 게 좋을 듯.

 

2. 현충원 내에 1시 30분 까지 무료로 국수 제공 하는 데가 있어서 필요시 셔틀 기사님에게 위치를 물어보면 알려준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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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록강은 흐른다>의 저자로 우리에게 알려진 이미륵(1899~1950)은 이의경의 아명이다. 1919년 4월 17일, 중국 상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자 국내에도 그에 

연계하여 독립운동자금모금 등을 위해 항일운동 조직인 '애국부인회'와 '대한청년외교단' 등이 조직된다. 경성제대 의대생 이의경은 만세 시위 유인물(1919. 8. 29 만세시위)을 나눠주다 일제에 쫒기는 신세가 된다(대한청년외교단 편집국장을 맡아 '국치경고문' 300부 직접

인쇄 배포).


그 해 11월 간부 8명이 일제에 긴급체포 당하자 급히 고향인 황해도 해주로 피신한 이의경은 모친의 금전적 도움으로 압록강을 건너 중국 상하이로 가서, 

임시정부 '대한적십자대' 대원으로 활동하며 간호사를 교육했다(1919. 11. 29 부터). 

이듬해 4월, 상하이를 출발하여 여러나라를 거치는 '르 뽈 르까'라는 유럽행 프랑스 

여객선을 탄다. 유인물 인쇄배포 관련하여 대구지방법원 궐석재판으로 출판법 위반 

2년형을 언도 받는데, 이것은 독일에 도착하고 한 달 뒤의 일이다(1920. 6. 29). 일제가 

이의경을 포함하여 해외에 체류하는 요주의 한인 명단(1925. 7. '재구(歐) 요주의 한인 이의경 '독일')을 작성한 것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  


상하이를 떠날 때 배를 함께 탔던 한인들은 대부분 프랑스 마르세유 항에서 내렸지만, 

빌헬름(=빌렘)신부의 도움을 받고자 이미륵과 안중근 의사의 사촌 안봉근(1887~1945?)은 독일까지 가게 된다. 독일에 정착하여 '세계피압박민족회의'가 

벨기에 브뤼셀(1927)에서 열렸을 때 이의경은 일제침략 고발을 위한 4명의 

조선대표(이의경, 이극로, 황우일, 김법린)로 참석하기도 했다.


뮌헨대에서 동물학 박사가 되었으나 취업이 어려워 글을 썼는데 'MIROK LI'로 쓴 

독일어 작품 <압록강은 흐른다>를 발표하고는 독일유명작가의 반열에 오른다. 아직 

모든 작품을 알지 못하기에, 일단은 위트있는 꽁트 <이상한 사투리>가 제일 맘에 든다. 

이미륵은 1920년 5월 26일 부터 뮌스터슈바르차하 수도원에 머물렀다. 아마도 이 작품은 수도원에 뒤이어 오게 된 프랑스 군 탈출병 모로코 출신 흑인과의 언어소통에 관한 

에피소드(외국에 대해 무지한 문지기 수사가 이미륵과 모로코인을 같은 고향 사람이라고 단정하고, 자기 앞에서 둘이 대화하는 걸 보여달라며 궁금해 한다. 이미륵은 자신과 모로코인이 다른 지방 사람이라 서로 사투리를 못 알아듣는 거라고 설명하자 시골출신인 수사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말을 십분 이해한다). 


위암으로 51세인 1950년 3월 20일, 독일친구들이 불러주는 애국가를 

들으며('우리나라만세' 부분은 함께 부르고) 그렇게 죽었다. 드디어 바이에른 주 뮌헨 

근교 그레펠핑의 묘지에서 고국으로 왔다. 1920년 독일에 첫 발을 디딘지 104년이 지난 2024년, 많은 이들의 기억과 정성과 노력으로 한 줌 가루로나마 귀국하게 되었고,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 14번 게이트에서 <이의경 지사 유해 봉환식>이 열렸다(2024. 11. 16. 토. 오후1시). 


그간 까맣게 잊고 있었다가 다시 옛 기억을 떠올린 건 우연히 경향신문 곽희양 기자(2024. 11. 12일자)의 기사를 읽었기 때문이다.

전혜린이 번역한 <압록강은 흐른다>, 정규화의 <그래도 압록강은 흐른다>를 집을 뒤져 

찾아냈다. 그리고나서 '이미륵박사기념사업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 인터넷 

사이트의 글을 사흘간에 걸쳐 읽었다. 그런 다음 표현이 어려운 어떤 심정으로 이끌리듯

인천공항까지 가서 봉환식을 본 것이다. 다음 날 열린 국립대전현충원 독립유공자 

제7묘역 유해 안장식 또한 참석하였다(2024. 11. 17). 

아리랑을 불러드리고 싶은 마음인지라 아리랑 성냥과 태극기를 상에 얹고, 

우리 제사상 같은 남의 제사상에 절을 했다. 


정규화의 제자 박균 선생이 번역한 <압록강은 흐른다>를 사들고 가 사인을 받았다. 

이영래 유족대표님이, 정규화의 <어느 이방인의 향기 이미륵 박사 찾아 40년> 

정규화, 박균 공저 <이미륵 평전 Dr. MIROK LI>에 사인 해주었다.  

이의경 지사 안장식 후, 정규화 선생 묘소와 전혜린 선생 묘소에도 차례로 방문하여

참배하고, 사진 찍고, 묘지 정돈을 했다. 이 세 분은 하늘에서 다같이 만났는지는 

모르지만, <압록강은 흐른다>라는 공통분모가 있으니 부디 만났기를 바라본다. 

일제강점기 항일운동을 위해 운명의 소용돌이에 아낌없이 몸을 던진

'수많은 그들'에게도 영원한 안식이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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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30 22:3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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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1 14:0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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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1 19:2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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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균상.

기골이 장대했던 노인발밑에 있는 흙을 들여다보며 긴긴 세월 일하느라, 등이 그만 흙 쪽으로 꺾여버린 사람. 꼬부랑 노인보다 더 꼬부라진알파벳 소문자 n자로 굽은 몸.  

경기도 평택에 살며 토종 씨앗으로 해마다 심고 거두고 심고 거둔 재래식 채종농법의 

마지막 농부. 다큐멘터리를 찍고는 죽은 사람. 뼈마디의 통증이 이제는 없는 사람. 시간을 이어온 씨앗을 남긴 사람.

 

쪼그리고 앉아 고르고 고른 씨앗을 빳빳한 재활용 비닐봉지에 담고, 작은 종이에 

무슨무슨 씨앗이다 이름을 적어 씨앗장서랍에 보관한 사람

너무 늦게 나타나살아도 모르고 죽어도 모르고 잘 가란 인사도 못했는데 지상에서의

만남에서 비껴간 사람공기처럼 소중함을 못 느꼈다가 쇠락한 농촌현실로 인해

죽기 직전에 겨우 감독 눈에라도 띈 사람. 무명이었으되 위대하고 숭고한 농부였다고 

말해주러, 최고의 찬사를 해주러 할배 산소 어디껴 꼭 가께요.


..상의 씨앗

조그맣고 귀여운 알갱이

할배 손에서 또르르 흙 속으로...

 

(용산CGV에서 설수안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씨앗의 시간>을 보았다. 박찬욱관은 넓고 좋지만, 들어가면 눈이 따갑고 독한 화학물질 냄새가 난다.)

 

 

 

 

 

배곯이의 역사를 기억에서 지운 자들이여, 설령 쌀이 남아돌아도 쟁여놓고 먹으면 기쁜 일이 아닌가. 국가가 농촌을 대하는 여전한 방식에서 마지막 아파치를 본다. 극빈자로 만들어 세금 투입하면 비용면에서는 그게 더 들 것임에도...그래 쌀도 사람도 수입하니 기자도 총리도 수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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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밤이나 낮이나 가족들이 보여주는 사랑의 암시 속에서, 그들의 희망과 원망 사이에서 비난을 받거나 칭찬을 듣거나 하는 공유물이 되어 있었다_말테의 수기 283, 민음사, 문현미 옮김.

 

공유물되기를 거부하는 이 집 장손은 제사만은 무시하지 못한다. 엄마 할매 누나가 두부를 만들고 전을 부치는 등 제사 지낼 중노동을 마쳤을 때에야 나타난다. 버선발로 마중 나온 할매에게 큼직한 로코코풍 분홍 플라스틱 마이크를 선물한다(경성은 할매의 욕망을 허하라).

 

집안의 위계질서는 장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있어도 무시한다. 그런 그를 제외하면 자아실현을 추구하면서 사는 구성원은 없다. 부양의 짐, 과한 노동, 원망, 폭언, 주정, 희생, 강요, 억압, 병간호, 암담한 현재, 그것에 이어질 당연한 미래, 서로를 굴레에 가두거나 갇혀 산다.

 

가족은 미친 짓이다를 시연하는 것이다. 얼매나 인정시럽고 잔정 많고 희생적인가, 그러면서도 시니컬하거나 퉁명스런 말투 때문에 마음속 깊은 정, 말하고자 하는 바가 곡해되고야 마는 사람들, 말투와 내지르는 문장에서 상냥함과 자상함이 결여된 사람들, 아아, 과거를 묻지 마세요. 저 안에 있네요.

 

그럼에도, 모오든 고향들의 말이여, 오오 성이여 계절이여, 상처 없는 억양이 어디 있으랴, 모오두 근사하게 들려뿌래라를 염원하는 랭보 같은 입장으로서 보아하니 대구식한국어로만 나온다. 사투리, 듣기도 읽기도 싫어하는 사람들. 혐오를 없애려면 많이 봐서 익숙해지면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달려라 억양들아!

 

할배는 재산을 미리 물려주는 바람에 리어왕인 듯 아들에게 무시당한다. 할매는 괄약근 조절이 안 되고 노망까지 난 할배를 두고 갑자기 죽는다. 가족들의 반목이 시작된다. 큰 딸이 달마다 백만 원씩 맡긴 돈과 동네 곗돈은 할매가 죽음으로써 미궁에 빠진다. 증발 한 듯한 그 돈은 할배가 택시 타고 떠나는 장손에게 비밀리에 쥐여 준다.

 

장손 이름으로 예금된 달성군 농협 통장. 장손에게만 몰아준 뭉칫돈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받는다. 할배는 눈을 맞으며 산 쪽으로 하염없이 걸어간다. 여기서 영화는 끝난다. 할배는 산에 누워 죽어간다. 상마이, 우리 할마이는 어디가고 자네가 날 데리러 왔는가. 튀김, 두부, 제사, 거대한 나무, 절은 중국에도 있지. 자네 밭 콩 값을 후려쳐서 미안했네. 보랏빛 콩 꽃이 피는 자네 밭, 푸른 들녘은 우리의 것이지.


다 떠나거나 개발되거나 푸른 들녘이 사라졌어. 이젠 어쩔 수없이 수입으로 만드네, 우리 할마이는 상마이 자네 마누라 곗돈을 꿀꺽했어, 어쩌겠나, 나를 지옥으로 데려가게. 우리 장손은 결국 돌아올게야. 두부 공장이 더 번성하고 들녘은 다시 푸르러 질거야. 나는 믿어. 장손이 가업을 이으리라는 것, 나와는 달리 농부들에게 정직하리라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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