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날의 초상을 읽고 젊은날의 초상 -수행
젊은날의 초상을 읽고 젊은날의 초상
이문열 “젊은날의 초상”
<스무 살의 방황>
‘젊은 날의 초상’ 60년대 한 젊은이의 방황과 정신적 고뇌, 여정, 회귀의 과정이 작가 자신의 자전적 체험과 맞물려 펼쳐진다.
이 소설은 주인공이 검정고시를 준비하며 보낸 대학 입학 전의 체험(하구), 대학입학 후 문학청년으로서의 방황(기쁜 우리 젊은 날), 도시와 학교를 떠나 떠돌며 얻게 되는 그 해 겨울의 체험(그 해 겨울)으로 이루어졌다.
육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뇌, 그리고 끝없는 방황으로 점철되어 있는 주인공의 젊은 시절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부정적인 모습을 그리고 있지는 않다.
고통을 통해서 살아간다는 것의 어려움을 실감하고, 고뇌를 겪으면서 새로운 지적 세계에 폭넓게 접근하며, 방황을 통해 자신의 삶의 의미를 인식하게 된다는 결말이다.
주인공이 강진에서 처음 본 것은 안개와 갈대이다.
이것은 주인공의 심리상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미래에 대한 불안, 가치관이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상태를 대변해 주는 것이 아닐까. 그는 정상적인 삶을 위해 강진에 정착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쉽지 않다.
떠나고 싶은 욕망을 누르기 위해 소주를 단숨에 들이켜야 했다.
무사히 검정고시와 대학시험을 마친 그는 강진을 떠난다.
<젊은 날의 초상>은 60년대 문학청년으로서의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고뇌가 많이 반영되었지만, 그것이 그만의 경험으로 읽히지 않고 나를 포함한 이 시대의 젊은이들이 공통적으로 겪게 되는 통과제의(通過祭儀)로 읽히는 것이 매력이다.
삶의 형태는 바뀌지만, 본질적인 부분은 바뀌지 않는다.
다만 형태를 달리할 뿐. 절망이야말로 가장 순수하고 치열한 정열이다.
절망은 간밤에 쓴 편지(유서)도 지난 6개 월 내내 가 방 밑바닥을 굴러다니던 약병도 이젠 파도 속에 던져 버려야 될 만큼 생에 대한 갈망으로 바뀌게 된다.
주인공은 절망을 버리고 삶을 택한 것이다.
절망에 관한 인식은 그의 새로운 삶 속으로 이끌게 된다.
절망은 죽음이 아니라 주인공은 절망을 감상, 익기도 전에 병든 내 지식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그는 삶에 대한 갈망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젊은 날의 자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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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젊은날의 초상을 읽고 젊은날의 초상 -수행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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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젊은날의 초상을 읽고 젊은날의 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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