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탐구 : 생활과학수기 - 숨쉬는 항아리 (첨부1)
생활과학수기 , 항아리
숨 쉬는 항아리의 비밀
우리 주변을 자세히 살펴보면 사소한 것들로부터 과학이 숨겨져 있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 작은 손톱깍기에서부터 TV,냉장고 등 큰 전자제품까지 우리는 과학 속에 산다 하더라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여름방학숙제로 받은 생활과학수기라는 숙제를 바탕으로 우리 주변에 숨겨져 있는 과학을 찾아보려 한다.
우리 집 뒷마당에는 모양과 크기 구별 없이 다양한 모양의 항아리들이 여러 개 있다.
그 항아리 속에는 간장, 고추장, 장아찌 등의 발효식품들이 들어 있다.
문득 나는 우리 선조들이 왜 발효식품들을 항아리에 넣어 보관하였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었다.
사람들에게 항아리에 음식을 담아 보관하면 좋다는 말을 수없이 들었지만, 왜 좋은지에 대한 이유는 알지 못했다.
더군다나 그 속에 숨어 있는 과학의 원리는 더더욱 몰랐다.
‘이 궁금증을 어떻게 풀 것인가 ’ 생각하던 나는 곧바로 컴퓨터를 켜 검색엔진에 항아리에 관한 내용을 검색해 보았다.
된장, 김치, 막걸리, 젓갈 등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은 거의 모두가 발효식품이다.
이들 발효 식품의 발효에 많은 영향을 준 것이 바로 항아리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항아리가 발효식품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우선, 항아리의 제작과정에서 보면 항아리를 빚어 건조시키면 항아리 중에 함유되어 있던 물기가 증발하게 되면서 그 자리에 작은 구멍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항아리에 유약을 바르게 되면, 유약에 들어 있는 물질이 증발된 구멍을 채우게 되어 비중이 커지게 된다.
또한 항아리를 가마에 넣어 구을 때, 항아리 내부에 있던 결정수가 높은 온도로 가열됨에 따라 증발되어 결정수가 빠져나간 자리에 증발통로가 생김으로써, 항아리 밖의 공기와 안의 공기가 순환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미세한 통로가 없는 일반 그릇에 비하여 항아리가 음식물을 오래 보존 할 수 있으며 잘 썩지 않는 까닭이 된다.
바로 항아리가 숨을 쉰다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숨쉬는 그릇’이라 불리는 항아리는 현대에 들어와 더욱 과학적 진가를 인정 받고있다.
항아리는 자연물로 만든 유약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물이나 음식 속에 들어 있는 오염물질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항아리에 있는 미세한 통로가 공기는 통과시키고, 물은 통과시키지 않을 정도로 작아 스펀지 역할을 함으로써 안에 들어있는 음식물을 잘 익.. (첨부1)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자유탐구 : 생활과학수기 - 숨쉬는 항아리 (첨부1)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생활과학수기 - 숨쉬는 항아리
파일이름 : 생활과학수기.hwp
키워드 : 항아리,생활과학수기,숨쉬
[관련자료]
-
바나나 껍질이 미끄러운 이유-
모기는 왜 나이가 어린 사람들이 특히 잘 물고 좋아할까-
라면면이 꾸불한 이유-
눈의 구조를 조사하고 시력이 나빠지는 원인 조사-
녹차티백을 물에 우려낼 때 점점 더 진해지는 이유-
깊은 바다 물고기는 어떻게 수압에 견딜까 ?-
굳은 포스터 물감은 어떤 액체에 잘 녹을까-
고체 형광펜에 대해서-
계란끼리 부딪치면 왜 꼭 하나만 깨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