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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꿉놀이가 끝나면 사계절 그림책
황선미 지음, 김동성 그림 / 사계절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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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에서 깨어나는 시간, 소꿉놀이가 끝나면

 

흰색 배경 속 푸르른 숲과 노란색 옷을 입은 아이가 걸어가는 표지를 보면

평화로운 그림책의 세계처럼 보인다.

 

비가 온 뒤, 뜬 무지개의 끝엔 무엇이 있을까 궁금해 따라가는 주인공 연지는

무지개의 끝자락에서 지오라는 남자아이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지오와 함께 매일(비오는 날은 빼고)

소꿉놀이를 한다.

 

그러다 지오가 물고기를 잡아오고,

연지는 물고기를 보고 진짜 요리를 하고 싶어진다.

 

그러다 되돌릴 수 없는 큰 사건이 벌어지는데,

이 장면에서는 그림책을 보고 있다가 나도 함께 고함을 질렀다.

 

해당 장면에 등장인물들도 충격을 받고

현실을 마주한다.

아이들에게는 더 이상 돌아갈 수 없는 환상 세계가 끊긴다.

 

그리고 연지는 좀더 큰 어린이가 된 뒤

그 때의 사건 속 물고기에게 미안해하며

지오의 행방에 대해 궁금해한다.

 

그림책이 환상의 세계에서 갑작스럽게 현실의 세계로 빠져나와

책을 덮고 오는 충격감이 컸던 것 같다.

작가님은 생명의 소중함을 알려주시려는 것일까

돌이킬 수 없는 순간에 대해 알려주시려는 것일까

이런 저런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누구나 그 순간이 오지 않을까.

아이에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그 순간.

생명을 결코 가볍게 다룰 수 없다고 깨닫는 그 순간.

 

책을 읽고 그 순간들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을 듯하다.


https://youtu.be/v1wDviT2M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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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방학 숙제 조작단 사계절 아동문고 103
이진하 지음, 정진희 그림 / 사계절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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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오는 방학식 전 만드는 여름방학 계획표는

옆자리 짝꿍 걸 보고 베껴 그리는 것으로 해결하고,

실제 방학 때는 늦게 일어나고 유튜브와 게임과 친구와 놀고 티비만 보고 싶은 준보.

대체 하기 싫은 방학 숙제는 왜 있는 건지 의문이 들기 시작한다.


이를 본 엄마가 학교에서 방학 숙제 1등을 해 오면 고대하던 게임기를 사주겠다고 내걸었다.

성격 좋은 준보의 제일 친한 친구인 구봉이와 게임기를 얻기 위해 머리를 맞대지만

더 큰 전력(?)을 위해 공략법을 알고 있을 듯한 지난 방학 숙제 수상자인 구경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흔쾌히 구경수는 도움을 들어주진 않고, 중간에 갈등이 있었지만

어찌저찌 세 명이 함께 힘을 모아 여름 방학 숙제 수상을 노리며 여름방학 숙제를 해나간다.

(이 어찌저찌는 너무나도 재미난 부분이기에 책을 읽어 직접 확인하길 추천한다)


하지만 그 여름 방학 숙제를 하는 모습을 보면

꽤나 학습적이다! 자기 주도 학습의 제대로 된 본 모습이랄까!

돌아가며 한 줄씩 완성한 솔직하고 멋진 시를 공동으로 제작하고

식물과 동물만 관찰해야 한다고 생각한 관찰 일지의 관찰 대상을 다양하게 생각해보며

동네 견학을 위해 평소 안 해보고 안 가본 곳들을 가게 된다(경수까지도!)


그 사이에 주인공 준보와 둥글둥글 성격을 가진 구봉이와 파파보이 경수의 우정은 어느새 한 뼘 커져 있는 듯했으나

개학 전 막바지에 한 번도 싸운 적 없는 구봉이와 다투게 된다. 또한 경수도 마찬가지로 싸우게 된다.


그리고 개학 후 만나서 준보와 구봉이의 화해를 하게 되는데

화해의 장면이 참 묘사가 잘 되어 있었다.

꼬이고 꼬인 실타래를 어떻게 해결하지, 그리고 내 마음도 배배 꼬인 그 순간.

준보의 마음 속이 아주 잘 표현되어 있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라면 쉽게 그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준보와 구봉이의 화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집중하며 본다면 더 좋을 것 같다.

그 부분을 읽는 독자들은 절로 끄덕이는, 답답한 고구마를 먹다가 시원한 사이다를 한 컵 들이마시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간다면 새로운 화해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무엇보다 이 방학숙제로 제일 성장한 사람을 꼽자면,

그건 구경수일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구경수처럼 살아가고 있을 것 같다.

많은 친구들이 이 책을 읽으며 구경수처럼 천천히 조금씩이라도 자신을 찾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


어른들의 말이 다 맞는 건 아니기도 하니까.


여름 방학 숙제 조작단을 읽으며 여름 방학을 보내보자. 

책이 끝나갈 때 쯔음 책을 읽고 있는 나 자신이 한 뼘 성장해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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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로운 은재 사계절 아동문고 100
강경수 외 지음, 모예진 그림 / 사계절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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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변하지 않는 철학이 있다.


'아이들은 싸우면서 큰다.'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많은 일상이 바뀌었다.

교실 속 아이들은 각자의 책상에서 각각 떨어진 외딴 섬처럼 고립되었다.

공존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상황을 마주할 일이 줄어들었고

아이들은 화날 일도, 기뻐할 일도, 즐거울 일도 줄어들었다.


싸우면서 큰다고 생각하던 나의 철학은 

싸울 수 없는 환경이 되자 당황했다.



아이들은, 

준비물을 가져오지 못한 친구에게 준비물을 빌려주는 기회를 잃었고

준비물을 빌려 고맙다고 말해야 하는 법을 배우는 기회를 잃었다.

모둠활동을 할 때 어떻게 친구들과 소통해야 할지

축구를 하다 몸싸움이 일어나고 말다툼이 일어날 때,

쉬는 시간 신나게 놀며 친구들과 다툼이 생길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지 

다툼이 생긴 것을 보고 있는 친구들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아이들은, 그 나이에 자연스레 배워야 할 것을 배우지 못하고 있었다.

지난해, 나는 코로나19로 정상적인 수업이 힘든 교실에서 나는 아이들에게 어떤 것을 가르칠 수 있을까? 

지금 이 시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리 아이들이 어떤 것을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까?

라는 질문을 1년 간 고민했다.



다행히도, 이 고민은 나만하고 있지 않았다.

13명의 어린이문학계 동화작가님들께 사계절이 물었다.




지금, 오늘의 어린이들에게 어떤 사람, 어떤 사건, 어떤 시공간이 

자신을 이전과 다른 '나'로 만드는 계기가 될까요?



사계절아동문고 100권 기념을 맞아, 13명의 작가가 응답했다.

저마다의 생각이 담긴 13개의 메세지들이 이야기가 되어 날아왔다. 



사계절 아동문고 100_'정의로운 은재' 속에 6개의 응답을,

사계절 아동문고 101_'다이너마이트' 속에 7개의 응답을 실었다.


다이너마이트는 

이 시기를 이겨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조금 더 위로가 되는 느낌의 책이라면,

그 중 '정의로운 은재' 라는 책은

이야기를 읽고 아이들과 토론 거리가 가득한 책이다.


정의로운 은재의 이야기를 읽으며 '정의'가 무엇일지, 

열린 이야기 결말 속 뒷이야기는 어떻게 될지.


그날 밤, 홍이와 길동이 이야기를 읽으며

부모님을 따라 떠날지, 혼자 남아 일상을 구할지 선택하기,

'주체적으로 사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 나눠보기.


골목이 열리는 순간 이야기를 읽으며

마법 같은 일에 대해 이야기 해보기.


살아 있는 맛을 읽고

함께 동물 복지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기


손톱 끝만큼의 이해를 읽고

세대 간의 갈등이 원인과 해결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해보기


바이, 바이를 읽고

소년이 마지막까지 지키려던 것은 무엇일지,

나라면 어떤 것을 지키려고 했을지 고민해보기


이러한 부분들을 책을 읽고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델타 변이 사건으로 인해 다시금 긴장하는 이 시점에서


'우리의 삶의 변곡점에서 무엇이 우리를 자라게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계절이 준비한 6명의 작가의 이야기들을 통해

던진 질문에 답을 해본다면, 해결의 열쇠의 방향을 어렴풋이 알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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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너마이트 사계절 아동문고 101
김민령 외 지음, 이윤희 그림 / 사계절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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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변하지 않는 철학이 있다.


'아이들은 싸우면서 큰다.'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많은 일상이 바뀌었다.

교실 속 아이들은 각자의 책상에서 각각 떨어진 외딴 섬처럼 고립되었다.

공존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상황을 마주할 일이 줄어들었고

아이들은 화날 일도, 기뻐할 일도, 즐거울 일도 줄어들었다.


싸우면서 큰다고 생각하던 나의 철학은 

싸울 수 없는 환경이 되자 당황했다.



아이들은, 

준비물을 가져오지 못한 친구에게 준비물을 빌려주는 기회를 잃었고

준비물을 빌려 고맙다고 말해야 하는 법을 배우는 기회를 잃었다.

모둠활동을 할 때 어떻게 친구들과 소통해야 할지

축구를 하다 몸싸움이 일어나고 말다툼이 일어날 때,

쉬는 시간 신나게 놀며 친구들과 다툼이 생길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지 

다툼이 생긴 것을 보고 있는 친구들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아이들은, 그 나이에 자연스레 배워야 할 것을 배우지 못하고 있었다.

지난해, 나는 코로나19로 정상적인 수업이 힘든 교실에서 나는 아이들에게 어떤 것을 가르칠 수 있을까? 

지금 이 시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리 아이들이 어떤 것을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까?

라는 질문을 1년 간 고민했다.



다행히도, 이 고민은 나만하고 있지 않았다.

13명의 어린이문학계 동화작가님들께 사계절이 물었다.




지금, 오늘의 어린이들에게 어떤 사람, 어떤 사건, 어떤 시공간이 

자신을 이전과 다른 '나'로 만드는 계기가 될까요?



사계절아동문고 100권 기념을 맞아, 13명의 작가가 응답했다.

저마다의 생각이 담긴 13개의 메세지들이 이야기가 되어 날아왔다. 



사계절 아동문고 100_'정의로운 은재' 속에 6개의 응답을,

사계절 아동문고 101_'다이너마이트' 속에 7개의 응답을 실었다.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는 사건이지만 그 속에서 우리가 성장하는 부분은 어디인지,

어떤 부분이 성장하게 될지를.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델타 변이 사건으로 인해 다시금 긴장하는 이 시점에서



'우리의 삶의 변곡점에서 무엇이 우리를 자라게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계절이 준비한 13명의 작가의 이야기들은 

혼자가 아니라는 위안과 해결의 열쇠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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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일의 학교 사계절 중학년문고 37
김혜진 지음, 윤지 그림 / 사계절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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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화, 수, 목, 금 날마다 다른 학교에 가는 세상.

매번 비가 오는 학교, 어디든 꼭꼭 잠겨 있는 학교(놀랍게도 교문부터 못 들어간다), 직접 학생들의 손으로 만들어야 하는 학교 등. 평범한 학교와 다른 독특한 학교들 속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

 

위의 문장만 읽어도 호기심을 자극하지 않는가.

김혜진 작가의 톡톡 튀는 상상력으로 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두었다.

또한 학교란 무엇인지, 어떤 곳인지 고민하고 생각해보게 한다.


교직 생활 중, 학교를 오기 힘들어 하는 아이가 있었다. 

왜 학교에 오기 힘들어하는 지 알 수 없어 그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기가 참 힘들었다.


'너는 학교를 가야 해.' 라는 말을 들을 때면 모든 책임이 나에게 있는 거 같잖아내가 배워야 하는 거고 나한테 좋은 건데가기 싫어하는 내가 문제인 거 같잖아근데 '학교에는 네가 필요해' 라고 말하면 기분이 좀 나아져결국은 그냥 가 볼까하는 생각도 드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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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요 책의 문구를 읽어보니, 그 아이는 이런 마음이었을까. 

그리고 나를 너로 바꾸어 '너가 배워야 하는 거고, 너한테 좋은 건데. 너는 학교를 가야 해.' 라는 말을 참 자주했던 것 같은데 그 말이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문제인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구나를 책의 문구를 통해 느꼈다.  


교사란 참 쉬운 직업이 아님을 다시금 체감하며 어린이 문학을 종종 이렇게 읽으며 아이들의 시각을 살펴봐야겠음을 느낀다.


책을 읽는 내내, 

우리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을 나누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친구들과 함께, 내가 다니고 싶은 독특한 학교에 대해 상상해보는 활동 혹은 글쓰기를 진행한다면 아이들에게 다양한 욕구들이 반영된 재미난 학교들이 뿜뿜하게 나올 것 같아 기대가 된다.

 

초등학교 중학년 담임 선생님이나 학부모가 있다면

이 책을 바탕으로 내가 꿈꿔보는 독특한 학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상상력을 자극해보는 건 어떨까? 

 특히 공간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교실이 있다면 이 책을 한 학기 한 권 읽기(온 책읽기)로 선정해 함께 '학교' 라는 것에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일주일의 독특한 학교 속 이야기들을 읽고 활동을 하다보면 아이들에게 어떤 학교면 좋겠는지 생각의 포문을 열어주는 좋은 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주일의 학교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 같지만

읽다보면 일주일의 학교 속에서 수업 중 여러 모습이 보인다.

잠겨있는 수요일의 학교에서는 방탈출 수학 수업이, 직접 만들어야 하는 금요일의 학교에서는 뚝딱 뚝딱 만들기를 하고 있을 실과 수업이, 운동화가 필수인 화요일의 학교에서는 신나는 체육 수업이 연상된다. 

아이들에게 재미난 여러 일주일의 학교를 선사하고 싶다. 

어서 코로나 시국이 종결 혹은 완화되어 더 즐겁게 배우고 더 놀고 웃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말처럼 안녕. 우리, 내일의 학교에서 만나.

설렘과 기대로 채워진 마음과 함께.


<주옥 같던 명대사들>

31쓰레기도 쓰레기가 되고 싶어서 쓰레기가 된 건 아니잖아. 사람이 버렸으니까 쓰레기가 된 거지.”

 

86하지만 한번 마음이 안 좋은 쪽으로 쏠리면 계속 그렇게 된다. 그걸 바꾸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93폭풍이 올 때 집 안에 있으면 더 편안하고 따뜻한 기분이 들잖아.”


"쓰레기도 쓰레기가 되고 싶어서 쓰레기가 된 건 아니잖아. 사람이 버렸으니까 쓰레기가 된 거지." - P31

"하지만 한번 마음이 안 좋은 쪽으로 쏠리면 계속 그렇게 된다. 그걸 바꾸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 P86

"폭풍이 올 때 집 안에 있으면 더 편안하고 따뜻한 기분이 들잖아." - P93

‘너는 학교를 가야 해.‘ 라는 말을 들을 때면 모든 책임이 나에게 있는 거 같잖아. 내가 배워야 하는 거고 나한테 좋은 건데, 가기 싫어하는 내가 문제인 거 같잖아. 근데 ‘학교에는 네가 필요해‘ 라고 말하면 기분이 좀 나아져. 결국은 그냥 가 볼까하는 생각도 드는 거야. - P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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