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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제목의 '이웃집 살인마'라는 책은,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살인이 사실은 생면부지의 타인이 아닌 근처에 있는 이에 의해 이뤄진다는 내용의 진화심리학 책이었다. 살인자는 응당 공감결여자이거나, 타고난 포악성을 가진 사람일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충격적이면서도 충분히 납득이 갈만한 내용이었다. 이 책은 비슷하게 우리 주변인에 의해 벌어지는 폭력이나 살인, 범죄의 원인을 범죄심리학으로 설명해준다. 중요한 것은 왜 그 사람의 위험성을 느꼈으면서도 이를 벗어나지 못하느냐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흥미로운 책이다. 



벌이 사라진다면 인류도 멸망한다는 이야기는 이제 더이상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아인슈타인은 '꿀벌이 사라진다면 인류는 4년 안에 멸망할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 벌은 태생적으로 면역이 약해서 지금의 환경이라면 가까운 미래에 사라질 수도 있다. 이 책은 1988년 흔한 벌이던 짧은털뒤영벌이 사라진 후 이를 복원하기 위한 전체의 과정을 담은 책이다. 뒤영벌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운 면 때문이 아니라, 사라지거나 멸종의 위기에 놓인 생명체를 복원해 낸다는 것은 인류가 발전시킨 과학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일이 아닐까 싶다. 



우리가 인류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면 누구에게나 허용되고, 모두에게 개방되었던 사건들에 대해서는 답을 찾기 힘들 것이다. 대신 억압되거나, 은밀히 행해지면서도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포르로그래피'라면 어떨까. 항상 금기의 대상이 되었고, 교양있는 이들에게 멸시화 배척이 당연한 것처럼 보였던 이 역사는 인류의 본심을 담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포르노그래피의 정치적, 문화적 의미 뿐만 아니라 철학적, 형식적 특성 등을 다루는 논문을 10개 모았다. 포르노그래피가 연결하고 있는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돌아보는 것은 무척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사기에서 가장 기억에 나는 인물을 꼽으라면 한 명은 '한신'이고 한 명은 저자인 '태사공'을 고를 것이다. 그들의 삶이 감동과 임팩트를 주는 이유는 하나, 바로 굴욕의 순간을 견디고, '완성'을 이뤄냈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것은 사기의 큰 맥락과도 상통하는데, 사마천은 이를 '천도시야비야'라며 선한 이는 일찍 죽고, 잔인하고 남을 괴롭히는 이는 어찌 오래살 수 있냐며 하늘을 원망했다. 그가 만약 순간의 굴욕을 견디지 못했다면 '사기'는 이 세상에 없는 책이었다는 사실에 나는 종종 가슴을 쓸어내린다. 사기 전문가 김영수 교수가 이번에는 사기에 대한 모든 것이라는 야심찬 제목으로 본격적으로 사기 이야기를 풀어 낸다. 사마천에 대한 기록은 거의 남아 있지 않는 것으로 아는데 어떤 내용이 실렸을 지 궁금한 책이다. 




누군가가 강력하게 나와 다른 의견을 주장하는데, 그룹에 속한 대다수 사람들이 그 의견을 지지하는 것 같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경우 침묵한다. 이는 책의 서문처럼 사람들이 '실수보다 고립'을 더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이는 독일의 사회과학자 노엘레 노이만의 '침묵의 나선 이론의 내용이다. 그 그룹에 속하지 않은 이들에게 그것은 이해할 수 없는 비겁한 행동처럼 보이지만 우리 대부분은 '상황'의 힘에 지배된다. 상황의 힘은 스탠리 밀그램의 '권위에의 복종'에서도 그 내용을 익히 본 바 있다. 밀그램은 실제 침묵의 나선 이론을 실험해 프랑스 국민과 노르웨이 국민의 60%, 80%가 다수의 견해에 동조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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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 속도보다 빨리 글을 쓰겠다던 강신주의 신간이 나왔다. 그동안 글을 너무 많이 써서인지 이번에는 따로 쓴 책은 아니고 경향신문 칼럼을 모았다. 지금은 과거처럼 폭력과 겁박을 통해 대중을 통제하지 않는다. 대신 그 방법은 더욱 교묘해지고 은밀해져서 강신주는 이 상황을 '양두구육'이라는 고사성어로 말한다. 혼란스런 현실에서 중심을 잡는 것은 그만큼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하다는 증거다. 그의 책은 항상 궁금하다.



인류의 역사를 돌아볼 때 단순한 발전상으로 시대를 분류할 수도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문학과 예술을 살펴보는 것이다. 하르놀트 하우저가 선사시대부터 오늘까지의 인간과 사회의 관계를 풀어낸 것으로 첫 출판된지 70년이 지났다. 두번째 개정판으로 컬러도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니 기다려온 독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가 없다.    



그의 특이한 이력만큼이나 장대익 교수의 책은 흥미롭다. 그를 처음으로 알게 해준 다윈의 식탁에서부터 종교전쟁에 이르기까지 그의 책은 항상 평범한듯하면서도 신선한 시선을 보여줬다. 이번 책은 2013에 출간된 바 있는 책을 특이하게 표지까지 똑같이 해서 개정판을 낸 것이다. 몇 개의 글을 더 추가해서 개정증보판이 나왔다. 



인문학을 이야기 할 때 '사람'을 빼놓을 수 없듯이, 인문학을 이야기 할때 그리스 로마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서울대 김헌 교수가 서양 고전에 대해 초심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쓴 가벼운 인문학 책이다. 아킬레우스와 오뒷세우스에서 시작해서 소크라테스에 이르기까지 서양철학의 뿌리가 담겨 있다.  



모두가 추앙하는 가치에 반기를 들고 자기만의 길을 간 학자는 오래 남기 마련이다. 유학이 종교의 교리처럼 숭상되던 때에 자기만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대단한데, 공자, 맹자를 비판하고 나선 용기는 존경받아 마땅하다. '논형'이 처음으로 완역되었다니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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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집을 가도 젤 먼저 보게 되는 것이 그 집의 책장이나 서재이다. 전여옥이 박대통령의 책장을 보고 책을 전혀 읽지 않는 사람의 책배치라고 말한적이 있었다. 책장만 보고 어떻게 그걸 아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책에 관심이 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말이다. 책장에 책을 어떻게 배치하는지, 어떤 책을 모아놨는지, 어떤 작가의 책을 가지고 있는지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최우선적으로 갖는 궁금증이다. 몇가지 질문으로 가장 관심 가는 작가에게 한 질문의 답을 모은 책이다. 알랭드 보통, 리처드 도킨스, 이창래 같은 작가들도 있어서 '작가란 무엇인가'에 이어 관심가는 책이다. 



항상 나의 주된 관심사인 인공지능에 대한 책이다. 제목부터 도발적이어서 '인간은 필요 없다'라니. 단순히 만들 수 있는데까지 만들면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은 인공지능의 위협 앞에서 새로운 질문에 직면했다. 어디까지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는가. 인간의 통제를 벗어난 인공지능이 인류에게 공포로 다가오는 것이 아닐까. 첫 장의 제목이 '컴퓨터에게 낚시 가르치기'인데 그것부터 흥미롭다. 



한나 아렌트는 많은 부분에서 남긴 유산이 많지만, 특히 '악의 평범성'에 대해서만큼은 너무도 많이 인용되고 관련서적도 많았다. 특히나 요즘 같은 시대에는 '악의 평범성'이라는 말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실감하게 된다. 



선입견을 갖지 않는다면 어떤 이들의 어떤 주장이든 나름의 논리가 있다. 그것을 방해하는 것은 충분한 지위를 확보하지 못한 집단이 과격해지거나, 감정의 논리를 내세울때이다. 이를 배제하기 위해서 좀더 접근하고 능동적으로 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페미니스트는 단순히 성적 차별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면에서 평등하다고 믿는 이들이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이런 것들을 조장하거나 당연시 하는 케이스를 아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 있을 것이다. 



미술의 발전을 보면 인간의 의식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알 수 있다. 고대의 미술에서부터 초현실, 포스트 모더니즘 까지 미술사의 흐름을 철학교수의 시선으로 써 놓았다. 어떤 미술사 책보다 특히 관심이 가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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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세계를 철학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면 누구를 고르겠냐는 물음에 나는 여자 가수에서 이상은, 남자 가수에서 신해철을 고르고 싶다. 특히 신해철은 그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뜨고 말았다는 안타까운 사실과 별개로 우리에게 가장 생각할 거리와 음악적 모티브를 많이 준 아티스트였다. 한국 대중음악계에서 그의 발자취를 집대성한 책을 냈다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이야기가 아니다. 누구든 꼭 하고 말았을, 설사 한 두권이 나왔다 한들 더 잘 해볼 수 있겠다며 또 여러권의 책이 나올 수 있는 아티스트이기 때문이다. 이 달에 나온 책 중에서 가장 관심이 하는 책을 딱 한 권 꼽으라면 나는 이 책을 고르겠다. 그의 음악과 철학적 성철이 연도순으로 정리되어 있는 목차만 봐도 심장이 두근거린다. 항상 소중한 것들은 너무 가까워서 잊혀지곤 한다. 



누군가의 성공에 진.심.으.로 축하해 주기 힘들다는 사실을 느낀 적이 많다. 나만 그런가 싶어서 주위를 가만히 보면 사실 누구든 남이 잘되길 바라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다만 축하해주는 척 하는 것이지. 그래서 나는 그런 심리에 관심이 많다. 타인의 불행을 즐거워하는 감정은 어쩌면 진화의 과정에서 개체의 생존에 유리한 경험을 주었을 것이다. 제목도 어설프게 아닌척 하지도 않고 아예 대놓고 쌤통이라니 더 맘에 든다. 우리는 가끔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기 싫을 때 진실을 왜곡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가끔은 그런 것을 을 인정할 때 오히려 답이 보일 때도 있다.  



우주 이야기를 하면서 '코스모스'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이제 식상한 지경이 되었다. 하지만 광할한 우주의 공간과 유구한 역사를 생각할 때 코스모스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은 얼마나 작고 미미한 존재인지 그리하여 우리가 집착하고 소유하고자 하는 것들이 얼마나 사소한지를 알고 나면 겸손하지 않을 수 없다. 리사 랜들이라는 네임 밸류로서 뿐만 아니라 그녀가 쓰는 글의 친근함과 대중적인 형식이 책의 관심을 더 높여준다. 읽어도 읽어도 그 시작과 끝을 알 수 없겠지만 이런 책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를 들뜨게 해준다. 우주의 끝, 블랙홀, 힉스 보손처럼 목차 만으로도 읽을 거리가 많아 보인다. 



지대넓얕의 채사장이 또 한 권 대중적인 인문학 서적을 냈다. 특히 우리와 밀접한 '세금, 국가, 자유, 직업, 교육, 정의, 미래'라는 주제로 알기 쉽게 적었다. 각 주제마다 인문학적 이론을 통해 어떤 것이 진짜 답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여기에는 태통령의 선택이라는 형식으로 왜 어떤 선택은 당연한듯 보이면서도 할 수 없고, 어떤 것은 아닌 것 같지만 해야하는 지 알려줄 수도 있을 것이다. 지대넓얕은 일반적인 베스트셀러에 비하자면 내용이 충실하고 그 분야가 다양하다. 얕은 지식이라고는 했지만 결코 얕지 않은 내용과 많은 동기부여를 해주는 책이라 꽤 괜찮았는데 그 인기를 이 책에서 이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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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왜 같은 인간에 대해서 잔인할 수 있는가는 많은 이들의 관심사였다. 생존이나 번식이라면 당연하게 여길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행해지는 폭력의 과잉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확실한 답을 내리지 못한다. 확실한 것은 신자유주의가 확산되면서 탐욕과 비도덕이 만연하고, 경제의 척도로 개인을 평가하는 것이 당연해졌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라면 서로를 경쟁상대로 생각하고 배척하지 않는 것이 더 이상할 정도이다.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이러한 분위기에 대해 저자의 결론은 어떤것인지 해결책은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 지 궁금하다. 



인류의 기원에 대해서 밝히고자 하는 책은 그동안도 많았는데, 유독 이 책이 이슈가 되었던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독창적인 생각에서 시작하는 반전 과정의 해석이 아닐까. 그가 제시하는 발전 과정의 촉매제는 불, 뒷담화, 농업, 신화, 돈, 모순, 과학이다. 수많은 인간 종 중에서 유독 우리만 살아 남은 이유는 무엇인지, 우리는 과거의 수렵인들보다 행복할 수 있는 지 이야기 한다고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 대해 '권력 획득에 능숙하지만, 권력을 행복으로 전환하는데는 미숙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한 점이 눈길을 끈다. 



'잘라라, 기도하는 그 손을', '이 치열한 무력을'의 저자의 신간이다. 인간이 태어나고 살아가는 가운데 어떻게 주체가 되는지에 대한 여러 철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했다고 하는데 꽤 기대되는 책이다. 



요즘 유난 장자 관련된 책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장자의 가르침은 '대붕'의 일화를 통해 처음 소개 되는데, 그렇다고 무조건 큰 꿈을 품고 크게 보는 것이 최선이라는 뜻은 또 아니다. 스스로를 옥죄고 있는 집착에서 벗어나 작은 것에 얽매이지 않을 수 있는 삶을 말하고 있다. 우화를 통해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장자는 노자에 비해서 읽기 쉽고 일반 대중이 접근하기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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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BBP 2015-12-01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달은 뭐 이미 정해졌네요. 사피엔스와 아전과영혼. 근데 이거 두권되면 죽어라 하고 책만 읽어도 다 못읽을 듯. 맞으면 깔게요. 사피엔스는 진짜 강추.

고군분투 2015-12-01 22:26   좋아요 0 | URL
이번에 인터파크에서 포인트 줘서 사피엔스 사버렸는데 잘못된 선택일까요ㅋ 우리는 어떻게 괴물이 되가는가를 받았으면 좋겠는데.

CREBBP 2015-12-01 23:19   좋아요 0 | URL
앗 김영사에서 교정본인가 프린트한 거 보내줘서 오자 잡고 있었는데는 농담이고 줄 팍팍 그으면서 싫컷 메모하면서 읽고 있었는데 간택이 안되신 모양이네요ㅡㅋㅋㅋ 이거 약올리는 거 맞죠? 대신 독촉 메일 계속 받고 있다는 날짜 넘겼어요. 출간전에 이슈를 만들길 원했던 거 같은데 서포터즈가 꿈쩍을 안해도 책이 워낙 좋다보니 알아서 이슈가 된듯 다들 샀더라구요.

고군분투 2015-12-02 07:01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아 진짜? 그거 따로 신청했어요? 나는 못봤는데. 그냥 연재한다고 메일만 봤거든요. 게스님은 같은 서포터즈이면서 급이 달라서 따로 보내준건가요. OTL

CREBBP 2015-12-02 17:02   좋아요 0 | URL
(답글 달러 오려면 신간평가단 가서 뒤져서 링크타고 와야된다는..투덜투덜..)
근데 먼 말 하러 왔더라.. 까묵었네. 메일로 왔는데, 메일링 리스트에 보니까 전부가 아니라 한 열 명 정도 된 것 같은데, 책값이 비싸니까 다 주기 아까왔나.. 판매량도 늘려야겠고? 명단 보니 뭐 그렇다고 특별히 더 잘쓰거나 더 성실히 쓰는 사람만 뽑은 건 아닌 것 같던데 (ㅎㅎ 여전히 약올리는 거 맞는 거 같은 느낌)

CREBBP 2015-12-02 17:03   좋아요 0 | URL
아 맞다. 야전과 영원 으으으으 어제 배송받았는데 넘 어려워 그얘기 할려고 왔어요

고군분투 2015-12-03 00:43   좋아요 0 | URL
왠지 안사고 싶어지네요. 이미 책은 도착했지만. 야전과 영원. 그거 그냥 안 뽑히길 바라야 하나. 게스님 마저 어려우면 나는 한달은 걸릴텐데. 그럼 암것도 못읽는데.

고군분투 2015-12-03 00:45   좋아요 0 | URL
김영사 1기 때 먼나라 이웃나라. 팔지도 않는 이북을 받은적이 있는데, 그러고 리뷰 안올렸다고 생각해서 블랙리스트 오른게 아닌가 하는 나름의 핑계거리를. ㅋ 근데 다 올렸는데.

CREBBP 2015-12-03 17:32   좋아요 0 | URL
쉽고 어렵고의 문제도 그렇지만 심리학 용어라든가 철학적인 내용이 저한텐 모호해서 그런 것 같아요. 고군분투님은 심리서와 인문 철학 계통을 즐겨 읽으시니 저보다 쉽게 읽으실 듯, 어제 한 50쪽 봤는데 그냥 아 이 글자가 무슨 글자다 이렇게 눈으로 확인하면서 페이지를 50쪽 까지 넘겼다 라는 표현이 더 옳은 것 같아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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