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금 다른 아이, 문 ㅣ 라임 그림 동화 34
아녜스 드 레스트라드 지음, 스테판 키엘 그림, 이세진 옮김 / 라임 / 2023년 12월
평점 :
<조금 다른 아이, 문> 그림책을 펼쳐보겠습니다. 조금 다른 아이라고 표현된 문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아이에요. 이 그림책에서 문에게는 매듭이 진 끈이 이어져 있다고 표현되어 있어요. 노란 끈이 문과 함께 하지요.
노란 끈이 있어서 문은 걷는데 방해가 되고, 느릿느릿 걷는다고 하는데요. 그림책에서 '노란 끈'으로 문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한 점이 좋았어요. 그리고 "엄마랑 아빠는 문을 있는 그대로 사랑해 주어요. 이리저리 뒤엉킨 매듭에 걸려서 꼼짝달싹 못 하는 모습까지도요."라는 말이 담겨 있었어요.
문은 학교에 가게 되는데요. 문의 행동을 친구들이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림책에서 자폐 스펙트럼의 특징을 이야기해 주고 있어서 이 그림책을 통해 실제로 문과 같이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친구를 이해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문은 어느 날, 숲길을 걷게 됩니다. 숲속에 아무도 없어서 마음이 편했다는 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숲을 지나다니며 다양한 일을 경험하게 되는 문에게 특별한 일이 생기는데요. 문에게 친구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날부터 문에게는 많은 친구들이 생기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 주는 한 사람이 생긴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보게 되는 그림책이었습니다.
마지막 장면은 표지와 같이 노란색 배경으로 표현되어 있는데요. 문의 마음, 서로를 이해하며 함께 하는 따뜻한 세상이 표현되었다고 느끼며 기분 좋게 책을 덮을 수 있었네요.
이런 그림책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도 노랗게 물들면 좋겠습니다. :)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하였습니다.