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억으로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 집자산 2억 연금자산 1억으로 지금 당장 시작하는 노후 전략
홍사황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2월
평점 :
재테크 기사나 언론을 통해 풍요로운 노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산이 약 10억원 가량 있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과연 10억이 있어야만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 물음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준다. 우선, 기존에 알고 있던, 그리고 언론과 재테크 기사에서 심심찮게 봤을법한 노후 불안감을 부추기는 요인들에 대해서 명쾌하게 설명을 해 주고 있다. 그리고, 노후 준비. 3억이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노후 대책으로 임대사업, 전원주택 사업, 시니어 타운 등 은퇴자들이 선호할 만한 금융 상품들의 허와 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해 준다. 또한, 행복한 노후를 위한 나만의 투자 전략 만드는 Know-How도 공개를 한다. 2억짜리 내 집으로 순자산 3억 만드는 방법. 연금자산 1억으로 순자산 3억 만드는 방법 등. 그리고 한국 사회가 점차 고령화되어 가면서 실질적으로 일하는 나이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다시 말해 실질 경제 인구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따라서 은퇴의 개념을 또다른 황혼기의 시작이라 말하고 있다.
"지속적인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일을 해라. 경험이 최고의 무기이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은퇴의 개념이 모호해지고, 노년기에 새롭게 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사업에 필요한 유일한 능력은 용기다"라고 하지 않던가.
인생의 후반전. 행복한 노후를 위한 투자 전략을 이 책을 통해서 명확하게 정립하고, 나만의 원칙을 세워서 재미있고 보람찬 노후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