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아직 어리고 우리 엄마가 젊었을 때에는 죽음에 대해 내 일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별로 없는 것 같다. 그런데 나는 나이를 먹어 아기 엄마가 되었고 내 엄마 아빠는 이제 할머니 할아버지가 되었다. 아직 돌아가실 나이는 아니지만, 한 해 한 해 인생의 마무리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것만은 확실한 듯하다. 남의 일이 아니기에, 언젠가는 내 일이기에 죽음은 누구에게나 피할 수 없는 주제이면서도 무거운 주제이다.

그런데 '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은 죽음을 소재로 다루지만 마냥 무겁지만은 않은, 아니 오히려 유쾌해보이기까지 한 소설이다. 그도 그럴게 어머니의 장례식과 주인공 빅 엔젤의 생일파티가 맞물려 정신없이 이야기가 펼쳐진다. 생일도 그냥 생일이 아니라 인생 마지막이 될지 모르는 생일파티다. 주인공 빅 엔젤이 암 선고를 받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생일 일주일 전에 100세의 어머니가 돌아가신다. (100세라니.... 어머니가 장수하셨기 때문에 장례식이 무겁지 않은 분위기가 될 수 있었던 것 같기도...) 친척들을 두 번이나 부를 수 없어 어머니의 장례식을 자신의 생일파티 전날로 미룬 빅 엔젤. 노모의 장례식에 시한부 선고를 받은 사람의 생일파티라니 무겁고 우울한 분위기가 될법도 한데 이 책에서는 전혀 그렇지가 않다. 멕시코 소설이라 멕시코인들의 특성이 잘 드러난다고 하는데 나는 멕시코인들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이 책의 등장인물들 가족관계가 너무 복잡하고, 정신이 없다. 그래서인지 책뒤에 빅 엔젤의 동생인 리틀엔젤이 그린 가계도도 실려있다. 그 복잡하고 많은 가족들이 등장해서는 떠들썩하고 정신없다. 감정표현이 풍부하고 거침없는 게 멕시코인들의 특성인가. 그리고 가족간의 유대관계도 매우 끈끈한 것 같다. 물론 가족간에 좋은 감정만 있다는 뜻이 아니다. 어머니는 아이 딸린 빅 엔젤의 아내 페를라를 받아들이지 못했다. 빅 엔젤과 아내가 데려온 아이와의 관계는 원만하지 못했다. 폭력을 휘두르기도 했다. 포용하지 못하고 아버지라면 그렇게 엄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빅 엔젤의 아버지가 새로운 가정에서 낳은 배다른 동생인 리틀 엔젤도 있다. 뭐 가정사가 이리도 복잡한지.... 게다가 복잡하게 얽힌 가족간의 이야기를 500페이지가 넘는 양에 걸쳐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하니 읽기가 쉬운 소설은 아니다. 다소 선정적인 부분도 있다. (이것도 멕시코인의 특징인가!)

그래도 읽고 나면 가족이 남는다. 가족의 소중함, 가족의 죽음 앞에서 추억과 유대감이 남는다. 가족 중 누군가가 죽는다고 해서 그 사람과의 모든 것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마지막은, 가족에 대한 사랑이 있어서 따뜻했던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