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정신병에 걸린 뇌과학자입니다
바버라 립스카.일레인 맥아들 지음, 정지인 옮김 / 심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다며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살인자를 보도하는 자극적인 뉴스는 한 두건이 아니다. 이런 뉴스를 보는 사람들에게 정신질환자는 어떻게 비춰질까? 정신장애인을 직접적으로 접하는 근무환경에 있는 나로서는 일반 사람들이 느끼는 정신질환자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워왔다. 정신장애인 중 상당수가 겪고 있는 조현병은 환청, 환시, 망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정기적인 약물 복용을 하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안정된다. 반면, 정신과 약이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기까지가 어렵기 때문에 약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모든 정신장애인이 미디어에서 보도하는 것처럼 남을 잔인하게 해하는 위험한 인물은 아니다. 위험군이 있기는 하지만 일부일뿐이고 그 증상도 매우 다양하다.

 

  뇌과학자가 정신병에 걸렸다는 소재는 소설인가? 싶을 정도로 흥미롭다. 게다가 그 뇌과학자는 정신병에 걸렸다가 병을 치유하고 원래의 본인으로 돌아왔다. 거의 기적에 가까운 일이었을 것이다. 정신병을 경험했던 자신과 그 누구보다 힘들었을 가족의 이야기를 <나는 정신병에 걸린 뇌과학자입니다>로 펴낸 바바라 립스카의 글은 뇌의 신비로움과 경이로움을 동시에 불러일으켰다.

 

  바바라 립스카는 유방암과 피부암을 겪고 부디 마지막이어야 할 뇌에 전이된 흑색종, 즉 뇌종양을 이겨냈다. 그녀의 정신병은 이 때 2달간 발병하였는데, 가장 큰 종양이 자리잡은 전두엽이 망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정신질환의 기능 문제가 생기는 주요 위치인 전전두피질과 전전두피질은 다른 뇌 영역들을 연결해주는데 그것이 망가지면 감정과잉, 과다경계상태, 치매, 망상, 환각 등의 증상을 가져온다. 이 증상들은 저자가 모두 겪은 것있고 그녀가 평소와 다른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지 못했다는 것은 좀 충격적이었다.

 

자신의 장애를 인지히지 못하는 것은 정신질환자들에게서 흔히 보이는 특징이다.

  뇌가 망가지면 인간다운 삶을 포기해야 될 수도 있다. 우리를 가장 인간답게 하는 것은 어쩌면 뇌의 기능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모든 것을 자신의 뇌를 탓하지는 말자. 뇌는 늘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믿으니까 말이다. 게다가 바버라 립스카처럼 굳은 심지와 노력이 있으면 기적도 만들어 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케 -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마이크 비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을 열망하는 한국 그리고 OECD 자살율 1위 한국' 이 통계자료가 주는 의미가 무엇을 말하는 것 같은가? 나 역시 한국에서 나고 자란 한 국민으로서 행복을 추구하는 문화에 길들여져 있다. "행복해지고 싶다"는 끝없는 주문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도대체 '행복'은 어떤 존재인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리케>의 저자 마이크 비킹은 덴마크 출신으로 코펜하겐에서 행복연구소를 운영하는 대표이다. '행복은 주관적인데 도대체 어떻게 행복을 측정한다는거야?'란 질문에 "저마다 다른 것을 가리키며 행복이라고 지칭하기 때문에 과학적 접근이 어렵다. 따라서 행복이라는 개념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 해부해봐야한다"고 답한 그는 '공동체 의식', '돈', '건강', '자유', '신뢰' 그리고 '친절'의 여섯가지 항목이 행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그 중 가장 관심을 끈 챕터가 바로 '돈'이었다. 어릴 적부터 '돈이 있어야 행복한거야'란 말을 듣고 자랐는데 당시에는 청개구리 심보가 있어서 '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는데. 어른들은 속물이야'라고 생각했다. 이제는 돈의 중요성을 체감한 어른이 되었고 실제로 돈이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안다. 하지만 여전히 돈이 전부인 듯한 인생은 별로다. 돈은 생활을 더 윤택하게 만들지만 자칫하면 그 자체에 매몰되어 과시적 소비를 불러일으키도 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역시 돈은 중요하기에 이왕 열심히 버는 돈을 단순 소비가 아닌 추억이나 경험으로 연결하여 사용해 풍요로운 삶을 만들고 싶다.

가진 게 많은 사람이 아니라 원하는 게 적은 사람이 부자라고 했다. <1년 동안 돈 안 쓰고 살아보기: 나는 어떻게 씀씀이를 줄이고 더 풍요러게 살 수 있었는가>의 저자인 미셸의 도전은 지나치게 극단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행복과 경제적인 능력을 분리하는 방법을 한 번쯤 고민해 볼 만하다. 행복의 토대가 돈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을 때 우리는 진정한 보물을 찾을 수 있다.

   책을 다 읽게되면 행복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기본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물론 행복은 주관적이라 이외에도 다양한 영향이 있겠지만 각박하고 외로운 시대에 건강한 삶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본다면 지금 이 순간을 조금 더 알차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언제나 꿈을 꾸고 실천하는 사람들은 있는 법이니까 말이다.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들에 관한 짧은 철학
필리프 J. 뒤부아 외 지음, 맹슬기 옮김 / 다른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의 지저귐을 좋아한다. 특별히 햇빛이 반짝이는 아침에 지저귀는 새의 노래는 기분 좋은 설렘을 가져다준다.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둘기와 참새 이외에도 우리 일상에는 다양한 새들이 존재한다. 가끔 하늘을 올려다보면 부리가 긴 새, 날개가 큰 새, 아주 작고 빠른 새 등 흔하지 않아 더 눈길이 가는 새들이 있다. 사실 새에 관심이 깊은 것은 아니지만 가볍게 날아오르는 날개짓과 아름다운 지저귐에 베시시 기분이 좋아지곤 한다. <새들에 관한 짧은 철학>은 나를 미소짓게 만드는 새들의 매력에 더욱 흠뻑 빠지게 만들었다. 그 뿐일까.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생존을 터득한 새들의 삶에서 인간의 삶을 고민해보는 계기도 되었다.

사람들의 가치관에 따라 생활방식이 다르듯 새들 역시 삶의 방식에 큰 차이가 있다. 오로지 육아를 암컷 혼자 떠맡는 오리가 있는가하면 부부가 완전한 균형을 이루어 육아를 하는 멧비둘기도 있다. 이렇듯 새들은 진화과정에서 번식을 위한 최고의 방안을 선택한다. <새들에 관한 짧은 철학>을 읽으며 느꼈던 큰 맥락하나는 인간처럼 가면을 쓰지도 복잡한 심리전을 펼치지도 않는 새들은 그저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살아간다는 것이다.

새는 그렇게 살아있다. 성실하게, 다급하게, 무언가를 찾고, 파헤치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하지만 그러고나면 몇 시간이고 나무 아래에서 가만히 쉴 줄도 안다. 그저 매 순간에 존재할 뿐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카르페디엠"

새장의 새라고 하면 노란색의 예쁜 카나리아가 생각난다. 오랫동안 새장 안에 살았던 카나리아가 새장의 문을 열어줬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새장으로 돌아왔다는 이야기는 인간에게 주어진 갑작스러운 자유가 때로는 불안의 원인이 된다는 이야기를 내포한다. 이 챕터를 읽으며 마음의 동요가 일었는데 자유를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 우리는 그것을 연습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생각에서였다. 하지만 때론 새장의 안전함이 절실히 필요할 때도 있는 법이니까 적당히 그 둘 사이를 오고가는 것이 역시 가장 이상적인 것일까?

자유롭다고 해서 반드시 집을 완전히 떠나야 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집이 좋은 곳이라면 우리는 언제나 떠난 뒤에 집으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그러니 누군가를 보호하거나 어딘가에 머무르게 하고 싶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포근한 새 둥지와 같은 안식처를 만드는 것이다. 스스로 그곳으로 돌아오게끔.... 우리에게 필요한 건 바로 이것이 아닐까? 자유와 길듦의 조화로운 균형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선인장 - 세상에서 가장 신비로운 식물
댄 토르 지음, 김의강 옮김 / 니케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인장이 각광을 받은지 꽤 오랜시간이 흐른 것 같다. 카페나 집 안 인테리어로도 흔하게 사용되는 선인장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는 친숙한 식물이다. 특히나 선인장은 낯설고 위협적인 느낌을 주지만 한편으로 이런 이유로 아름다운 느낌도 주는 신비로운 존재이기도 하다. 사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선인장은 매체에서 만들어낸 이미지로 기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기도 하다. <선인장>은 이 신비로운 식물을 역사와 문화 속에서 흥미진진하게 서술하고 있다. 최근 인테리어용으로 다육식물을 키우고 있는데 잎장이 떨어지고 웃자라면서 공부를 하고 있다. <선인장>을 읽게 된 것은 나의 다육이들을 더 알고 싶은 마음이었다. 

  선인장을 구별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가시자리라고 불리는 작고 매우 독특한 눈들이 있다는 것이다. 선인장은 이 가시자리에서만 가시 무리가 자라난다. 장미도 가시가 있지만, 우리가 선인장과라고 부르지 않는 이유는 가시자리에서 자라난 가시가 아니기 때문이다. 생각보다 우리가 선인장이라고 생각해왔던 식물들이 선인장과가 아니었고 이게 선인장이야? 싶은 식물들이 선인장과에 속했다. 

  <선인장>이 더욱 흥미로웠던 이유는 식물학적 영역으로만 제한되지 않고 선인장으로 문화와 사회적 관점에서도 해석했다는데 있다. 미지의 선인장이 사람들에게 알려진 계기와 예술가들이 바라본 선인장의 모습을 통해 대중적인 이미지로 선인장은 재탄생하게 된다. 미지의 것을 탐구한다는 것은 언제나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숨 하나 잘 쉬었을 뿐인데 - 일본 최고의 호흡 전문의가 전하는 하루 5분 기적의 호흡법!
혼마 이쿠오 지음, 조해선 옮김 / 북라이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아는 세상 빛을 보는 순간 자신의 폐로 호흡을 시작한다. 즉 우리는 우리가 인식하기도 전부터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살아왔다.

숨을 쉬는 행위 자체가 살아있음을 뜻하는 매우 중요한 작용이지만, 1년 365일 하루도 빠짐없이 무의식적으로 진행되는 일이기에 그 중요성을 제대로 마주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나 역시 호흡법은 유산소나 근력운동을 할 때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정도라고 생각했다.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에서 호흡하는 방법에 따라 피로도가 달라진다는 얘기에 반신반의 했었다. 하지만 이후로도 호흡의 중요성을 어느정도는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숨 하나 잘 쉬었을 뿐인데> 가 눈에 확 띄었다. 숨만 똑바로 쉬어도 만성피로, 면역력, 스트레스, 다이어트가 한 번에 해결된다니 이것이야말로 사기꾼에 약쟁이가 아닌가 싶었지만, 이미 한차례 그 중요성에 설득을 당한터라 제대로 알고 싶어졌다.

폐에 남아 있는 공기의 양을 '기능적 잔기량'이라고 하는데, 호흡 기능이 노화하면 공기를 들이마시고 내뱉는 힘이 약해져 기능적 잔기량이 커진다. 이 기능적 잔기량이 커지면 폐의 환기 효율이 떨어져 호흡할 때마다 상당한 에너지가 소비되어 호흡이 가빠진다.

호흡 기능이 노화한다니, 상상해본적이 있는가? 숨은 저절로 쉬어지고 호흡은 열심히 일했던 장기들이 생을 마감하면 자연히 멈추는 수동적인 존재라고만 생각했는데 반전스러운 이야기에 꽤나 흥미로워졌다. 의학적인 지식은 거의 전무한 지경이라 폐가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고 외부의 힘을 빌려야지만 호흡에 필요한 팽창과 수축을 해낸다는 사실은 마치 가설같이 느껴지기도 했다. 이러한 폐의 움직임을 돕는 것을 호흡근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들숨과 날숨을 쉴 때 쓰는 근육이다. 우리가 일평생 작동해야 할 폐 운동의 근원지가 근육이라니 올바른 호흡을 위해 해야 할 방법들이 대충 눈에 보이는 것 같았다.

가슴 호흡근, 즉 갈비사이근에는 다른 근육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징이 있다. 그것은 바로 대부분이 적색근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적색근은 느리게 움직일 때 쓰는 근육으로 '지근'이라고도 부르며 지구력이 강해 쉽사리 지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마라톤 선수의 몸에는 적색근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우리의 폐는 호흡에 작용하는 갈비사이근을 건강하게 유지해야지만 오작동 없이 오랫동안 기능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방법이 책에 명시되어 있다. 게다가 알기 쉽게 그림으로도 표현되어 있으니 하루 5분만 투자하면 나의 건강을 챙길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유산소 계열의 운동이 효과적이며 가슴을 펴고 등을 곧게 세운 자세, 길게 소리를 내거나 소리 내어 노래를 부르기, 숨을 내쉬는 훈련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저자가 제시한 하루 5분, 호흡근 스트레칭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으니 이를 꾸준히 따라해본다면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막간을 이용해 지하철에서 스트레칭을 따라해 보았는데 마음이 편안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앞으로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나 호흡근 스트레칭을 해볼까 한다. 평소 자율신경이 망가져 있다는 진단을 많이 받고 긴장과 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이 계속되어 심신이 지쳐있는 상태인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호흡은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고 운영하는 데 가장 기초가 되는 운동이다.
호흡이 평소와 같다는 말은 우리가 평소와 다름없이 살아 있다는 증거나 마찬가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